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육 과정 교육내용 선정, 교육내용 조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교육 과정 (교육내용 선정, 교육내용 조직)
Ⅰ. 교육과정의 개념
1) 교육과정이란 무엇인가?
교육과정이란 교육을 통하여 기르려는 인간은 어떤 특성을 지녀야 하는가? 그러한 인간특성을 형성하도록 돕기 위해서는 어떤 교육내용과 학습 경험들을 어디에서 선정하고 어떻게 조직할 것인가? 그리고 그러한 것들을 어떻게 효과적으로 학습하도록 도울 것인가? 또한 학습 결과를 타당하게 평가하는 방법은 어떤 것이 있으며 어떤 과정을 거쳐 평가할 것인가? 등의 교육에서 가장 핵심적인 질문들의 해답을 찾고 제공하려는 일을 체계적이고 전문적으로 담당하는 교육학의 연구영역이다.
2) 교육과정의 어원
교육과정이라는 용어는 영어의 커리큘럼(cuiculum)을 번역해 놓은 것으로, 이 커리큘럼의(cuiculum) 어원은 라틴어의 쿠레레(cuere)로서 동사로 쓰일 때는 달린다는 뜻을 가지고, 명사로 쓰일 때는 달리는 코스 즉, 주로(走路)를 의미한다.
이 말이 교육에 전용되어 아동, 학생이 일정한 목표를 향해서 달리는 과정(過程)이라는 뜻으로 사용하게 되었는데, 단지 커리큘럼의 의미가 과정만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학생이 학습하고 경험해야 할 내용, 즉 여기서 커리큘럼은 학습의 코스와 더불어 학습내용이나 경험내용을 의미하게 된 것이다.
3) 교육과정에 관련된 용어
가. 교과과정과 교육과정
교과과정은 학교 교육을 교과영역에 국한시킴으로써 교과체계를 존중하여 교과계획에 그치지만, 교육과정은 교과 영역뿐만 아니라 생활영역까지 포괄적으로 다룬다. 교과과정은 학교 교육에서의 교과계획, 즉 부분계획이며 교과활동에 국한시켜 말하는 것이나, 교육과정은 학교생활의 전체계획으로 생활 영역까지 포함시켜, 학교로 인해 영향이 미치는 모든 영역을 총체적으로 다루는 개념이다. 교육과정과 교과과정은 서로 구분되는 개념임과 동시에 교육과정에는 교과 과정(교과 교육 활동 과정)과 교과 외 과정(특별 활동 과정을 포함한)이 포괄된다.
나. 형식적 교육과정
명시적, 표면적 교육과정이라고도 한다. 학교에서 분명하게 규정하여 실시하는 교육과정이다. 모든 것을 학교가 의도적으로 계획규정하여 체계화 시켜 놓은 경험들을 선택하거나 거부할 수 없이 받아들이는 경우를 말한다.
다. 잠재적 교육과정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김남조론 - 작가의 생애와 활동
- 김남조론 레포트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영어와 영미문학] 데이비드 허버트 로렌스(D. H. Lawrenc) `England , My England` 분석
- 상담교사가 교실수업을 실시할 때 진로영역에서 교실수업의 구체적인 내용을 제시하시오
- 자아개념의 발달원리와 발달단계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