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도덕 교육론 - 공리주의 - 교과서에 적용 - 6 나와 우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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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초등 도덕 교육론
공리주의
Ⅰ. 서론
고3 수능과 재수 때의 수능에서 모두 선택한 윤리과목. 점수가 항상 다른 과목에 비해 낮게 나와 그닥 좋아하지 않던 과목이였다. 윤리 과목에서 가장 어려웠던 철학자마다의 이론들과 사례들이다. 외워도 외워도 끝이 없었고, 사례는 항상 새로웠다. 이렇게 윤리라는 과목을 꺼려하던 나는 이번 학기 초등 도덕 교육론이라는 수업으로 다시 한 번 윤리 과목을 접하게 되었다. 그런 가운데 도덕 심리학이나 윤리학 이론에 관한 짧은 보고서라는 과제를 하게 되었고, 그래도 나름 내가 잘 알고, 현재 사회에서 가장 많이 적용되는 공리주의를 선택하였다.
현실에서 나를 포함한 많은 사람들은 어떠한 상황에 대한 선택의 질문을 많이 받게 된다. ‘너라면 이런 상황에서 어떻게 할 것인가?’라는 질문이 그 예가 될 수 있다. 이러한 질문에 대한 선택은 ‘누구에게 득이 있나’에 따라 달라질 것이다. 자신에게 득이 되는가, 타인에게 득이 되는가에 따라서 말이다.
하지만 요즘의 어린 아이들은 대부분이 형제, 자매가 없는 외동인 경우가 많아 대부분 상대방보다는 자신을 더 생각하는 이기적인 사고와 행동을 보이게 되고, 그로 인해 한 학급에서 다른 아이들에게 적지 않은 피해가 가게 된다. 한 학급에서 학생들은 상대방을 이해하며 배려하는 분위기 속에서 생활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물론, 지금은 이론적인 측면과 이상적인 측면에서 우리가 이야기하고 있겠지만, 불과 몇 년 뒤면 우리가 실제 피부로 와 닿을 이야기들이다.
멀지 않은 미래에 우리가 한 학급의 담임이 되어 그 학급의 분위기를 배려와 이해로 가득하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이런 지도에 관련하여 연관이 되는 공리주의를 이번 과제로 선택하였다. ‘최대 다수의 최대 행복’이라는 기본적인 내용을 가진 공리주의는 나의 교사 생활에 있어서 교육적인 철학으로 많이 작용될 것이다. 비단 내가 생각하는 공리주의 외에도 다양한 철학들을 습득하여 자신만의 철학을 가지고 아이들을 지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한다. 이러한 측면에서 이번 과제는 철학자들의 이론을 이해하는 것에서 나아가 미래의 교육적인 철학을 가지는데 도움이 되었다.
Ⅱ. 본론
1. 이론
1) 공리주의란?
19세기 중반 영국에서 나타난 사회사상으로 가치 판단의 기준을 효용과 행복의 증진에 두어 ‘최대 다수의 최대 행복’ 실현을 윤리적 행위의 목적으로 보는 윤리설이다.
19 C 초, 산업혁명이 막 시작되었을 때 도시의 노동자들은 매우 고통스런 삶을 살아가고 있었다. 10시간이 넘는 장시간 노동을 하면서 끼니도 제때 해결하지 못하고 근로환경도 매우 열악해 노예처럼 다뤄졌다. 그들 중에는 어린 아이와 부녀자가 많았는데 어린 아이들의 평균 수명은 채 스무 살도 되지 않았다. 가족의 생계를 위해 ‘공장의 노예’가 될 수밖에 없었던 그들에게는 집회ㆍ언론의 자유마저도 존재하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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