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육 과정 교육내용 선정, 교육내용 조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교육 과정 (교육내용 선정, 교육내용 조직)
Ⅰ. 교육과정의 개념
1) 교육과정이란 무엇인가?
교육과정이란 교육을 통하여 기르려는 인간은 어떤 특성을 지녀야 하는가? 그러한 인간특성을 형성하도록 돕기 위해서는 어떤 교육내용과 학습 경험들을 어디에서 선정하고 어떻게 조직할 것인가? 그리고 그러한 것들을 어떻게 효과적으로 학습하도록 도울 것인가? 또한 학습 결과를 타당하게 평가하는 방법은 어떤 것이 있으며 어떤 과정을 거쳐 평가할 것인가? 등의 교육에서 가장 핵심적인 질문들의 해답을 찾고 제공하려는 일을 체계적이고 전문적으로 담당하는 교육학의 연구영역이다.
2) 교육과정의 어원
교육과정이라는 용어는 영어의 커리큘럼(cuiculum)을 번역해 놓은 것으로, 이 커리큘럼의(cuiculum) 어원은 라틴어의 쿠레레(cuere)로서 동사로 쓰일 때는 달린다는 뜻을 가지고, 명사로 쓰일 때는 달리는 코스 즉, 주로(走路)를 의미한다.
이 말이 교육에 전용되어 아동, 학생이 일정한 목표를 향해서 달리는 과정(過程)이라는 뜻으로 사용하게 되었는데, 단지 커리큘럼의 의미가 과정만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학생이 학습하고 경험해야 할 내용, 즉 여기서 커리큘럼은 학습의 코스와 더불어 학습내용이나 경험내용을 의미하게 된 것이다.
3) 교육과정에 관련된 용어
가. 교과과정과 교육과정
교과과정은 학교 교육을 교과영역에 국한시킴으로써 교과체계를 존중하여 교과계획에 그치지만, 교육과정은 교과 영역뿐만 아니라 생활영역까지 포괄적으로 다룬다. 교과과정은 학교 교육에서의 교과계획, 즉 부분계획이며 교과활동에 국한시켜 말하는 것이나, 교육과정은 학교생활의 전체계획으로 생활 영역까지 포함시켜, 학교로 인해 영향이 미치는 모든 영역을 총체적으로 다루는 개념이다. 교육과정과 교과과정은 서로 구분되는 개념임과 동시에 교육과정에는 교과 과정(교과 교육 활동 과정)과 교과 외 과정(특별 활동 과정을 포함한)이 포괄된다.
나. 형식적 교육과정
명시적, 표면적 교육과정이라고도 한다. 학교에서 분명하게 규정하여 실시하는 교육과정이다. 모든 것을 학교가 의도적으로 계획규정하여 체계화 시켜 놓은 경험들을 선택하거나 거부할 수 없이 받아들이는 경우를 말한다.
다. 잠재적 교육과정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고등 2학년 생활과 교육 교수 학습지도안-미래사회의 매체와 교육
  • 교육소단원설명학습목표소단원 교수-학습 계획지도상 유의점(다) 미래사회의 매체와 교육소단원설명학습목표소단원 교수-학습 계획지도상 유의점(라) 미래 학습 사회에서의 자아실현소단원설명학습목표소단원 교수-학습 계획지도상 유의점(마) 전체 네 개 차시 평가 계획Ⅲ. 『미래사회와 학습 - 미래사회의 매체와 교육』 학습지도안Ⅳ. 결론Ⅰ. 서론교육과정이란, 학교의 교육목적 및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교육내용을 선정하고 조직

  • 교회교육(아동부)
  • 교회교육(아동부)목 차서 론본 론1. 기독교 교육과정의 내용 선정과 조직1) 교육내용의 원리2) 교육내용의 영역(1) 예 배- 6.25를 아동부 예배에 적용(2) 교 육- 6.25를 아동부 교육에 적용(3) 교 제- 6.25를 아동부 코이노니아에 적용(4) 봉 사- 6. 25를 아동부 디아코니아에 적용(5) 선 교- 6.25를 아동부 미시오에 적용결 론서 론오늘의 교회는(그것이 세계교회이든, 한국교회이든) 두가지 오류를 범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하나의 오류는 교회의 정

  • 해석학적 상상력과 기독교교육과정 통합적 기독교교육
  • 교육학적, 심리학적, 철학적인 인간 이해의 이미지와 관련된다. 이렇게 추구하는 인간의 이미지 형성 및 재형성의 과정은 자기 이해 빛 자기 정체성의 형성 및 재형성의 과정이기도 하다. 그리고 이는 통합성의 교육과정 목적과 목표이기도 한다. 이러한 일평생 동안 계속되는 관계적 이며 입체적인 자아의 이미지 형성 및 재형성을 위하여 교육과정의 개발 과정, 내용의 선정과 조직, 교수-학습과정 및 방법, 평가 등을 언급하고 있는 것이다. 통합성의

  • [교육과정] 비사범대 교직과정의 문제점
  • 교육과정 및 평가 교육과정 개발 - 비사범대 교직과정CONTENTS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1. 연구의 필요성2. 연구의 목적Ⅱ. 관련 지식 및 이론적 배경1. 현행 교육과정 이수과목 선정의 근거2. 프랑스의 교원양성체제3. 교사의 정의 및 역할Ⅲ. 요구조사Ⅳ. 목적 및 목표 설정Ⅴ. 교과내용 선정 및 조직1. 교양과목2. 교과교육학3. 대안적 교육학4. 교육실습※ 첨 부 : 설문지“교육의 질은 교사의 질에 비례하거나 질을 넘어설 수 없다.”- Charles Bro

  • 2023년 1학기 교육과정 중간시험과제물 B형(아이즈너 교육과정 개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