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지도안 어린 날의 초상 학습지도안 어린 날의 초상 수업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Ⅰ. 단원 지도 계획
1. 단원명
대단원
1. 문학의 즐거움
소단원명
(3) 어린 날의 초상
(4) 이해의 선물
2. 단원의 개관
1) 단원 설정의 이유
우리나라 중학생들의 하루 평균 독서량은 38분으로 나타났다. 영화, 텔레비전, 컴퓨터 게임, 인터넷 등에 투자하는 시간은 점점 늘어나는 추세이다. 학생들의 입장에서 보면 영화나 텔레비전을 보고 인터넷을 하는 것이 독서 하는 것보다는 훨씬 더 쉽고 박진감 있는 여가 활동일 수 있다. 그러나 영상매체가 제공하지 못하는 독서의 즐거움이 반드시 있으므로 학생들에게 문학읽기를 알려 줄만한 가치가 있는 것이다. 따라서 국어 수업 시간만이라도 양질의 문학 작품을 읽을 수 있도록 제공하려고 한다. 이 대단원의 학습을 마치고 나서 학생들이 최소한 ‘문학 작품을 읽는 것도 재미가 있구나’, ‘문학 작품을 읽는 것은 따분하고 싫증나는 일이 아니구나’라고 생각할 수 있다면 그것만으로도 이 대단원에서 의도한 목적은 성취된 셈이다.
2) 단원 구성의 방향
이 대단원의 학습 목표는 학생들로 하여금 문학 작품을 즐겨 읽도록 하고, 작품을 다 읽고 난 다음에는 그 느낌을 말이나 글로 표현해 보게 하는 것이다. 학습 목표가 특정 장르의 학습에 치우쳐 있지 않을뿐더러 학생들이 중학교에 들어와 처음 접하는 문학 단원이라는 점에서 시, 옛날 이야기, 수필, 소설, 민요(‘보충. 심화’에 수록)등 가능한 한 여러 장르의 문학 작품을 수록하려고 노력하였다. 각 소단원은 비교적 독립적으로 구성되어 있으므로 반드시 순서를 따르기보다 교사의 판단에 따라 소단원의 순서를 바꾸어 수업을 진행할 수 있다.
3. 지도상의 유의점
◆ 이 대단원에서 장르 특성에 대해 본격적으로 가르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학생들이 이 대단원에서 읽은 작품 중에서 어떤 것을 가장 좋아하며 그 까닭은 무엇인지를 말할 수 있고, 또 각 작품에서 재미있다고 생각하거나 감동을 느낀 부분을 간단히 글로 쓸 수 있다면 단원 학습 목표는 충분히 성취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이 작품에 여러 장르의 문학 작품이 실렸다는 이유로 교사가 각 장르의 특성에 대해 본격적으로 설명할 필요는 없다.
◆ 학생 활동 중미의 수업이 바람직하다.
한 편의 문학 자품을 읽더라도 기억에 남는 장면이나 감동적인 부분은 개인마다 다를 수 있다. 따라서, 교사가 특정한 방향으로 작품의 감상을 몰아가지 말고 상식의 범위를 넘지 않는 선에서 학생들의 다양한 반응을 수용하고 권장하는 바람직하다.
Ⅱ. 본시학습
1. 단원의 학습 목표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희곡론] 작가 송영 `호신술` 작품분석
- [만점 받은 자료] 배론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개론 `내가 몰랐던 언어 소개하기`라는 주제로 해당 언어의 음운 체계, 어순과 문장 구조, 품사별 주요 어휘 10여 개 정도를 소개해 보십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유아기의 발달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조기교육의 장단점에 대해 기술하세요0K
- 개별화교육 IEP의적용과 실제 개별화교육 IEP의 배경 의미
- 인간행동과사회환경_다중체계(미시체계, 중간체계, 거시체계) 개념을 자신이 속해 있는 체계들을 분석하여 자신과 환경의 상호작용이 현재 자신에게 어떠한 영향을 주고 있는지 분석하시오
- 김광규(金光圭) 작가론
- 시인 김광규에 대하여
- 김광규 낮은 목소리로 들려주는 진정성의 깊은 파동
- 천황제 - 기원, 의미, 역사와 문화, 근대의 군국주의, 현대에서의 천황의 의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