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과학 해방전후사의 인식 인물 탐구 조만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해방전후사의 인식
인물 탐구 - 조만식
1. 생애정리
본관은 창녕, 호는 고당(古堂)이며 평안남도 강서에서 출생하였다.
1905년 평양 숭실중학에 입학한 이후, 재학 중 기독교인이 되었다.
1908년 졸업하고 일본으로 건너가 세이소쿠(正則) 영어학교에서 3년간 영어를 공부하였 는데 이때 간디의 비폭력주의와 민족주의에 관한 글을 접하고 공감하였다.
1913년 메이지대학 법학부를 졸업하고, 정주의 오산학교 교사로 있었다.
1915년 오산학교의 교장이 되었다.
1919년 오산학교의 교장직을 사직하고 3·1운동에 참가하였다가 체포되어 평양감옥에서 1 년간 복역한 후 다시 오산학교 교장에 취임하였다.
1921년 평양 YMCA 총무와 산정현교회(山亭峴敎會)의 장로가 되었다.
1922년 조선물산장려회를 조직하였다. 이 운동에 대해 ‘자본가 계급의 이익에 충실한
사회운동이었다’는 한계가 지적되기도 하나 당시 일제에 맞서기 위한 민족운동의 성격이 훼손될 수는 없을 것이다. 비폭력·불복종 원칙에 입각하여 적에 대한 증오심으로 자신의 세력을 결집시키는 것이 아니라 먼저 스스로의 싸움에서 승리하고자 했던 한 조만식의 운 동방식이었다. 이러한 조만식이 주안점을 둔 것은 교육을 통한 후진양성이었다.
1923년 김성수, 송진우와 함께 연정회(硏政會)를 발기하여 민립대학기성회(民立大學期成 會)를 조직하였으나 일제에 의해 좌절되었다. 이후 숭인중학(崇仁中學) 교장이 되었으나 1926년 일제의 압력으로 사직하였고,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동문학] 동화 계획안 -까만크레파스
- 중급재무회계Ⅰ_화폐의 시간가치, 현재가치, 미래가치의 특징을 간단히 기술하고 현재가치와 미래가치에 대해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_우리나라 교육문화중 기능론과 갈등론을 적용하여 입장을 설명하시오
- 히브리어기초_창세기 2장 1-3절 히브리어 논문을 자음과 모음의 발음에 따라 한글로 정확하게 음역을 할 것
- 자폐아동 관찰 및 지도방법
- [유아교육사상] 페스탈로치와 프뢰벨
- 인문과학 이효석의 삶과 작품세계 산 들 벽공무한 을 통해 바라본 이효석의 삶
- 도산십이곡과 고산구곡가 비교
- 칸트의 “도덕 형이상학을 위한 기초 놓기”를 읽고
- 수학과 교수-학습 지도안 - 세모, 네모, 동그라미 모양 구분하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