대구월성초등학교 방문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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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월성초등학교는 달서구 월성동 280번지에 위치하며 학구 내 각종기관이 있으므로 현장학습에 도움이 되고(달서 구청, 달서 경찰서, 우체국, 소방서, 은행, 병원, 근린공원등) 학구 내에 비교적 유해업소가 없는 쾌적한 교육환경을 유지하고 있다. 학구 내의 주공 3단지는 영세민 임대아파트로 조성되어 있어 결존가정이나 영세민 자녀들은 정서적으로 다소 불안하고, 질서의식이 부족하며 그리고 생활환경의 차이에서 오는 어린이들간의 갈등이나 분쟁의 소지가 있다. 또한 밀집된 취약지구로써 기능적으로 비정형적인 가족 형태가 많기에 가족의 역기능현상이 심각한 실정이다. 이로 인해 가족 문제가 확대되면서 청소년비행이나 가족 해체의 위험수준까지 내포하고 있다. 이러한 아동들은 부모나 주위기관(단체)으로부터 보호와 교육을 받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아동들 부모의 직업은 대체로 일용직, 상업, 무직, 자영업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기에 방과후에 가정에서 아동들을 보호하고 교육할 여건이 미흡한 실정이다. 따라서 특별히 사회적 지원체계가 열악한 가정에 대하여 약화된 가족 기능을 보완하고 이를 통한 아동 지원체계를 강화할 필요성이 요구되고 있다. 다행히 학구 내 각종 기관이 있으므로 학교주변 환경이나 여건을 교육적인 방법으로 효과적으로 잘 활용하면 체험중심의 학습을 전개할 수 있고 정신적인 안정감을 가지고 올바른 생활습관형성과 건전한 인격형성을 할 수 있으리라 본다
교육복지투자우선지역 지원사업을 통하여 가정의 가족기능 강화를 위한 아동보호체계를 확립하고 나아가 저소득층 학생의 안정적 정서발달과 다양한 문화적 욕구충족 기회를 제공해 저소득층 아동들뿐만 아니라, 지역 전체의 문화 활성화에 이바지한다. 그리고 학습결손 누적 방지를 위한 다양한 지원체제를 통하여 학습의욕 고취를 통한 학습결손치유와 예방을 실현하며 나아가 건강한 신체발달을 위한 필수적인 복지서비스를 제공하여 정상적인 생활을 영위하는데 있다.
3. 체계 및 역할
- 조직도 -
위원장(교장)
자료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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