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지구과학과 본시 학습 지도안 3 판의 경계와 그 경계에서의 지각 변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 수업 지도안 >
대상학년: 10학년
과목 : 고등학교 과학
본시학습계획
1. 본시 학습의 주제
- 판의 경계 유형별 지질 구조 및 지각변동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실시장소 및 대상
- 장소 : 멀티미디어 시설이 갖춰진 지구과학 실험실
- 대상 : 고등학교 1학년
3. 수업 준비물과 수업 전 준비
- 수업 전 준비물
교사 : 교수-학습 지도안, 프리젠테이션 자료, 탐구활동 자료
학생 : 교과서, 학습자용 탐구활동 자료, 펜(검정색, 빨간색, 파란색)
- 수업 진행에 필요한 기자재
컴퓨터, 프로젝션 TV
- 수업 전 준비작업
컴퓨터와 프로젝션 TV를 연결시켜 둔다.
4. 본시 학습 목표
- 세계지도에서 각 판의 경계별로 해당하는 지역을 표시할 수 있다.
- 판의 경계별로 그 곳에 해당하는 지각변동과 특징을 말할 수 있다.
- 우리나라 주변 지각변동을 판의 운동과 관련지어 설명할 수 있다.
5. 과제 분석
- Ⅴ. 지구 에 관한 개념도
- 본시 학습과제 분석
지구과학과 본시 학습 지도안
대상
고등학교 1학년 반
일시
20○○년 월 일 교시
장소
본시의
주제
Ⅴ. 지구
1. 지구의 변동
(3) 판의 경계와 그 경계에서의 지각 변동
수업
목표
세계지도에서 각 판의 경계별로 해당하는 지역을 표시할 수 있다.
판의 경계별로 그 곳에 해당하는 지각변동과 특징을 말할 수 있다.
우리나라 주변 지각변동을 판의 운동과 관련지어 설명할 수 있다.




1. 전시 학습의 상기 및 확인 : 본시 학습의 내용이 전시 학습에 잘 연결될 수 있도록 질문을 통해 상기시킨다.
2. 수업 목표의 제시 : 본시 수업의 목표를 정확하게 제시한다.
3. 본시 학습의 동기 유발 : 히말라야 산맥의 사진을 보여주고 그 곳에 조개 화석이 발견되었다는 이야기를 하면서 호기심을 유발한다.
4. 학습 지도
탐구 활동 1 - 탐구 활동지를 작성하여 판의 경계의 개념을 이해한다.
개념 설명 - PPT를 사용하여 판 경계의 유형별로 설명한다.
탐구 활동 2 - 탐구 활동지를 통하여 배운 내용을 다른 상황에 적용시킨다.
5. 정리 : PPT자료를 통해 배운 내용의 주요 개념을 정확하게 정리한다.
6. 형성평가 : 수업 목표에 알맞은 형성평가지로 학습 성과를 평가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JSBruner
  • J. S. Bruner- 미국 하버드대학교 심리학교수, 미국의 심리학자, 교육학자1960년 이래 교육과정 구조화 이론으로 집중을 받았다. 아동의 지각, 학습, 기억 및 기타 인지에 대한 연구로 미국의 교육제도에 영향을 미쳤다. - 1915년 출생1937년 노스캐롤라이나 더럼의 듀크 대학교에서 문학을 전공한 후 심리학에 흥미를 가지고 듀크 대학 대학원에서 1년간 심리학 공부1941년 하버드 대학에서 동물의 지각, 사회 심리학 등을 공부하여 박사학위 취득- 2차 세

  • [국어] 문법교육의 연구동향과 발전방향 -문법교육의 필요성과 초등문법교육의 비판과 개선을 중심으로
  • 3. 문제 국면과 국어지식 교육의 방향(지향점)4. 학문적 변천과정5. 소결Ⅴ. 문법교유의 발전방향1. 문법 지식의 이론과 발전2. 문법 지식 지도의 관점3. 문법 지식 학습의 전략4. 문법교육의 문제점과 발전방안5. 소결Ⅵ. 문법교육의 실제 적용과 방법의 제안- 초등학교 문법교육을 중심으로 -1. 현행 국어지식 영역의 교수학습 방법의 제안과 그 적용2. 구체적인 초등학교 문법교육의 실제적 교수학습제안Ⅶ. 결론Ⅰ. 서론국어 교육에서 ‘언어지

  • [교육학] [교육학]전태련교육학 서브노트
  • 3)㉠입법적 기능;인격의 소유자가 자신의 생활규칙,원칙을 정하는 기능(인생철학=가치관)㉡집행적 기능;입법의 원칙에 따라서 의무나 선행을 해내는 기능㉢심판적기능;입법의 원칙에 따라서 집행의 결과를 심파해서 고뇌,번민,죄의식을 느끼는 기능 KantHerbartPeter훈련;교재를 필요치 않고 아동 의 심정에 영향을 주어서 도덕적 품성을 훈련시키 는 방법.교사의 모범.(자,내,적,지)특징;교육학을 체계화,과학화‘일반교육학‘-교육목적;윤리(칸트)

  • 청소년 문화를 통해 바로 본 교회 교육의 활성화 방안
  • 판단, 흥미, 지적 능력을 갖추고새로운 인물들과 경험함을 나누며, 청소년기의 자아 중심성도 줄어들고, 자기 자신과 타인에 대한 균형 잡힌 관심을 가질 수 있게 된다.5) 또한 청소년기는 아동이 성2) 이진우, 「청소년 교육 핸드북」 (서울: 한국문서선교회. 1994), p. 17.3) Rolg E. Muss, 「청소년 이론」, 송정두 역(경북: 계명대학 출판사, 1981), p. 10.4) 박인호, “청소년 신앙발단 단계를 통한 교회교육 프로그램 방안 연구”, (석사학위논문, 목원대학교 신

  • [수업지도안] 중학교 3학년 미술교육-5단원 다른 문화, 다양한 축제
  • 학습목표와 학습 내용이 비교적 잘 전개됨.하* 다양한 표현 방법을 알지 못하거나, 대상의 미적 특징에 관한 설명이 미흡하다.* 우리나라축제와 외국의 축제 특징및 가면의 역사를 대한 이해가 부족함.*계획과 활동 내용과의 연계가 부조화를 이루고 역할특성이잘 이루어지지 않아 내용이 다소 미흡하다.3. 평가표각 발표 내용과 자료 그리고 다른문화/다양한문화축제에 대한 이해 정도에 따라 평가 기준을 근거로 다른사람작품 및 자기작품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