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의 교육과정과 평가제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영국의
교육과정과 평가제도
-목 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영국의 교육과정
- 영국의 교육과정과 우리나라의 교육과정 비교
2. 상급학교 진학을 위한 평가제도
- 입학과 졸업시험
3. 교사양성과정
Ⅲ. 결 론
1.우리나라 교육에 주는 시사점
- 제도적인 측면
- 의식적인 측면
2.영국의 교육에 관한 몇 가지 궁금한 점
자료출처
Ⅰ. 서론
우리는 지금까지 7차에 걸친 교육개혁을 단행하며 많은 시행착오를 겪고 있다. 그렇다면 우리교육은 어떠한 방향으로 나아가야 할까? 우리는 이번 발표를 통해 영국의 교육과정과 상급학교 진학을 위한 평가제도, 그리고 교사 양성과정을 알아보고, 우리나라 교육과정과 비교 해보려고 한다. 그리고 이를 통해 우리나라와 어떤 점이 다른지, 그것이 우리에게 어떤 점을 시사해 주는지를 통해서 개선해야 할 점과 도입해야할 부분을 살펴보려 한다.
Ⅱ. 본론
영국에는 크게 학비를 내지 않는 공립학교(State schools)와 학부모가 학비를 지불하는 사립학교 (Independent Schools or Public Schools)가 있다. 영국의 취학 아동 중 7% 정도가 사립학교 영국에는 약 2,500 여개의 사립학교가 있다.
를 다니고 있으며, 공립학교 학생수는 전체의 약 93%의 영국학생은 공립학교(maintained or state school) 영국에는 약 30,000 여개의 공립학교가 있다.
에 다니고 있다.
영국의 의무교육은 만 5세부터 만 16세까지이며, 이 또한 교육 과정은 지역 및 학교에 따라 약간의 차이가 있으나 기본적으로 초등학교(Primary school) 6년 과정과 중. 고등학교(High school) 5년 과정은 의무교육이며, 대학교 진학 예정자는 2년 과정을 추가로 이수한다.
1. 영국의 교육과정
<표2 영국 내 공립 vs 사립 비교>
만5세 ~6세 ~11세 ~16세 ~19세 ~21세
공립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수석교사제의 개선방안 ; 수석교사제의 도입배경과 사례 분석
  • 제도이다(조성만․김병윤, 2010). 현재 미국, 영국, 호주, 싱가포르 등 여러 나라에서 실시하고 있으며, 수석교사의 개념과 정의는 국가별로 다양하고 동일 국가 내에서도 다양한 용어를 사용한다. 미국의 오하이주 교육부는 수석교사를 Master Teacher용어로 사용하며 학생들의 학습을 극대화하기 위해서 지속적인 리더십 활동과 집중적인 협력을 통해 교실 내외부에서 수월성을 보여주는 교사로 규정하고 있다.한편, 영국교육부는 수석교사를 국가평가를

  • 대안학교에 대한 고찰
  • 교육계의 얼터너티브 스쿨(alternative school)에서 나온 말로 우리나라에서는 억압적인 입시교육에서 벗어나 좀 더 다양하고 자유로우며 자연친화적인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가르치는 학교를 말한다. 교육법 제 69조에서는 대안학교를 ‘자연친화적이고 공동체적인 삶의 전수를 교육목표로 학습자 중심의 비정형적 교육과정과 다양한 교수방식을 추구하는 학교’로 정의하고 있으며 획일적인 공교육제도에서 탈피, 교육목적, 학생수준 등에 따라 자유롭

  • [교육행정] 학교평가
  • 『학교 평가』I. 학교평가제도의 개요 1. 학교평가의 정의2. 학교평가의 의의3. 학교평가의 필요성II. 학교평가제도의 현황1. 학교평가 추진과정표2. 학교평가 세부 추진과정3. KEDI 학교종합평가 개요 4. 시. 도교육청 수준의 초, 중등학교평가5. ‘06년도 학교평가 시행방침III. 학교평가제도의 쟁점IV. 학교평가 시행의 문제점V. 외국사례분석1. 미국의 사례2. 영국의 사례3. 프랑스의 사례4. 호주의 사례5. 일본의 사례6. 뉴질랜드의 사례7.

  • 영국의 유아교육 제도
  • 영국의 유아교육 제도목차1. 유아교육의 역사적 발달1) 설립에서 확장기(1816~1900)2)유치원 취원율 감소 및 놀이집단의 확장기(1900~1971)3) 회복과 질적 고양기 (1972~현재)2. 영국의 유아교육 기관1) 기관의 종류2) 교육기관의 현황3. 유아교육과 보육의 제도1) 교육제도2) 국가수준의 교육과정3) 유아교육과 보육기관4) 교사 대 아동비율 및 교사자격 5) 유아교육평가6) 최근 정책4. 유아 교사1) 직전교육2) 현직교육5. 결론 - 우리교육에 주는 시사점1

  • 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학습,수업)도입배경,고려사항, 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학습,수업)평가,국내외사례, 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학습,수업)개선과제
  • 과정 중심이어야 한다2) 심화․보충 과정에 대한 평가는 과정 중심이어야 한다Ⅶ. 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학습, 수업)의 한국 사례1. 과정 중심의 교수-학습 활동 프로그램 구안 적용을 통한 소설 감상 능력 신장2. 심화 보충 수준별 교수-학습 모형 적용을 통한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 신장3. 포트폴리오 활용을 통한 교수-학습과 수행평가 연계 방안Ⅷ. 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학습, 수업)의 외국 사례1. 영국2. 호주3. 미국(CA주)1) 분반제도2) 분반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