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과서 수록 근대소설 교육의 실제 작품 최서해 홍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국어교과서 수록 근대소설 교육의 실제
작품 - 최서해「홍염」
1. 사전진단 단계
가. 학생들의 전반적 실태 파악
학생들의 연령과 성별 분포도가 고르게 되어있는지, 그들의 사고방식이 연령과 성별에 맞게 갖추어져 있는지 확인을 한다. 학생들이 사는 거주지역의 특성이나 생활 방식을 파악해 그들의 사고 체계에 영향관계를 고려한다.
나. 소설에 대한 사전 지식정도
구체적인 소설작품에 대해 얼마나 알고 인식하고 있는지 학생들의 스키마를 파악하여 작품 이해에 도움을 얻고자 하는 것이다. 이 과정은 간단한 쪽지평가나 구두질문이 동원된다. 교사의 효율적인 질문은 학습자로부터 관련된 것들을 간단히 끄집어내고 관계를 알도록 돕고 추리 과정을 용이하게 하며, 그 외 지식을 검사하고 그 외 사고에 도전하는 등의 여러 가지 목적을 위하여 교수 전략으로서 이바지한다. 유의해야 할 것은 고정된 방향으로 폐쇄된 선입견이 형성되지 않도록 개방적인 반응을 유도해야 한다.
사전 지식의 인지도를 파악하기 위한 질문으로는 다음과 같은 형식을 취할 수 있다.
㉠‘최서해’라는 작가에 대하 어느 정도로 알고 있는가?
㉡‘최서해’의 다른 작품을 읽어보았거나, 알고 있는 것이 있는가?
㉢ 일제강점기의 서간도 이주민의 생활 현실을 어느 정도 알고 있는가?
㉣‘홍염’에서 연상되는 것이 있다면 어떤 것인가?
2. 계획 단계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일본의 역사 일본의 연호 일본 시대별 사건 요약 야마토 정권 일본의 역사 그리고
- 우리는 살면서 크고 작은 공포와 불안을 경험하게 된다 공포나 불안의 사례를 2가지 제시하고, 각각의 사례에 대하여 그 때의 상황과 신체적 반응, 인지적 평가, 행동을 기술하고 그에 대한 대처방안을 제시하시오
- 일본의 의(衣)문화 - 가부키, 노, 분라쿠
- [교육학] 교육이란 무엇인가
- 2023년 만1세 신입원아 적응일지 & 총평 (일주일 5명 분량 적응일지 / 아주 자세합니다)
- 아동문학개론 보고서-반지의 제왕
- 반지의 제왕 감상문 - 생태론적 접근
- 일본 대중음악 한류 열풍 J POP 정의 J POP 일본 대중음악 J POP 일본식 팝
- [배론 최신A+] 다음 한국어 교재 중 두 권을 선택하여 한글 자모와... (외국어로서의한국어발음교육론)
- 대조언어학_1~2주차 강의를 통해 대조언어학의 기본 개념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외국인 학습자의 한국어 학습의 어려움을 이해하기 위해 거꾸로 한국인이 외국어를 학습할 때 겪은 어려움의 사례를 조사하여 제시해 봅시다 (2)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