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려윤리 - 발문,수기를 선정한 이유 & 그 덕과 관련 있는 부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도덕 과제>
배 려 윤 리
들어가기
요즘 사람들은 타인에 대한 배려가 많이 부족한 것 같다. 상대방의 기분이 어떨지는 아랑곳하지 않고 자신의 기분대로 행동하는 사람들도 많다. 상대방의 입장에서 한 번만 더 생각해 보면 되는 것인데, 그게 귀찮아서 상대방에게 불쾌감을 주는 경우가 많다. 잠이 든 룸메이트를 위해서 불을 꺼주고 조용히 해주는 것, 시험기간에 친구에게 격려의 말 한 마디 해주는 것, 직장에서 돌아온 피곤한 부모님을 위해 미소한번 지어 드리는 것 등 배려란 어떤 거창한 것이 아님에도 사람들은 이것조차 하지 않으려 한다. 내가 실습을 갔던 학교에서 한 학생에게 제일 친한 친구가 누구냐고 물었더니 그 아이는 말할 수 없다고 하는 것이었다. 그 이유를 물었더니 친구들과는 다 친하게 지내야 하고 다들 친하다고 생각하는데 그 중에 한 명의 이름만 말하면 다른 친구들이 섭섭해 할 수도 있기 때문이라고 대답했다. 나는 그 대답을 듣는 순간 내 자신이 부끄러워졌다. 나는 아무생각 없이 했던 질문인데 그 아이는 그렇게 친구들의 기분까지 생각해 가며 신중하게 대답하는 것에 정말 놀랐던 기억이 난다.
이처럼 타인에 대한 배려는 가슴을 훈훈하게 해주는 무언가가 있다. 그리고 배려한 사람 또한 기분이 좋아지게 된다. 그러면 이러한 배려 교육을 수기를 통해서 어떻게 지도할 것인지 지금부터 들어가 보기로 하자.
수기를 통해 배우는 배려 윤리(발문)
수업 목표 : 생활 곳곳에서 크고 작은 ‘배려’를 발견하고 그 의미를 알고 이를 실천할 수 있다.
대 상 : 초등학교 6학년
T> 다음 세 가지 수기들을 듣고 공통점을 찾아봅시다.
<첫 번째 이야기>
아버지는 늘 무서웠다. 어느 날, 동네 꼬마들 실수로 산에 불길이 솟았다. 꼬마들은 놀라서 도망가고 때마침 불길을 발견하신 아버지가 부리나케 웃옷을 벗어 불을 끄셨다. 도망간 무리 가운데 동생도 끼여 있었다는 사실을 알고 식구들은 벌벌 떨며 아버지의 불호령을 기다렸다. 그런데 땀에 흠뻑 젖어 들어오신 아버지는 화를 내기는커녕,
“니들 현이 들어오면 절대로 아무 말 마라. 저도 놀랬을 텐데 이럴 때 야단치면 어린 것이 더 놀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과교육론 전영역 서브노트
  • 그들이 그러한 판단을 내리게 된 도덕적 이유들에 초점을 맞추어야 함②수업과 관련된 직접적인 역할`서로 다른 도덕발달 단계에 있는 학생들로 학급을 구성해야 함`인지적 비평형을 유발시키는 논쟁적인 도덕적 딜레마를 제시해야 함`개방적이고 지적인 도전감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소크라테스적 탐구방법을 활용해야 함`도덕과의 수업시간을 융통성 있게 운영할 수 있어야 함③블랫 효과(+1전략)의 활용: 학생들로 하여금 그들이 가진 도덕적

  • 초등도덕교육 - 아리스토텔레스와 덕 교육
  • 그리고 행위 방식을 제대로 가르치고 함양하는 것이 필요한 이유가 이것 때문이다. 가치나 도덕을 일방적으로 주입하거나 강요하는 게 문제이지, ‘교육’ 자체가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니다.이러한 관점을 가지고 있는 나의 마음을 끌었던 것은 바로 아리스토텔레스의 덕 윤리학이었다. 아리스토텔레스는 개별적인 ‘덕’(인간의 성격적 특성)이 존재한다고 보았으며, 그것을 ‘중용의 원리’에 따라 발휘할 때 행복이란 궁극적 가치에 이를 수 있음을

  • 배려란 무엇일까 어린 왕자 이야기를 통해 배려의 의미 알기
  • 배려의 필요성을 알고 실천의지 다지기3) 정리 활동- ‘배려’에 대한 나만의 정의 내려 보기- 일상생활에서 남을 배려 할 수 있는 행동에 대해생각해 보기 이야기를 통한 배려 교육1. 들어가기 전에덕에 대한 이야기를 찾고 발문해 보기 전에 어떠한 방향으로 발문을 하면 좋을 지 생각해 보기 위해, 이야기를 통한 덕교육법에 대해 좀 더 자세하게 찾아보았습니다. 제 7차 초등학교 도덕과 교육과정이 추구하는 도덕성의 통합적 접근과 관련하여,

  • 초등 도덕 교육 - 절제의 의미탐색 및 도덕교육자료 활용방안
  • 발문내용 이해노예는 어떻게 왕이 되었을까요?왕이 되고나서 일 년 후에는 어떻게 되나요?‘죽음의 섬’이라고 불리는 이유는 무엇일까요?노예가 죽음의 섬에 도착했을 때 그곳은 더 이상 죽음의 섬이 아니었습니다. 어떻게 된 것일까요?자신의 생활 반성노예가 왕이 누릴 수 있는 권력과 편안함에만 빠져 죽음의 섬을 돌보지 않았더라면 어떻게 되었을까요?어제 하루 자신의 일상을 돌아보며 자신이 불평하며 미뤘던 일들을 생각하여 봅시다. 그

  • [조직행위론] 리더십
  • Ⅰ. 들어가며마키아벨리의 정치사상이 함축된 대표적 저서인 『군주론』은 지도자의 덕과 운명을 역설하고 있다. 그는 이 책을 통해 분열과 혼란이 계속되는 이탈리아를 위한 지극히 현실주의적인 정치 이론을 전개하고 있다. 통치자의 통치방법과 명성을 얻기 위한 처세방법, 측근 각료를 선택하는 방법과 간신을 피하는 방법, 신의를 지키는 방법, 경멸과 증오를 피하는 법 등 세세한 부분까지 자세하게 언급하고 있는 『군주론』은 여러 사람들로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