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육과정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교육과정 평가
1. 교육과정 평가의 의미와 필요성
1) 교육과정 평가의 역사
교육평가의 시초는 프로그램 평가인 1800년대 영국 왕립위원회의 교육사회프로그램 평가라 할 수 있다. 이러한 평가는 지금도 영국, 아일랜드에서 학교에 대한 외부 평가 체제로 존재하고 있다. 이후 미국에서 의학교육인증제를 실시했고 1965년에 초중등교육법(ESEA)을 공표하면서 사회복지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투자 결과를 검증하기 위한 프로그램평가를 실시한다. 1933~41년 동안 미국에서 이루어진 ‘8년 연구’는 종합적인 교육과정 평가의 전형을 보여주었다. 이것은 진보주의적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적용하려는 목적을 갖고 있었으며, 그것은 상당 부분 성공적이었다고 자평하였다. 1960년대 학문중심 교육과정으로 개혁하였고 학력이 저하된다는 평가에 근거 하였다. 1974년 AERA의 연차학술대회에서 이 분야 논문이 150여 편 발표되면서 교육과정 평가가 중요하게 대두되었다. 우리나라에서는 국가교육과정기준을 개선하기 위한 평가가 주로 이루어졌다.
2) 교육과정 평가의 의미
그럼에도 학교 효과성 연구나 교육과정 연구에서 학생의 학업성취도만을 평가 대상으로 다루어 온 것은, 학업성취도의 중요성 때문이기도 하지만 결과 중심의 평가 경향과 아울러 학습자에게 그 성패가 달렸다고 보았기 때문이다.
즉 교육의 효과는 그 결과나 학습자의 학업성취도에서만 찾아서는 안 된다. 교육이 이루어진 상황과 과정, 결과 등 교육의 진행 상황 전반에 걸쳐 학습자를 포함함 교육프로그램 자체에 대한 평가를 통해서 파악해야 한다.
3) 교육과정 평가의 필요성
교육과정의 개인적 유의미성과 사회적 적합성을 제고하여 교육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를 통해 교육 활동의 문제점을 분명히 파악할 수 있으며 그러한 정보를 이용하여 교육프로그램의 개선점을 마련할 수 있다.
2. 교육과정 평가의 목적과 역할
1) 교육과정 평가의 목적
교육과정 평가의 목적은 평가 질문이 무엇인가에 해당되며, 그러한 질문에 답하는 것이다.
예) “교육과정이 추구하는 가치, 목적, 믿음이 교육과정 편성과 운영 측면에서 어떻게 얼마나 반영되고 있는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요약 정리
  • 교육과정 및 평가 중간고사 대체 레포트 + 교육실습 대체 레포트『교육과정과 교육평가』 요약책 저자 - 김종서, 황정규, 이영덕, 이홍우 책 출판사 - 교육과학사제Ⅰ부 교육과정의 개념과 원리제 1장 교육과정의 개념제 1절 교육과정이란 무엇인가*정의1. 교수요목으로서의 교육과정(학생이 학습해 나갈 코스, 학생들에게 가르칠 교수내용 체계)2. 학교의 지도하에 학생들이 가지게 되는 모든 경험으로서의 교육과정3. 구조화된 일련의 의도된 학

  • [교육학] 제 9장 교육과정과 평가
  • 제 9장 교육과정과 평가1. 교육과정의 의미이해-교육과정은 교육목표달성을 위한 수단이자 학교수업의 내용이며 평가의 근거1. 가르칠 내용에 대한 선정 및 반성을 통한 전문성의 확보2.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에 대한 올바른 대답3. 자율성 키우는 바탕에 이바지. 가. 교육과정의 의미의 측면들-curriculum-> currere ->course of study -> contents of study교육과정은 공부의 내용(contents)을 시공간을 반영하여 연구자 나름대로 의미를 부여하여 형성됨. 1. 교수학습

  • [교육학개론] 교육학개론 정리노트
  • 교육학개론 정리노트1. 교육의 개념(1) 조작적 정의1) 교육 활동에 포함되는 기본적인 요소와 그 요소들이 작용하는 실제적인 과정과 방법을 보여줄 수 있도록 정의하는 방식2) 정범모 : 교육은 인간 행동의 계획적 변화 3) 인간 행동은 교육의 대상, 계획적은 교육의 의도성과 계획성, 변화라는 교육의 목적과 결과를 나타냄.(2) 조작적 정의의 한계1) 비의도적 교육이나 잠재적 교육과정을 통한 교육 제외2) 교육 활동의 결과에 의해서만 교육적

  • [교육학] 교육과정과 교육평가에 대해서
  • 교육과정이라는 책을 발간한 1918년을 교육과정이라는 학문의 출발점으로 삼는다. 약 84~5여년의 역사를 지닌 교육과정 영역에는 시간이 거듭함에 따라 교육과정의 의미가 합의를 통하여 하나의 완전한 의미로 수렴되었다기 보다는 의미의 다양화 또는 다중화가 부단히 진행되어 왔다고 볼 수 있다. 교육과정은 교육학의 다른 하위 영역과는 달리 교육과정이라는 영역 또는 범주의 경계자체가 분명하지 않다는 특징을 지닌다.1. 전통적인 의미의 교육

  • [교육학]학교의 교육과정과 평가
  • 학교의 교육과정과 평가A. 교육과정의 의미와 개발 절차교육과정이란 활동분석법을 통해 성이늬 역할을 분석하는 것.1. 교육과정의 의미와 기능Spencer19세기 전반기에 개인주의를 주장 교육이란 본질상 개인에 관한 문제라 주장. 개인주의를 형성시켰고. 실용주의의 근간을 이루었다.교육과정은 교육내용과 교육절차 그리고 교육방법의 기능을 수행하였다. 교육과정은 학생들을 가르칠 지식을 선정하는 기능을 수행한다. 학습자의 경험을 성장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