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발달 유아특수교육특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11장 인지발달
단원의 개요
1. 인지기술이란 무엇인가?
2. 인지발달 이론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
비고츠키의 인지발달 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
장애위험유아들을 위한 인지중심의 교육과정 : 고범주 프로젝트
3. 인지기술 교수를 위한 중재전략
인지발달에서 조기중재의 효과
인지활동의 특성
교육과정 내에서 인지적 학습을 촉진시키기 위한 방법들
인지발달 촉진을 위한 조기 중재 활동
4. 조기문해
조기 문해의 중요성
읽기와 쓰기의 전조들
음운 인식
음성학적 인식의 평가
5. 컴퓨터 공학의 활용
6. 교사들을 위한 제언들 : 조기 문해 기술을 위한 제언들
인지능력이란
포괄적인 정신적 기술(알기, 인식하기, 생각하기, 개념화하기, 추상적으로 사고하기, 주의 깊게 생각하기, 문제해결하기, 창의적으로 생각하기 등)들이다.
1. 인지기술이란 무엇인가
사고(thinking)와 학습(learning)에 관련된 다양한 지적 활동
2. 인지발달 이론
1)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
유아들의 사고는 성인들의 사고와는 다르며 일련의 발달단계를 거친다.
인지발달은 유아의 실제적이고 구체적인 경험에 따른다고 본다.
따라서 구체적인 경험을 통하여 점진적으로 습득하는 단계적인 생각의 발달과정을 강조한다.
♣ 인지구조의 발달 방법(도식)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성균관대 아동청소년학과 학업계획서/아동학과 대학원학업계획서 성균관대학교 아동청소년학과 대학원 학업계획서 자신의 학문성향 대학원 진학동기 목표
  • 발달정도, 심리적인 변화 등을 자료로 만들어 놀이도구 및 놀이방법의 역할에 관한 결과를 세미나들을 통해 발표해 보고 싶다. 그리고 아이들의 다양한 기질과 관계된 놀이형태들을 개발하고 관계에 대하여 분석해 보고 싶다. 이는 미래 아이의 특성에 맞게 놀이지도를 할 수 있는 유용한 자료가 될 것이다. 마지막으로 내가 현장에서 경험했던 다리가 불편한 아이의 경험을 토대로 특수교육이 필요로 하지 않지만 좋은 교육환경과 안정적으로 정서성

  • [간호이론] 상호작용이론
  • 제안하였다. 하나의 명제 설정에서 대인관계 입장에 있는 학자들은 간호대상자의 행위, 의지, 기질 등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이때 간호사의 솔선성, 지식, 적극적 접근 시도는 일차적 촉진자로서의 역할 수행에 필요한 것이다. 『참고문헌』1. 이소우의 간호이론의 이해, 수문사 20002. 홍영신, 김영임; 간호학 특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19973. 김수지; 간호이론, 수문사 19904. Ann Marriner; Nursing theorists and their work, Mosby5. 최영희; 간호이론, 수문사 1990

  • 문헌정보학과의 현황과, 각 학교에서 문헌정보학과의 연혁과 교과과정
  • 발달사, 특수자료론, 한국서지학, 장서개발및관리, 자료조직특강, 정보매체론, 기록관리제도론-전공이수학점: 54학점. 14. 서울여자대학교-설립연도: 1981년 도서관학과 신설, 1992년 문헌정보학과로 명칭변경-소속대학: 사회과학대학-교육목표:1. 지식정보사회의 핵심 요소인 정보형태를 이해하고 효과적인 지식체로의 활용을 위한 조직, 가공, 관리 이론과 실습을 병행한 경험지식을 갖춘다.2. 디지털 네트워크 환경에서 정보의 시장성과 공익성을 고

  • [교육] 부경총련 학부제 연구 자료집
  • 교육개혁안이다. 531교육개혁안이 발표되고 난 뒤 각 대학에서는 허급지급 학원구성원들 몰래 학부제안을 발표하게 된다. 여기서 531교육개혁안의 구체적인 것을 살펴보기로 하자 531 교육개혁안 (학부제 관련부분을 중심으로)사회 각 분야가 요구하는 다양한 능력과 자질을 갖춘 인제를 양성하기에 프로그램으로 구성된 대학모형을 대학 스스로가 자율적으로 설계 운영하록 유도한다. 그리고 각 지역의 특수성에 알맞도록 대학을 특성화하고, 다

  • [방통대 2013-2]서치먼의 단계별 질병과정모형을 적용한 의료추구행위분석을 하시오.
  • . 이러한 관점에서 보면 의료인의 역할은 질병의 예방과 치료를 통하여 질병의 사회적 역기능을 해소한다는 측면에서 기능적인 것으로 평가된다. 이러한 시각은 Parsons의 환자역할의 기본입장이며 오늘날 보수적 의료사회학의 주류를 이루고 있다. 참고문헌:서문자 외 저, 『건강증진과 건강교육』, 수문사, 2000한인영 외 저, 『의료사회사업론』, 학문사, 2004윤순영 외 저, 『건강증진』, 수문사, 2000최명애 저, 『건강증진과 간호실무』, 현문사, 1997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