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체적 언어 접근법 Whole language Approach 총체적 언어 접근법 이론적 배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총체적 언어 접근법> - Whole language Approach
: 총체적 언어 접근법은 기존의 획일화된 언어 교육에 반대하여 등장한 것으로 언어 교육 의 실제성과 통합성을 강조한다.
[1] 이론적 배경
→‘총체적 언어 교육’의 개념은 17세기 Comenius를 비롯한 교육 운동가들의 아동 중심 교육 철학과 그 맥락을 같이 한다.
코메니우스는 아동들의 언어 학습이 자연스런 언어 사용으로 이어지기 위해서는 학습 내 용이 일상적인 경험과 친숙한 것에 의해 안내되고, 그 내용을 구체적인 사물이나 상황으 로 직접 조작해 보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 경험중심, 학습자 중심의 교육철학
* 총체적 언어 접근법 발달에 영향을 미친 학자들
(1) John Dewey
듀이는 학습에 있어서 학습자들이 스스로 자신의 문제를 탐구하고, 실제적 경험과 활동 을 통해 학습의 의미를 발견하게 함으로써 경험적, 통합적 교육을 기본으로 삼는 총체적 언어 교육의 토대를 구축하였다.
(2) Piaget
피아제는 각각의 학습자의 경험의 차이를 중요하게 생각하며 각 아동에게 적합한 실제적 활동을 통해 언어를 교육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3) Vygotsky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과] 초등학교 영어과 교육 과정 개정
  • 언어 지도가 따르게 되어, 종래의 영어 지도 방법과 똑같은 읽기와 쓰기가 반복되는 수업이 우려되었다. 물론 언어 교육에서 통합적인 방법이 더 효과적인 것은 사실이나, 종래의 경험과 우리가 처해 있는 여건을 고려하고 기본적인 의사 소통 능력을 함양해야 하는 기본 취지를 살리기 위하여, 먼저 음성 언어를 터득한 후에 단계적으로 문자 언어에 접근하는 방법을 택하였다. 제6차 초등 학교 영어 교육 과정에서도 중학교 영어 교육 과정에서와 같이

  • 총체적언어접근법의 교수전략, 영역별 지도의 원리
  • 접근법과 총체적 언어 접근법의 차이< 전통적 접근법과 총체적 언어 접근법의 차이 >항목전통적 접근법총체적 언어 접근법학습 과정부분에서 전체로전체에서 부분으로교수지식전달협동구문분리해서 가르침분리하지 않고 가르침교사지식 전달자조력자언어문법 중심의미 중심수업교사 중심학생 중심학생수동적 자세능동적 자세목표문법 수정의미 전달(자료: 신용진(1997)「The whole Language Approach와 세 가지 주요 교수법의 구문지도

  • [논문][교육방법] CLT교수법의 교육공학적 접근
  • 석 사 소 논 문 CLT교수법의 교육공학적 접근개 요Ⅰ. 서두 1.1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연구의 내용 및 방법 Ⅱ. 이론적 배경 2.1정보사회와 교육체제의 변화 2.1.1 매체의 발달에 따른 영어 교육 방법 2.1.2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정보화시대의 영어 교육 2.2 영어교육의 특성과 교육방법 2.2.1 외국어 학습의 특징 2.2.2 현대 영어 교수법의 경향 2.2.3 CLT의 등장과 다섯 가지 교수법 Ⅲ. CLT 교수법의 교육 공학적 접근 3.1 whole language approach 3.1.1 whole langua

  • [유아교육] 총체적 언어교육(Whole language approach)
  • 총체적 언어교육 (Whole language approach) Ⅱ. 본론2. 총체적 언어교육의 이론적 기저전체적으로 의미를 이루는 덩어리인 원문부호 중심 언어 교육접근법유아가 자연스러운 언어를 기초로 하는 학습으로 이끌고, 다양한 언어 경험할 수 있는 기회와 학습분위기 제공하며, 언어 학습이 의미 있는 방법으로 가르쳐질 때 , 총체적 언어 접근법이 가능하다.총체적 언어교육 (Whole language approach) Ⅱ. 본론 2. 총체적 언어교육의 이론적 기저1) 총체적 언어

  • 총체적 언어접근에 대해 알아보고 실제의 예를 들어보시오
  • 총체적 언어접근에 대해 알아보고 실제의 예를 들어보시오-총체적 언어 교육 접근법 1 언어 교육의 의미2. 총체적 언어 교육의 이론적 기저3. 총체적 언어 교육의 개념4. 총체적 언어 교육의 원리5. 총체적 언어 교육의 전략6. 요약 및 결론-총체적 언어 접근법의 구성요소 1.소리내어 읽기(reading aloud) 2.소리 내어 쓰기(writing aloud) 3.함께 읽기(shared reading) 4.함께 쓰기(shard writing) 5.안내적 읽기(guided reading) 6.혼자 읽기(independent reading) 7.혼자 쓰기(in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