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교육(아동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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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회교육(아동부)
목 차
서 론
본 론
1. 기독교 교육과정의 내용 선정과 조직
1) 교육내용의 원리
2) 교육내용의 영역
(1) 예 배
- 6.25를 아동부 예배에 적용
(2) 교 육
- 6.25를 아동부 교육에 적용
(3) 교 제
- 6.25를 아동부 코이노니아에 적용
(4) 봉 사
- 6. 25를 아동부 디아코니아에 적용
(5) 선 교
- 6.25를 아동부 미시오에 적용
결 론
서 론
오늘의 교회는(그것이 세계교회이든, 한국교회이든) 두가지 오류를 범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하나의 오류는 교회의 정체성을 추구하는 신학적 교회론과 교회의 실천을 규명하는 실천적 교회론 사이의 단절 현상이다. 이것은 교회의 존재이유와 존재양식(mode of exstence) 사이의 단절이고 또 공백이기도 하다. 많은 경우 신학적 교회론은 조직신학의 전유물로 머무는 동안 실천적 교회론은 사실상 신학적 교회론의 논의와는 관계없이 실천신학의 독점물처럼 이원화되고 있다.
초대교회의 실천이 하나님 백성 공동체의 표현양식이었다는 의미는 하나님의 백성이 참여하고 또 표출하는 전 회중의 표현양식이었다는 것이며, 이는 공동체가 반드시 그 중심에 자리하고 이었음을 뜻한다. 그러나 교회가 교권화되고 성직중심으로 바뀌면서 교회의 실천은 많은 기능들로 변질되기 시작하였다. 기능들이 성직자의 독점물이 되면서 교회의 실천은 하나님의 백성공동체를 배제하기에 이르렀다. 공동체 없는 교회실천이 된 것이다. 성경을 읽는 일도, 말씀선포도, 떡을 떼는 일도 축복도 성직자의 전유물처럼되면서 이것들은 더 이상 전 회중의 존재양식이 아니라 회중을 위한 성직자들의 기능과 종교적 행위로 전락한 것이다. 은준관. <실천적교회론>, (서울:대한기독교서회, 1999)
지금까지 기독교교육과정은 체계성으로서의 교육과정, 효율성으로서의 교육과정, 정당성으로서의 교육과정 등으로 이해되어져 왔다. 그러나 기독교교육을 어느 한부분, 한부분을 나누어서 진행되어진다면 산업화 시대에 분업화로 인해 다른 사람의 일을 못하듯이 좁은 식견을 가지게 된다.
그런의미에서 통합성으로서의 교육과정이 중요하다 할 수있다. 통합성 교육과정은 추구하는 인간상을 교육과정을 풀어 나가는 단서로 삼고 있는 교육과정이다. 기존의 체계성,효율성, 정당성의 교육과정은 인간 외적인 것에 일차적인 관심과 연구대상을 집중해 온 인간소외의 교육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통합성의 기독교 교육과정에서 궁극적으로 추구하는 인간상인 인간의 이미지(Image)는 하나님의 형상(Image of God)의 형성 및 재형성 과정이라는 점에서, 통합성의 교육과정은 이미지 중심적인 교육과정이라 할 수 있다. 이원일. <해석학적상상력과기독교교육과정>, (서울:한국장로교출판사, 2004), p5-6
21세기 한국사회와 교회의 요청에 부응할 수 있는 새로운 교육과정으로 신앙공동체의 삶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가지 활동, 관계, 자원등을 총체적 의미의 교육과정에 포함시키면서 레이투르기아, 코이노니아, 디다케, 디어코니아, 미시오(missio)등으로 구분하여 이해할 수 있으며, 다섯가지의 결과 내용의 영역들은 나름대로의 교육과정으로 구성되어져야 한다.
본 론
기존의 교육은 교육의 체계성이나 효율성이나 정당성등 인간 외적인 것에 일차적인 관심과 연구대상을 집중해 온 인간소외의 교육과정이라고 한다면, 통합교육은 추구하는 인간상을 교육과정에서 풀어 나가는 단서로 삼고 있는 교육이라 할 수 있다. 통합 교육이 추구하는 인간상은 하나님의 형상이다.
통합 교육에서 궁극적으로 추구하는 인간상인 인간의 이미지는 하나님의 형상의 형성 및 재형성과정이라는 점에서, 통합교육은 이미지 중심적인 교육이다. 하나님의 형상을 달리 표현한다면 만인제사장적이며(이원론적인 성직자와 평신도의 분리를 극복), 하나님의 백성이라고하는 신학적 인간 이해의 이미지와 연관되며, 자기 지시적 학습자, 자아실현, 자기 자신이 되어가는 과정, 개체성, 상호주관성, 관계적 자아, 입체적 시각을 가진 인간이라고 하는 교육학적, 심리학적, 철학적인 인간 이해의 이미지와 관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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