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공통)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9.01 / 2021.09.01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영어영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교육심리학
개설학과 간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교육심리학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교육심리학
공통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만점)
2.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만점)
하고 싶은 말
(교육심리학, 공통)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였습니다.
2.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였습니다.
목차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
2. 지능의 종류
3.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2.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
1) 기본전제
2) 욕구체계 단계
2.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의 교육적 시사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Ⅰ. 서론
일반적으로 지능을 보는 관점은 크게 심리·측정적 관점, 피아제의 인지발달적 관점, Sternberg의 3원이론,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 네 가지로 구분할 수 있는데, 가드너(Gardner)는 지능의 심리측정이론이 진정으로 지능을 정의하지 못하며 전통적인 지능검사로는 지능을 측정할 수 없다고 주장하고 다중지능 이론을 제시했다. 가드너(Gardner)는 인간은 8가지 종류의 서로 다른 지능을 가지고 있으며 각 지능은 독립적이고 뇌의 특정 부위와 연결되어 있고, 가치와 중요성에서 동등하며 각기 다른 발달과정을 거친다고 주장하였다. 이에 본론에서는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고자 한다.

<중략>

2.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Ⅰ. 서론
매슬로우는 대표작인 '동기와 성격', '존재의 심리학'을 통해서 자신의 이론을 설명하고 있다. 인본주의 관점은 인간이 인간만이 가지고 있는 선택력·창조력, 자기실현의 능력을 훈련함으로써, 긍정적이고 건전한 발달에 대한 잠재력이 있다고 강조한다. 이러한 잠재력은 자아실현을 이루고자 하는 노력이다.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이론은 인간의 행동을 동기화하는 욕구체계를 개념화한 인본주의의 대표적 관점이다. 매슬로우의 이론에서는 인간 각자는 자신의 잠재력을 발달, 성장시키고, 완성시킬 수 있는 본능적 욕구를 가지고 태어난다고 보면서 인간이 균형을 유지하거나 좌절을 회피하는 것에만 관심이 있다기보다는 성장에 더 많은 관심이 있다고 했다. 그는 인간을 거의 항상 뭔가를 갈망하는 ‘소망을 갖는 동물’이라고 묘사하면서 많은 사람이 욕구위계를 떠올리는 것처럼,
참고문헌
<참고문헌>
전용오, 여태철, 황매향(2020). 교육심리학. 방송대 출판문화원.
멀티미디어 강의 등
구슬이(2018), 하워드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에 따른 피아노 교수-학습 지도안, 숙명여자대학교
김임순, 김성훈(2015),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이 교육에 주는 함의, 조선대학교
김명희, 김향자, 신화식 외 2명(2009), 다중지능이론과 교육의 실제, 학지사
김명희, 김영천(1998), 다중지능이론 : 그 기본 전제와 시사점, 한국교육학회교육과정연구회

<참고문헌>
전용오, 여태철, 황매향(2020). 교육심리학. 방송대 출판문화원.
멀티미디어 강의 등
신명희, 강소연(2018), 교육심리학, 학지사
Abraham H. Maslow, 조대봉(1992), 인간의 동기와 성격, 교육교학사
권석만(2017), 성격심리학 (인간 이해를 위한), 학지사
홍숙기(2014), 성격심리, 박영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