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살핌의 텍스트로서의 유아교육과정 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2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보살핌의 텍스트로서의
유아교육과정 이해
목 차
Ⅰ. 유아교육과정의 탐구
보살핌의 텍스트로서의 유아교육과정 이해
1. 보살핌의 윤리와 유아교육과정
2. 여성주의 시각에서 본 보살핌
3. 교육내용으로서의 보살핌
4. 교수 학습 방법으로서의 보살핌
Ⅱ. The Care Tradition (돌봄의 전통)
Add women and stir (여성들을 더해 넣고 섞기)
A tradition of care (돌봄의 전통)
An Example: Homemaking (가정형성)
Recognizing and Avoiding Exploitation (착취를 인정하기와 회피하기)
The Continuing Need for Care (돌봄에 대한 지속적인 요구)
Conclusion (결론)
Ⅲ. 사랑으로 가르치기
1장. 왜 사랑이어야 하나?
2장. 살며 사랑하며 가르치기
3장. 교사로서의 사랑과 어머니로서의 사랑
4장. 어머니들 그리고 교사들
5장. 페미니스트 연구에서 협력, 관계 그리고 사랑
6장. 사랑으로 가르치기에서의 이슈들
< Ⅰ. 유아교육과정의 탐구 >
교육과정-> 윤리적 가정에 따라 그 의미 실체, 구조, 이미지의 변화.
지금까지 유아교육과정 담론은 인식론적 틀에 갇혀 윤리적인 문제를 상대적으로 평가 절하함.
유아기는 기본생활습관, 원만한 인간관계 및 도덕성을 포함한 인성의 기초가 형성되는 중요한 시기이
고, 유아의 질 놓은 삶 및 교육은 성인의 적절한 보호를 동반한다.
유아교육을 가르침과 보살핌이 결합된 텍스트로 이해하고 윤리적 관점에서 유아교육과정을 조망하는
연구는 반드시 필요하다. 유아교육과정 연구의 궁극적인 지향점은 유아의 일상생활과 삶의 질 향상
에 있으므로 보살핌(돌봄)의 윤리 편에서 유아교육과정의 탐구는 교육과정학적으로 의의가 있다.
이 장에서는 윤리적 관점에서 보살핌의 개념을 정의하고,
교육내용과 교수학습 방법의 측면에서 보살핌의 윤리가 지닌 유아교육 과정적 의의와 가치를 논하고자 한다.
아울러 보살피고 돌보는 인간적인 행위를 여성의 본능으로 보는 유아교육 현실을 감안하여
여성주의자들은 보살핌의 윤리를 어떻게 이해하고 있는지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1. 보살핌의 윤리와 유아교육과정
1) 보살핌의 의미
정신분석적 관점 : 보듬어 안아주는 환경이나 보살펴주는 사람과 공유하는 생활환경이라는 의미내포.
윤리적 관점 : ① 보호 필요로 하는 대상자를 보살피는 일반적인 행위를 보살핌으로 규정하는 시각.
② 교육을 통해 갖게 되는 윤리의식과 가치관을 보살핌이라 보는 시각.
보살핌을 윤리적 행위로 이해하는 입장 : 일시적이거나 영구히 자신을 돌볼 수 없는 사람을 보살펴주 는 실질적인 행동이나 삶의 방법에 있어 건강을 증진시키기 위해 예측되는 욕구 또는 남을 돕기 위한 조력과 같은 행동 적인 측면을 강조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과정연구] 뉴질랜드 유아교육과정
  • 교육과정은 사람, 장소, 사물과 유아와의 상호의 반응적인 관계와 사회 문화적으로 조정된 학습의 중요한 역할을 강조함- 유아는 성인과 또래와의 협력을 통해 학습하며, 개개의 탐색과 성찰을 통해 학습할 뿐 아니라 다른 사람을 관찰하고 참여를 안내함을 통해 학습함 - 이 교육과정은 뉴질랜드에서 유아를 보육과 교육하기 위한 교육과정임- 파트너인 Te Tiriti o Waitangi 둘 다 유아기 교육환경에서 모든 유아에게 자연적 본성의 이해와 지식을 발달시

  • 삶의 맥락에서의 유아교육과정 탐구
  • 삶의 맥락에서의 유아교육과정 탐구영유아 보육과 교육에 대한 논의는 어린이의 삶을 이해하는 데서부터 시작해야 함은 당연한 이치일 것이다. 더욱이 미래를 풀어나가는 열쇠가 오늘에 있기 때문에 이 땅에 살고 있는 모든 어린이들을 보교육의 주체로 인정하고 보교육의 목적을 일상생활과 삶의 질 향상에 둔다면(Yang,2004) 모든 아이들이 살고 있는 오늘의 삶의 맥락을 먼저 이해하는 것은 보교육과정 탐구를 위한 필요한 절차이고 과정일 것이

  • 당신은 당신아이의 첫번째 선생님입니다.감상문
  • 이해하고 아이가 창조적인 놀이를 하게끔 제공해 주어야 하겠습니다.ⅳ) 이글을 읽고서제가 이글을 읽으면서 새롭게 자극을 받은 것은 영유아를 아기때부터 하나의 고유한 인격체로 존중해 주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어른들의 위치에서 기대하지 말고, 유아의 눈높이에 맞추어서 관찰하고 깊은 관심과 사랑으로 대해 주는 것이어른들이 담당해야할 몫이라고 생각했습니다.그렇게 유아의 눈높이에 맞추기 위해서는 영유아의 발달단계와 개별적인

  • [교육학]성교육의 이론과 실제
  • 교육)1. 청소년기의 성의 특성에 대한 이론적 이해 인간은 매우 성적인 존재이다. 성은 인간행동의 가장 기본적인 행동범주중 하나이며 성은 단순히 종족보존의 의미라기 보다는 인간관계에 있어서 매우 주요한 요소가 되고 남녀관계에 있어서는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성은 즐거움과 쾌락의 원천이 되고 인간관계를 풍요롭게 한다. 이러한 性이 성인기에서 갑자기 시작하는 것이 아니고 유아기와 소아기의 성장과정을 통하여 서서히 기틀이 마련되고

  • 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
  • 과정을 거쳐 형성된 것인가를 이해할 수 있고, 동시에 그것들이 어떤 제한점과 한계를 갖고 있는가를 비판적으로 생각할 수 있도록 가르쳐야 한다. 또한 학생들은 그들이 배운 지식이나 신념체제를 절대 보편타당하고 유일한 것 그리고 당연히 옳은 것으로 생각하지 않고, 다른 대안적인 지식과 신념체계가 가능하다는 것을 인식하며 다른 관점과 견해에 대해 개방적이고 허용적일 수 있는 태도를 배울 수 있어야 한다. 둘째, 포스트모더니즘은 전통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