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체적 언어 접근법 Whole language Approach 총체적 언어 접근법 이론적 배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총체적 언어 접근법> - Whole language Approach
: 총체적 언어 접근법은 기존의 획일화된 언어 교육에 반대하여 등장한 것으로 언어 교육 의 실제성과 통합성을 강조한다.
[1] 이론적 배경
→‘총체적 언어 교육’의 개념은 17세기 Comenius를 비롯한 교육 운동가들의 아동 중심 교육 철학과 그 맥락을 같이 한다.
코메니우스는 아동들의 언어 학습이 자연스런 언어 사용으로 이어지기 위해서는 학습 내 용이 일상적인 경험과 친숙한 것에 의해 안내되고, 그 내용을 구체적인 사물이나 상황으 로 직접 조작해 보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 경험중심, 학습자 중심의 교육철학
* 총체적 언어 접근법 발달에 영향을 미친 학자들
(1) John Dewey
듀이는 학습에 있어서 학습자들이 스스로 자신의 문제를 탐구하고, 실제적 경험과 활동 을 통해 학습의 의미를 발견하게 함으로써 경험적, 통합적 교육을 기본으로 삼는 총체적 언어 교육의 토대를 구축하였다.
(2) Piaget
피아제는 각각의 학습자의 경험의 차이를 중요하게 생각하며 각 아동에게 적합한 실제적 활동을 통해 언어를 교육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3) Vygotsky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스타니슬랍스키시스템과 에쮸드
- 임나일본부설과 칠지도 임나일본부설 임나일본부설 요점 임나일본부와 관련된 여
- 자녀진수기 가족
- 인문어학 사회ㆍ문화적 비평
- 중국시와 신화 레포트
- [고전문학] 15세기 관료문인과 방외문인의 문학세계-서거정과 김시습
- 유아의 미술발달 단계에서 켈로그의 발달단계와 로웬펠드의 그림 발달단계
- 학교 민주주의 구현을 위한 학교자치의 방향과 과제를 제시하시오
- 아동 미술, Lowenfeld의 발달 단계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