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메이션의 이해 학습지도안 애니메이션의 이해 수업계획서 애니메이션의 이해 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애니메이션의 이해 학습지도안】
<목 차>
1. 단원명 1
2. 단원 설정 이유 1
3. 대상 학습자 분석 1
4. 배경지식 2
6. 교수목표 진술 (메이거의 교수목표 진술 적용) 2
7. 교수설계 (가네의 9가지 교수 사태를 적용하여 개발) 3
8. 평가도구 개발 4
9. 수업지도안 4
1. 단원명
(1) 대단원 : 영상으로 나타내기
(2) 소단원 : 애니메이션에 대한 기본적 이론을 이해하고 표현해 본다.
2. 단원 설정 이유
(1) 대단원 설정이유
영상, 비디오, TV등의 발전과 컴퓨터를 이용한 영상 미술은 뉴미디어의 발전과 멀티미디어 시장의 확대로 현대 사회에서 새로운 영상문화의 지평을 열고 있다. 영상이란 실제의 광경이 광학적인 방법으로 투영되거나 광점의 분포에 의해서 생기는 시각적 현상을 말한다. 영상미술은 이러한 매체에 대한 예술적 실험과 이론, 기술에 의해 독창적인 시각물을 만들어 낸다.
컴퓨터의 발달은 영상매체 이용을 더욱 편리하게 하였다. 이미지의 저장, 확대, 축소, 형과 색의 변형, 수정이나 합성 등을 쉽게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각 다른 매체의 속성을 통합하여 편리하게 사용 할 수 있다. 그러나 영상매체 표현 활동의 도구에 지나지 않으므로 무엇을 표현해야 할 것인지가 중요한 문제이다. 특히 비디오나 애니메이션을 이용한 영상물의 제작은 그룹별 제작활동이 효과적이다. 서로의 의견을 모아 시나리오를 분석하고 스토리보드를 짜임새 있게 작성한 후 촬영, 편집 하여야 한다.
(2) 소단원 설정 이유
애니메이션은 어릴 적에 종이에 그린 그림이 움직여 주길 바라는 마음을 현실로 만든 것이다. 근래에는 인터넷의 보급과 컴퓨터 그래픽 영역의 발전으로 애니메이션 분야가 새롭게 각광을 받고 있다. 애니메이션의 왕국 일본이나 미국과는 달리 우리나라에서는 애니메이션이 무분별하게 난립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부정적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만 받아들인다. 애니메이션에 대한 이해와 종류, 제작과정을 배워봄으로써 새로운 분야의 전공을 접할 수 있는 기회를 학생들에게 제공하며 나아가 애니메이션에 대한 주체적 수용이 가능하게도록 학생들의 기본 지식을 넓혀준다. 더구나 회화처럼 기본기능이 필요한 실기에 어려움을 느끼는 학생들에게 충분히 흥미를 유발시킬 수 있는 분야라고 할 수 있다. 단순히 사실적으로 잘 묘사해내는 것보다 다양하고 창의적인 생각을 하는 것이 중요하며, 그것을 꼭 숙련된 기술로 표현하지 못하더라도 그 아이디어와 참신함을 인정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실제 제작활동에서 주제가 정해진 것이 아니므로 학생 스스로가 설정을 하고 계획하며 아이디어를 전개해 나갈 수 있다는 점에서 학생들의 무한한 창의성과 응용력을 키우는 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항상 주어진 주제 속에서 따르는 교육을 받아온 학생들이 이러한 수업을 받으면서 자신만의 개성을 올바르게 표출할 수 있는 좋은 기회를 얻을 것이라고 본다.
3. 대상 학습자 분석
대 상 : ○○ 중학교 3학년 수업
수업시기 : 5월 첫 주
반 인원은 35명 내외의 미술수업. 건국대학교 부속 중학교는 도심 안에 있으며 부모의 경제적 수준은 중간 정도이다. 따라서 학생들은 어려서부터 컴퓨터나 디지털 카메라 등 멀티미디어와 친숙한 환경에 있었다. 이에 3학년 교과목 중 영상 수업에서 생활 속에서 쉽게 접할 수 있으며 많은 관심의 대상인 애니메이션을 직접 제작해 봄으로써 새로운 분야의 전공을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한다.
4. 배경지식
학습자의 사전지식수준 - 중학교 1, 2학년 수업을 통해 미술의 개념을 익혀 왔으며 기본적인 표현방법을 익혔다. 미술의 경우, 다양한 매스미디어의 발달로 학생들의 미술에 대한 인식과 미적표현 및 감상수준이 과거에 비해 많이 향상돼 있고, 근래 들어 미니홈피의 발달로 포토샾 프로그램으로 다양한 이미지연출을 학생들이 어느 정도 수준을 가지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실습] 교생실습-토의
  • 수 있는 기회이면서, 수업 시간이외의 관찰을 통해 학생들을 더 잘 이해하는데 도움이 많이 된다는 점에서 중요하다. 그밖에 자기소개서를 통하여 학생들의 특기나 취미, 장래희망을 살피는 것은 학생들을 관리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 ② 수업수업은 교생실습 과정에서 교생이 하는 중요한 일이면서 가장 큰 일이다. 공교육의 현장에서 다수의 학생들을 가르치는 경험은 예비교사의 입장에서 중요한 순간이기 때문이다. 수업을 위해서는 학습지도안을

  • [교육학과] 수학교육에서의 컴퓨터 활용
  • 수학 학습의 질적 향상을 위해서 계산기가 활용되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또 수학과의 목표 중 하나가 수학적 지식과 기능을 사용하여 생활 주변에서 일어나는 문제들을 수학적으로 관찰, 분석, 조직, 사고하여 해결하는 것이다. 그러나 학생들이 실제 생활에서 경험하는 수는 대부분이 복잡하고 큰 수에 해당하므로 계산기의 사용이 요구된다. 본 연구에서는 현재 수학교육에서 컴퓨터의 중요성이 활발히 논의되고는 있으나 정작 수업 현장에서

  • TEACHING 2.O을 활용한 수업계획서
  • TEACHING 2.O을 활용한 놈놈놈팀 수업계획서학습주제실생활을 통해 문화의 속성에 대해 알아보고, 이를 바탕으로 문화 및 일상생활을 이해한다.교 과 명사회문화학년11학년수업시간50분단 원 명대단원Ⅳ. 인간과 문화현상의 이해차시계획11일 화요일 3시부터 5시 중단원2. 문화의 속성학습목표◦문화의 속성인 공유성, 학습성, 축적성, 총체성, 변동성 등의 개념을 이해한 후, 실생활에서 이뤄지는 해당 속성에 대한 사례를 통해 인간과 문화현

  • 음악과 개념형성,리듬교육자료(지도자료), 음악과 놀이중심교육자료(지도자료), 음악과 단계적창작교육자료(지도자료), 음악과 합창교육자료
  • 수법’에 근거를 두고 음악활동의 과정을 중요하게 다루었고, 음악의 기본 개념들에 대한 이해를 신체 표현을 통하여 내면화하는 등 기존의 자료보다 더욱 음악의 본질을 이해하게 함으로써 음악 표현력을 신장시키며, 창의성, 자아개념, 사회 개념 교류라는 교육적 결과를 낳게 된다. 특히, 교수-학습 지도안은 교사가 음악수업에 활용하여 가창 영역에 편중되던 기존의 수업 형태에서 네 영역(가창․기악․창작․감상)이 고르게 활동되어지며, 동시에

  • 윤리과 교재연구 - 미디어 제작과 활용 수업모형과 기법
  • 윤리과 교재연구미디어 제작과 활용 수업모형과 기법목 차 -1. 미디어 창작교육 수업모형2. 미디어 활용교육(MIE) 수업모형3. 이미지 활용 수업모형4. 이미지 활용 참고자료 5. 이미지 활용 수업모형을 바탕으로 하는 수업설계개요6. 이미지 활용 수업모형을 바탕으로 하는 수업지도안1. 미디어 창작교육 수업모형 1. 개념 및 이론적 배경1) 미디어 창작교육의 개념- 미디어 창작교육이란 학생들이 스스로 미디어를 창작하고 발표하는 교육방법이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