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생실습]연구수업 학습지도안(지구온난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1.08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연구수업 학습지도안입니다.
정말 열심히 준비해서 수업 했던 내용입니다
목차
Ⅰ. 단원명

Ⅱ. 단원의 연구
1. 단원의 개관
2. 단원 선정 이유
3. 단원 학습 목표
4. 단원 구성 및 연계성

Ⅲ. 단원의 지도 계획
1. 단원 지도 계획(총 5시간)
2. 단원 지도상의 유의점
3. 평가 계획

Ⅳ. 본시 교수 학습 지도 계획
1. 단원명
2. STS수업모형 선정이유
3. 본시 학습 목표
4. 본 차시 지도상 유의점
5. 학습자 실태 조사
6. 본시 지도 계획

※ 탐구학습활동

※ 형성평가

※ 읽을거리
본문내용
1. 단원명
◉ 대단원 : Ⅰ. 지구의 구조
◉ 중단원 : <심화학습1> 지구온난화현상
◉ 소단원 : (1) 온실효과, (2) 지구온난화의 원인과 대책


2. 본 차시의 지구온난화현상의 원인과 대책을 알아보기 위해 STS 수업모형을 선정한 이유

(1) STS교육의 등장 배경
“인간은 지식이 많으나, 그 지식을 올바르게 사용할 수 있는 지혜는 부족하다.”는 말을 많이 사용한다. 이 말은 인간의 가치관과 판단력의 부실함을 지적하는 말이지만, 동시에 맹목적인 지식 위주의 교육이 지닌 병폐를 꼬집는 말이기도 하다. 과학교육에 있어서도 특히 학문 중심주의 교육 이후, 이러한 교육이 주류를 이루어 왔으며, 이러한 경향을 반성하고 새로운 과학교육의 가치관과 이념을 정립할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즉, 1960년대에 개발돠어 지금까지도 널리 쓰이고 있는 미국의 이른바 새로 운 교육과정도 이러한 면에서 비판을 받아왔다. “모든 학생을 과학자로 만들 것인가?”하는 질문이 이러한 학문중심주의 과학교육의 맹점을 잘 지적해 주고 있다.
이러한 비판과 반성의 분위기를 배경으로 하여 등장한 것이 바로 STS(Science,Technology, Society)교육이다. 즉, 지나치게 학문적이거나 혹은 전문적인 지식의 교육을 지양하고, 학생의 일상생활 및 사회적 경험과 관련 있는 문제를 중심으로 과학을 가르치고 학생의 판단력과 문제 해결력을 향상시켜야 한다는 것이다. (허명, 1986)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수고하셨습니다!
  • mskan***
    (2006.06.14 14:17:13)
회원 추천자료
  • 과학교육론 심화정리
  • 과학교육론 심화정리1. 학습, 수업, 교육과정의 개념과 관계 31. ARCS모형2. 학습이론(행동주의, 인지주의, 구성주의) 32. 수업계획3. TTTI모형 33. 수업지도안4. 서술적 수업이론과 처방적 수업이론 34. 객관식 문항과 주관식 문항5. Skinner의 강화이론 35. 과학철학6. Brunner의 발견학습이론 36. ESE교육7. Ausubel의 유의미 수용학습이론 37. 포퍼의 반증주의8. Gagne와 Briggs의 처방적 교수이론 38. 쿤의 패러다임9. Merrill의 내용요소 전시이론 39. 라카토스의 연구프

  • [독서교육론] 비문학 제재 교수학습 -지구 온난화를 중심으로
  • 학습 방법의 정의2. 교수학습유형의 종류3. 현시적 교수법을 적용한 교수․ 학습 방법 Ⅴ. 교재 및 단원 구성1. 교재 및 단원명2. 단원 설정의 이유3. 단원의 구성4. 차시별 교수-학습 계획 (총 6차시, 1차시는 45분)Ⅵ. 지도안 제시 및 제재 분석Ⅶ. 결론 및 제언 비문학 제재 교수학습-지구 온난화를 중심으로-Ⅰ. 교육 목표 설정1. 성취기준 제시⑵ 주장하는 글을 읽고 주장의 타당성을 평가한다. ◦ 글의 수준과 범위 : 주장과 근

  • [교육학개론]비사범계 교직과정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교생실습의 정확한 명칭이 교육실습이다. 교직과정에서는 필수적으로 이수해야 할 교과목과 학점을 10개 교과에 20학점으로 규정하고 있는데, 이 중 9개 교과 18학점은 이론교과이고 나머지 한 과목이 2학점이 배정된 교육실습이다. 교육실습은 대학에서 이론적으로 학습한 것을 교육의 실제적 상황에 적용해 보는 과정으로, 교사의 실무적 기능을 익히고 훈련하는 교사교육의 핵심적인 측면이라 할 수 있다. ) 박완희(1993), 교과교재 연구 및 지도법 : 교

  • 교육 실습의 문제점과 이에 대한 해결 방안
  • 교육 실습의 문제점과 이에 대한 해결 방안목 차1. 서론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2 연구 방법 및 이 글의 전개 방향 2. 교육실습의 정의, 의의 그리고 문제점.2.1. 교육실습의 정의 - 대학교 범주 정의2.2. 교육실습의 중요성2.3. 교생실습의 문제점2.3.1. 가르치는 경험을 충분히 쌓을 시간이 없음2.3.2. 행정적인 경험을 쌓기 어려움 2.3.3. 한 교실 당 배정되는 교생 실습생이 과도하게 많음2.3.4. 정해진 틀이 없음 3. 문제점에 대한 해결책3.1. 교육실습

  • 체육과학습(수업,교육)성격,가치, 체육과학습(수업,교육)평가,연구, 체육과학습(수업,교육)문제점, 체육과학습(수업,교육)지도방법,개선방안 분석
  • 체육과학습(수업, 교육)의 성격, 체육과학습(수업, 교육)의 가치, 체육과학습(수업, 교육)의 평가, 체육과학습(수업, 교육)의 연구, 체육과학습(수업, 교육)의 문제점, 체육과학습(수업, 교육)의 지도 방법과 개선 방안 분석Ⅰ. 서론Ⅱ. 체육과학습(수업, 교육)의 성격1. 건강주의2. 기술주의3. 건강체력과 게임Ⅲ. 체육과학습(수업, 교육)의 가치1. 외재적 가치2. 내재적 가치Ⅳ. 체육과학습(수업, 교육)의 평가1. 기본방향2. 체육과 학습 목표 달성도 평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