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화홍련젼에서 장화 홍련 으로 그 너머 안나와 알렉스 까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장화홍련젼』에서 <장화, 홍련>으로
그 너머 <안나와 알렉스>까지
Ⅰ. 서론
근대 역사는 ‘경계’를 통해 삶의 질서와 의미 체계들을 구성해 왔다. 『글로벌 시대의 문화 번역 -젠더, 인종, 계층의 경계를 넘어』 김현미 저, 또 하나의 문화, 2006 P47
‘나’와 다른 ‘너’, ‘우리’와 다른 ‘그들’을 통해 자신의 위치를 가늠하는 것이다. 이러한 경계나누기에는 ‘차이’와 ‘차별’을 통한 이항대립적 위계질서를 상정하게 된다. ‘나’에게 있어 ‘너’라는 존재는 대등한 위치에서 바라보고 있는 존재가 아니다. ‘너’는 ‘나’보다 한계단 아래에 서있는 존재이다.
대항해시대를 통해 비서구세계가 유럽에 소개되기 시작한 그때부터 비서구세계는 서구가 잃어버린 것을 간직하고 있는 동경과 향수의 대상으로 미화되었다. 더 이상 그들의 땅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그네들의 조상들의 원시적 생활양태를 보여주는 박물관의 전시물로 인식되었다.
서구인들이 유색인종의 터전을 식민지로 삼았던 제국주의시대가 종결되고, 비서구권 국가들의 산업화를 통해 서구와 대등한 경제권을 갖은 현시점에도 서구인들에게 일본은 ‘지팡그’일 뿐이고 한국은 ‘고요한 아침의 나라’이다. 서구인들의 문자로 번역된 비서구세계라는 텍스트는 갠지스 강에서 목욕을 하고, 손으로 밥을 먹는 모습 그대로이다.
하지만 더 이상 외부와 단절된 세계는 존재하지 않는다. 마사이족의 아이들은 리바이스 청바지를 입는다. 마오리족은 전쟁을 목전에 두고 전사의 춤을 추지 않는다. 그들 앞에는 세계 각지에서 모여든 관광객이 있을 뿐이다.
옛날 옛적에 그의 원주민을 찾아 말을 타고 석양으로 떠난 민족지학자는 마침내 깨닫게 되었다. 세계에는 그의 원주민이 존재하지 않는다. 그의 원주민이라고 믿었던 존재들은 코카콜라를 마시며 자신들의 터전에서 살고 있다. ‘시공간적 거리 두기’를 통해 둘 간의 메울 수 없는 ‘문명적 격차’를 상정하는 시대는 지났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가 서구와 비서구, 여자와 남자, 백인과 유색인이라는 이분법적 잣대로 세상을 보는 이유는 무엇인가? ‘몰시간성의 환상’은 사라진 것은 분명하다. 하지만 서구의 문화와 비서구의 문화가 다른 것은 분명하다. 우리가 본 <와호장룡>과 서구인이 본 <와호장룡>은 다를 수밖에 없다. 각자 살아온 세계가 다르고, 그들의 의식 안에 흐르는 문화의 세계가 다르다.
훔볼트는 언어와 문화, 언어의 행위 사이에 밀접한 관계가 있다고 주장하였다. 『새로운 번역을 위한 패러다임』 김효중 저, 푸른사상, 2004 P67
우리는 언어를 통하여 우리의 세계를 이해하고 구성한다. 그렇다면 국경을 넘어가면서 하나의 서사가 어떻게 변화되는지, 어떤 방식으로 읽히는지에 대하여 알아본다면 문화와 문화 사이의 ‘횡단’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에 대하여 알 수 있을 것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서양 윤리사상 학파별,학자별 비교정리/서양 철학 사상사 정리
- 24부모상담일지 1학기 만1세 9명
- [유아교육] 만4세 유아 음악활동 계획안-전래동요 `바람아 불어라`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표정 꾸미기 - 실내 자유 선택 놀이
- 관찰일지 - 만2세 1학기 관찰일지 / 1학기 발달평가
- 학교폭력, 가출, 물질 남용, 자살, 음주와 흡연, 사이버 상의 문제 등 주요 청소년 문제에 대한 기존 연구결과를 검토하고 청소년 발달~
- 기초연금법상 기초연금제도의 의의, 필요성, 수급권자의 범위,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책무, 노후소득 보장제도로서의 역할에 대해 간단히 설~
- 2023년 만0세 신입원아 적응일지 만0세 일주일분량 적응일지 5명
- 만1세 1년 3월,4월,5월,6월,7월,8월,9월,10월,11월,12월,1월,2월 관찰일지와 1학기 2학기 발달평가
- [책프로젝트]교육계획안, 창의활동지, 도서관프로젝트, 주제선정의 이유, 주요개념, 주제망, 책의종류, 책을만드는사람들, 책의좋은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