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살핌의 텍스트로서의 유아교육과정 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2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보살핌의 텍스트로서의
유아교육과정 이해
목 차
Ⅰ. 유아교육과정의 탐구
보살핌의 텍스트로서의 유아교육과정 이해
1. 보살핌의 윤리와 유아교육과정
2. 여성주의 시각에서 본 보살핌
3. 교육내용으로서의 보살핌
4. 교수 학습 방법으로서의 보살핌
Ⅱ. The Care Tradition (돌봄의 전통)
Add women and stir (여성들을 더해 넣고 섞기)
A tradition of care (돌봄의 전통)
An Example: Homemaking (가정형성)
Recognizing and Avoiding Exploitation (착취를 인정하기와 회피하기)
The Continuing Need for Care (돌봄에 대한 지속적인 요구)
Conclusion (결론)
Ⅲ. 사랑으로 가르치기
1장. 왜 사랑이어야 하나?
2장. 살며 사랑하며 가르치기
3장. 교사로서의 사랑과 어머니로서의 사랑
4장. 어머니들 그리고 교사들
5장. 페미니스트 연구에서 협력, 관계 그리고 사랑
6장. 사랑으로 가르치기에서의 이슈들
< Ⅰ. 유아교육과정의 탐구 >
교육과정-> 윤리적 가정에 따라 그 의미 실체, 구조, 이미지의 변화.
지금까지 유아교육과정 담론은 인식론적 틀에 갇혀 윤리적인 문제를 상대적으로 평가 절하함.
유아기는 기본생활습관, 원만한 인간관계 및 도덕성을 포함한 인성의 기초가 형성되는 중요한 시기이
고, 유아의 질 놓은 삶 및 교육은 성인의 적절한 보호를 동반한다.
유아교육을 가르침과 보살핌이 결합된 텍스트로 이해하고 윤리적 관점에서 유아교육과정을 조망하는
연구는 반드시 필요하다. 유아교육과정 연구의 궁극적인 지향점은 유아의 일상생활과 삶의 질 향상
에 있으므로 보살핌(돌봄)의 윤리 편에서 유아교육과정의 탐구는 교육과정학적으로 의의가 있다.
이 장에서는 윤리적 관점에서 보살핌의 개념을 정의하고,
교육내용과 교수학습 방법의 측면에서 보살핌의 윤리가 지닌 유아교육 과정적 의의와 가치를 논하고자 한다.
아울러 보살피고 돌보는 인간적인 행위를 여성의 본능으로 보는 유아교육 현실을 감안하여
여성주의자들은 보살핌의 윤리를 어떻게 이해하고 있는지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1. 보살핌의 윤리와 유아교육과정
1) 보살핌의 의미
정신분석적 관점 : 보듬어 안아주는 환경이나 보살펴주는 사람과 공유하는 생활환경이라는 의미내포.
윤리적 관점 : ① 보호 필요로 하는 대상자를 보살피는 일반적인 행위를 보살핌으로 규정하는 시각.
② 교육을 통해 갖게 되는 윤리의식과 가치관을 보살핌이라 보는 시각.
보살핌을 윤리적 행위로 이해하는 입장 : 일시적이거나 영구히 자신을 돌볼 수 없는 사람을 보살펴주 는 실질적인 행동이나 삶의 방법에 있어 건강을 증진시키기 위해 예측되는 욕구 또는 남을 돕기 위한 조력과 같은 행동 적인 측면을 강조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동 미술, Lowenfeld의 발달 단계
- 삼국의 건국 신화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절제덕목에 관한 분석 및 교수 학습 과정안 - 3 아껴쓰는 보람 - 3 소중한 시간 - 2 절제하는 생활
- [병자호란] 병자호란에 관하여(배경, 전개, 결과 등)A+
- 한국의 교육적 상황에의 부르디외의 논의의 적용
- 맥아더-베이츠 의사소통발달 평가(K M-B CDI)
- [영국시] 셰이머스 히니(Seamus Heaney)
- 조선시대에 실시되었던 비황제도를 설명하고 현 시대에 구황제도와 같은 역할을 하고 있는 제도를 설명하고, 설명한 제도가 더 좋은 방향으로 나갈 수 있도록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가치 갈등 해결 수업 모형 - 도덕과 교수_학습 방법 - 4 너희가 있어 행복해 - 3 우리 함께 지켜요
- 삼국시대의 구제사업과 고려시대의 진휼사업, 우리나라의 공공부조 법을 자세히 설명하고 삼국시대와 고려시대의 사업과 현재 우리나라에서 시행되고 있는 공공부조 법 중에서 비슷한 선택하여 현재 우리나라의 공공부조 법이 더 좋아질 수 있는 방법을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