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과서 수록 근대소설 교육의 실제 작품 최서해 홍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국어교과서 수록 근대소설 교육의 실제
작품 - 최서해「홍염」
1. 사전진단 단계
가. 학생들의 전반적 실태 파악
학생들의 연령과 성별 분포도가 고르게 되어있는지, 그들의 사고방식이 연령과 성별에 맞게 갖추어져 있는지 확인을 한다. 학생들이 사는 거주지역의 특성이나 생활 방식을 파악해 그들의 사고 체계에 영향관계를 고려한다.
나. 소설에 대한 사전 지식정도
구체적인 소설작품에 대해 얼마나 알고 인식하고 있는지 학생들의 스키마를 파악하여 작품 이해에 도움을 얻고자 하는 것이다. 이 과정은 간단한 쪽지평가나 구두질문이 동원된다. 교사의 효율적인 질문은 학습자로부터 관련된 것들을 간단히 끄집어내고 관계를 알도록 돕고 추리 과정을 용이하게 하며, 그 외 지식을 검사하고 그 외 사고에 도전하는 등의 여러 가지 목적을 위하여 교수 전략으로서 이바지한다. 유의해야 할 것은 고정된 방향으로 폐쇄된 선입견이 형성되지 않도록 개방적인 반응을 유도해야 한다.
사전 지식의 인지도를 파악하기 위한 질문으로는 다음과 같은 형식을 취할 수 있다.
㉠‘최서해’라는 작가에 대하 어느 정도로 알고 있는가?
㉡‘최서해’의 다른 작품을 읽어보았거나, 알고 있는 것이 있는가?
㉢ 일제강점기의 서간도 이주민의 생활 현실을 어느 정도 알고 있는가?
㉣‘홍염’에서 연상되는 것이 있다면 어떤 것인가?
2. 계획 단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소설제재의 수업
  • 소설수업에 있어서 지도단계의 거의 모든 국면에서 적극 활용되어야 한다.소설텍스트에 내재된 고유한 특성은 소설수업의 평가단계에도 영향을 미친다. 문학교육의 개방성을 고려할 때 소설수업의 평가는 완성형이나 논술형의 중요성이 충분히 고려되어야 한다. 2. 실제 수업방안Ⅰ. 교 재 관1. 대단원 설정의 이유고등학교 심화과정으로서의 ‘문학’은 국민 공통 기본 국어교과의 문학영역에서 배우는 것을 심화하고 발전시키는 과목이다. 그 중

  • 대학국어 요약 총정리
  • 작품9편을 “연암집”,“방경각외전”,에 7편“열하일기”에2편(허생전,호질)을수록10) 영.정조시대의 판소리 소설은 의 발달과정을 겪어 현재에 이르고 있다 원래 판소리는 12마당 신재효가 6마당으로 정리가. 판소리 12마당- 춘향가, 흥부가(박타령), 심청가, 적벽가, 토별가(토끼타령), 가루치기타령(변강쇠타령), 배비장전,옹고집타령,가짜신선타령,강릉매화가, 왈자타령(무국이타령),장끼타령나. 판소리계 소설의 특

  • [현대소설교육] 교과서의 비판적 검토와 수업지도안
  • 교과서 4-3단원 삶의 애환과 죽음에서 네 번째 수록 작품인 「탈출기」와 「환상 수첩」을 선택하였다. 교과서를 분석한 결과 이 단원에 많은 문제점이 있다고 판단하여 텍스트 자체와 학습활동과 관련하여 비판해 보는 등 교과서를 비판․검토하고, 이러한 비판을 토대로 7차 교육과정의 맥락에 맞추어 수정을 가하여 수업지도안을 만들어 보았다. Ⅱ. 소설교육의 연구사 1. 현대소설교육의 연구사 총론국어과 교육과정에서 중요한 영역을 차지하고

  • [현대문학] 조동일, `한국문학통사 5`에 대한 정리와 비판
  • 11.6. 소설의 작품 세계와 문제의식11.6.1. 나도향11.6.2. 현진건11.6.3. 염상섭11.6.4. 주요섭과 최서해11.7. 희곡 정착을 위한 진통11.7.1. 민속극 ․ 창극 ․ 신파극의 위치11.7.2. 희곡 작품의 출현 양상11.7.3. 학생극 운동과 김우진11.7.4. 토월회 시기의 작품11.7.5. 김정진과 김영팔11.6.1. 나도향한국의 낭만주의는 국권상실과 31운동의 실패로 인한 절망감과 새 출발의 고갈에서 비롯한 감상과 흥분, 또한

  • [소설교육] 브룩스와 워렌의 `소설의 이해`에 대하여
  • 최서해 1) 현진건 단편 - 플롯을 중심으로 (1) 플롯 중심으로 보기(2) 플롯을 바탕으로 한 작품 이해2) 나도향 단편 - 인물을 중심으로 3) 이태준 단편 - 인물을 중 (1) 시점(2) 인물심으로4) 최서해 단편 - 주제를 중심으로 (1) 토혈 (2) 탈출기 (3) 박돌의 죽음(4) 기아와 살육 (5) 홍염(6) 큰물진 뒤(7) 종합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머리말학교 현장에서 국어나 문학 수업을 하면서 소설 수업만큼 재미있고 흥미를 주는 장르는 없다고 본다. 소설 교육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