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리주의 - 공리주의와 관련된 개인 사례 - 교과서 속 공리주의 - 빈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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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공 리 주 의
목 차
I. 서론
II. 본론
1. 공리주의란?
(1) 공리주의
(2) 긍정적인 면
(3) 부정적인 면
2. 공리주의와 관련된 개인 사례
(1) 사례
(2) 사례분석
3. 교과서 속 공리주의
III. 결론
IV. 참고문헌
I. 서론
기차가 선로 위를 달리고 있다. 그런데 기차는 브레이크가 고장나서 멈출 수가 없는 상태이다. 엎친 데 덮친 격으로 통신두절로 인하여 외부와 연락조차 취하지 못하는 상황이다. 기차가 가는 방향으로 전방 1Km 지점에 두 갈래의 갈림길이 있다. 기차가 원래 가는 방향인 A방향 선로에는 5명의 인부가 일을 하고 있다. 다른 방향인 B방향 선로에는 4명의 인부가 일을 하고 있다. 이러한 사실을 기관사만 알고 있다고 할 때, 기관사는 어떤 결정을 내릴 것인가?
어떤 이는 A방향 선로에서 일하는 인부의 수가 더 많기 때문에 한 명이라도 더 살기 위해서는 B방향으로 선로를 바꿔야 한다고 말할 것이다. 하지만 B방향에서 일하는 인부의 생명은 소중하지 않은가? 라는 비판이 제기될 수 있다. 이러한 극단적인 사례가 아니더라도 우리는 일상 속에서 알게 모르게 이러한 공리주의적인 선택을 해야 하는 상황을 많이 겪게 된다. 다수의 행복이라는 이름 속에서 당연시되는 소수의 희생과 인권침해. 당신이 기관사라면 어떤 선택을 할 것인가?
II. 본론
1. 공리주의란?
(1) 공리주의
공리주의는 말 그대로 공리라는 기준으로 옳고 그름을 판단하는 윤리이다. 최대다수의 최대행복이라는 벤담의 말이 보여주듯, 다수에게 이익이 되는 행동이라면 그것의 과정이 어떻든 옮은 행동이라는 윤리이다.
많은 사람들이 공리주의 하면 ‘최대다수의 최대행복’이라는 말을 떠올릴 것이다. 그런데 공리주의의 정확한 슬로건은 ‘최대다수에게 최대행복을 주는 것이 선이다.’이다. 이러한 슬로건이 탄생한 원인을 간단히 살펴보자면, 산업혁명으로 빈부격차, 계급갈등의 심화, 각종 질병의 발생 등이 문제가 되는 사회가 계속 되었다. 이러한 사회가 계속되자 공리주의는 개인의 행복과 전체 이익의 조화를 추구하게 된다. 이는 당시 사회에 만연해 있던 심각한 문제인 빈부격차의 해결을 외치던 자본주의의 윤리였다.
공리주의는 효용과 최대 행복 원리를 도덕의 기초로 삼고 있다. 공리주의에서는 어떤 행동이든 행복을 증진시킬수록 옳은 것이 되고, 반대의 경우는 그른 행위라는 주장을 편다. 또한 어떤 행위가 행복 여기서 ‘행복’이란 쾌락, 그리고 고통이 없는 상태를 뜻한다. 따라서 쾌락의 결핍과 고통은 ‘행복에 반대되는 것’을 의미한다. 이때의 행복은 자신의 행복뿐만 아니라 관련된 모든 사람의 행복을 말한다.
이나 쾌락을 산출하고 불행이나 고통을 제거하고 방지한다면 그 행위는 옳다. 만약 내가 이번에 시험공부를 제대로 하지 못해서 시험을 망칠 것 같다. 그래서 컨닝을 해서 성적 장학금을 받았다. 동기는 어떻든지 간에 결과적으로 시험을 잘 봤고 장학금을 받아서 나의 행복과 쾌락을 증진시킬 수 있었기 때문에 이러한 행위는 공리주의에 의하면 옳은 행위가 될 수 있다. 또 다른 예로는 안중근 의사가 이토 히로부미에게 폭탄을 던져 그를 죽인 일이다. 살인의 의도를 가지고 행한 일이지만, 안중근 의시가 그를 죽임으로써 우리나라 국민들이 즐거움을 갖게 되고 쾌락을 증진시키는 결과를 낳았다면 그 행위는 선한 행위, 옳은 행위가 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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