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가 연구 - 한국문학의 이해 - 김유정 작가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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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김유정 작가 연구
목 차
1. 서론 : 답사를 떠나며
2.본론 1 김유정의 생애
2. 시대적 배경(역사적 상황)
3.작품과 주요 작품 분석
3.결론 : 돌아오며
1. 서론--답사를 떠나며
한국문학을 공부하면서 한국에 이렇게 많은 문학관이 있다는 것을 이제야 알았다. 여행하다가 우연히 보게 되는 시비 정도나 보았지 이렇게 목적을 가지고 여행하는 것은 처음이라 가슴이 설레고 기대가 되었다. 외국 작가들의 집이나 유물들이 보존되어 있는 모습을 보긴했지만 우리나라에도 이렇게 많은 작가들의 문학관이 있다는 것에 나름 감격하고 참 감사하다는 생각도 들었다.
고등학교 수학여행 때 김영랑 생가를 갔던 기억이 난다. 대나무밭을 등지고 남향으로 따뜻하게 앉은 고가에서 시를 읊고 돌아온 기억이 난다. 큰 돌에 새겨진 [모란이 피기 까지는] 이란 시를 읽으면서 참 다듬어진 언어로 한국적 정서를 잘 표현한 글을 읽으며 감격했던 기억이 났다.
그렇게 긴 세월 동안 문학이란 것이 생활과 별개인 것처럼 잊고 산 세월이 20년 다시 시작한 공부를 통해 이런 기회를 가지게 된 것이 참으로 고마울 수가 없다.
책 읽는 언니들과의 모임을 이번에는 문인 답사를 하는 것이 어떻겠느냐고 건의를 하여 10월 초 설레는 마음으로 춘천으로 향했다. 출발하기 전 그의 작품 몇 가지를 읽고 떠난 여행이라 뭔가 더 다가올 것 같고 어두운 시대를 짧게 살고 간 작가의 삶을 충분히 느낄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가 앞섰다.
두 시간쯤 달려 다다른 “김유정 문학촌” 주변의 한옥을 헐고 다시 신축하려고 하고 있는 중이었다. 초가와 옛 물건들이 그 쓰던 모양대로 그대로 보존을 해 놓고 있었다.
사람 이름으로 만든 최초의 역 김유정역을 보면서 정말 이런 생각을 누가 했을까? 지명으로만 짓는 역 이름들을 이렇게 작가의 이름으로 지을 생각을 하다니 마을 이름이나 지역을 이런 이름으로 짓는 것도 의미 있는 일이라 생각했다. 책으로 꾸며진 담장 많이 인위적으로 손을 댄 공간이 많긴 했지만 그래도 참 아름답다는 생각을 했다.
2.본론
2-1 김유정의 생애
김유정은 1908년 음력 1원 11일 강원도 실레마을에서 태어났다.
2남 6녀 중 일곱 째로 태어난 김유정은 아버지 김춘식은 춘천부 남내 이작면 증리(지금의 신동면 증리)실레마을의 천석이 웃도는 지주였으며 서울의 진골(지금의 종로구 )에도 백여칸이 되는 집을 가지고 있었던 넉넉한 집안에서 태어났다. 그래서 춘천과 서울을 오가면서 생활하였다. 김유정 아명은 멱서리였다. 김유정이 7살 되던 해 1915년 3월 18일 김유정의 어머니가 돌아가셨고 김유정은 큰 충격을 받았다. 1916년 서울집의 이웃 글방에서 한문을 배우기 시작하여 이후 1919년 4년 동안 한문을 배웠다. 김유정이 9살 되던 해인 1917년 5월 23일 유정의 아버지가 돌아가셨다. 이후 형 김유근의 방탕한 생활로 재산이 탕진되기 시작한다. 1923년 4월9일 휘문 보통고등학학교에 입학하였으나 지급하지 못하고 낙제하였다. 1924년 말더덤이로 눌언교정소에서 교정을 받기도 하였다. 휘문보고를 거쳐 연희전문학교에 입학하였으나 결석 때문에 제적처분을 받았다. 그 때 김유정은 당대 명창 박녹주(1905~1979)에게 열렬히 구애했으나 뜻을 이루지 못하고 귀향하여 야학운동을 벌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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