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지도안 어린 날의 초상 학습지도안 어린 날의 초상 수업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Ⅰ. 단원 지도 계획
1. 단원명
대단원
1. 문학의 즐거움
소단원명
(3) 어린 날의 초상
(4) 이해의 선물
2. 단원의 개관
1) 단원 설정의 이유
우리나라 중학생들의 하루 평균 독서량은 38분으로 나타났다. 영화, 텔레비전, 컴퓨터 게임, 인터넷 등에 투자하는 시간은 점점 늘어나는 추세이다. 학생들의 입장에서 보면 영화나 텔레비전을 보고 인터넷을 하는 것이 독서 하는 것보다는 훨씬 더 쉽고 박진감 있는 여가 활동일 수 있다. 그러나 영상매체가 제공하지 못하는 독서의 즐거움이 반드시 있으므로 학생들에게 문학읽기를 알려 줄만한 가치가 있는 것이다. 따라서 국어 수업 시간만이라도 양질의 문학 작품을 읽을 수 있도록 제공하려고 한다. 이 대단원의 학습을 마치고 나서 학생들이 최소한 ‘문학 작품을 읽는 것도 재미가 있구나’, ‘문학 작품을 읽는 것은 따분하고 싫증나는 일이 아니구나’라고 생각할 수 있다면 그것만으로도 이 대단원에서 의도한 목적은 성취된 셈이다.
2) 단원 구성의 방향
이 대단원의 학습 목표는 학생들로 하여금 문학 작품을 즐겨 읽도록 하고, 작품을 다 읽고 난 다음에는 그 느낌을 말이나 글로 표현해 보게 하는 것이다. 학습 목표가 특정 장르의 학습에 치우쳐 있지 않을뿐더러 학생들이 중학교에 들어와 처음 접하는 문학 단원이라는 점에서 시, 옛날 이야기, 수필, 소설, 민요(‘보충. 심화’에 수록)등 가능한 한 여러 장르의 문학 작품을 수록하려고 노력하였다. 각 소단원은 비교적 독립적으로 구성되어 있으므로 반드시 순서를 따르기보다 교사의 판단에 따라 소단원의 순서를 바꾸어 수업을 진행할 수 있다.
3. 지도상의 유의점
◆ 이 대단원에서 장르 특성에 대해 본격적으로 가르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학생들이 이 대단원에서 읽은 작품 중에서 어떤 것을 가장 좋아하며 그 까닭은 무엇인지를 말할 수 있고, 또 각 작품에서 재미있다고 생각하거나 감동을 느낀 부분을 간단히 글로 쓸 수 있다면 단원 학습 목표는 충분히 성취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이 작품에 여러 장르의 문학 작품이 실렸다는 이유로 교사가 각 장르의 특성에 대해 본격적으로 설명할 필요는 없다.
◆ 학생 활동 중미의 수업이 바람직하다.
한 편의 문학 자품을 읽더라도 기억에 남는 장면이나 감동적인 부분은 개인마다 다를 수 있다. 따라서, 교사가 특정한 방향으로 작품의 감상을 몰아가지 말고 상식의 범위를 넘지 않는 선에서 학생들의 다양한 반응을 수용하고 권장하는 바람직하다.
Ⅱ. 본시학습
1. 단원의 학습 목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고교문법 교수학습지도안 문학의 즐거움 학습지도안 문학의 즐거움 수업지도안
  • 학습 내용 정리하기․학습 성과 점검하기PPT, 평가지6/6단원1. 문학의 즐거움대상1학년 3반장소1-3 교실소단원(3) 어린 날의 초상차시4/6지도교사@@@학습목표․수필이 주는 즐거움을 중점으로 하는 적극적인 감상을 할 수 있다.․이 글이 주는 교훈을 말할 수 있다. 학습자료교사학생학습 지도안, 교과서교과서, 필기도구학습단계(분)학습내용교수-학습활동수업 매체및 유의점교사학생도입(5)흥미 유발․오늘 아침밥은 누구와 함께

  • 교과서 재구성하기(바다가 보이는 교실, 소나기, 섬진강 기행, 옛 이야기)
  • 어린 눈빛으로바라보는 시의 화자의 아름다운 마음씨 때문에 가을날, 교실에서 맑은 바다가 보이고, 그 교실에는 더 맑은 마음을 지닌 열이가 있기 때문에 토의법모둠학습교과서5분․모둠학습으로 진행․학습한 것을 교과서에 정리․학습 결과 조별 발표정리본시학습확인․시의 언어의 특징, 심상 강의법5분차시예고․(2)소나기 과제제시평가형성평가(학습지제시)1.시의 언어의 특징에 대해 말해보라.2.심상을 찾아보라.개별학습5분

  • [미술감상지도법] 영상이미지를 활용한 미술 감상 교수-학습 프로그램 설계
  • 학습자와 교사 양측 모두 무수히 쏟아지는 영상물에 대해서 감당하지 못하는 것이 지금의 영상물의 관리에 대한 사실일 것이다. 감상학습에서 영상을 이용하는 것이 감상자에게 효과가 크다고 해서 교사는 단순히 영상을 제시하는 차원에서 끝날 것이 아니라, Visual literacy영상을 감상하고 감상 후 감상활동과 비평 활동을 통하여 학습자가 영상을 분석할 수 있는 능력에 대한 기반을 제시해 주는 것이 영상을 활용한 감상학습 수업의 핵심일 것이다.

  • 국어교과교재연구 및 지도법 2 육체미 소동 육체미 소동 학습지도안
  • 수업에서는 다음과 같은 도구들을 준비할 수 있다. ․ 명찰 : 모둠별 역할 담당 표 (35개)․ 모둠별 활동 계획서 : 각 모둠 당 한 부씩 제공, 교사가 작성하여 나눠 주기 (1차시)․ 모둠 활동 평가지 : 각 모둠 당 한 부씩 제공, 다른 모둠의 내용 집중하여 듣고 평가하기 (2차시)․ 모둠활동 보고서 : 각 모둠 당 한 부씩 제공, ‘적용 학습’시 작성하기 (3차시)․ 타이머 : 모둠 활동 시간 제한 4. 교수 학습 지도안( 첨부 자료 1 ) 참조5. 보충 자료(1) 시나

  • 교육공학 학습 지도안 문학의 아름다움 소나기
  • 초상. 여기서는 소녀의 죽음을 뜻한다.**윤초시 댁도 말이 아니야, 그 많던 전답을 다 팔아 버리고, 대대로 살아오던 집마저 남의 손에 넘기더니, 또 악상까지 당하는 걸 보면.4. 다음 소녀의 유언에 담긴 의미를 20자 내외로 써 보라.**소년과의 추억을 영원히 간직하고 싶다**그런데 참, 이번 계집앤 어린 것이 여간 잔망스럽지가 않아, 글쎄, 죽기 전에 이런 말을 했다지 않아? 자기가 죽거든 자기 입던 옷을 꼭 그대로 입혀서 묻어달라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