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야기와 발문을 통한 용기 수업 - 시민 영웅 기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이야기와 발문을 통한 ‘용기’ 수업
◈ 이야기 선택
이야기를 찾으면서 시민 영웅이라는 기사를 보고, 용기라는 덕목을 가르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어쩌면 내 옆에서 사람이 다치거나 위험에 처해있을 때 도움을 주고자 하는 마음이 드는 것이 당연하다고 생각했고, 그것이 영웅이라는 표현까지 사용될 정도로 모든 사람이 하기 힘든 일일까? 라는 생각이 들었다. 옆에서 강도에게 위협을 받은 사람이 도와달라고 소리쳐도, 모른 채 그냥 지나가는 사람이 더 많은 삭막한 사회가 되어가고 있다. 학교에서 가정에서 어려움에 처한 사람들을 도와야 한다고 배웠는데도 실천하지 못하는 이유는 용기가 없어서.. 라는 생각이 들었다. 나에게도 그 위험이 처해질까봐 남의 위험을 무시하게 되는 것이다. 도와주고자 하는 마음은 있어도 용기가 없다면 실천할 수 없게 된다.
따라서 배려, 친절, 관용 등등의 많은 덕목들도 물론 중요하지만, 그 많은 덕목들을 실천하는 데 있어서 용기가 필요함을 알려주고 싶어서 용기를 선택하게 되었다. 또 용기는 거창하고 어려운 것만 있는 것이 아니라 나 자신의 생활에서부터 실천할 수 있음을 일깨우기 위한 보충 이야기를 선택하였다.
`시민 영웅` 선로 추락 여대생 구해
지하철을 기다리던 여대생이 선로로 떨어졌으나 그동안 2차례에 걸쳐 강도를 붙잡은 용감한 시민 영웅과 가세한 시민의 신속한 구조 덕분에 목숨을 건졌다.
12일 한국철도공사 수도권서부지사에 따르면 11일 오전 9시50분께 인천시 부평구 부평동 지하철 1호선 부평역 승강장에서 용산행 전동차를 기다리던 한모(19.여대생)양이 갑자기 앞으로 고꾸라져 선로로 떨어졌다.
용산행 전동차가 곧 역내로 진입한다는 신호등이 깜박거리는 위험한 상황이었지만 이 장면을 목격한 시민 이지완(43)씨와 주시우(24)씨는 지체 없이 선로로 뛰어내려 한양을 구조했다.
다른 시민들은 승강장 안으로 들어서던 전동차를 향해 손을 흔들어 전동차의 진입을 지연시켰고, 그 사이 이씨와 주씨는 한양을 승강장 위로 끌어올린 뒤 자신들도 무사히 빠져나왔다.
구조 당시 인천지역엔 비가 내려 교통체증으로 119 구조팀의 도착이 15분가량 늦어졌지만, 전직 경호원 출신인 이씨는 그 사이 심폐소생술과 응급조치까지 신속하게 마무리해 한양을 안전하게 구조팀에 인계했다.
특히 이씨는 1999년과 2001년께 인천에서 여성과 취객을 노리던 3인조 강도 등을 혼자 추격, 격투 끝에 모두 붙잡아 경찰에 넘겨 관할 경찰서로부터 감사패를 받기도한 시민 영웅으로 평소 남다른 의협심을 보여 왔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TV 등 영상매체를 활용한 도덕과 정직에 관한 수업
  • 발문을 통하여 학생들이 자연스럽게 토론의 장으로 들어오게 유도한다.(1) 문제가 무엇인가를 확인시키는 질문을 던진다. -어떤 문제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습니까? (2) 문제에 대해 판단을 하고 이유를 제시해 보도록 한다. -위의 상황(문제)에 대해 찬성합니까, 반대합니까?엄석대의 독재에 순응하고 선생님들과 주변인들에게 거짓말을 하는 상황-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를 얘기해 보세요. (3) 문제의 발생 원인을 생각해 보게 한다. -왜 위의 상

  • 교육학 도덕 교과서 교육
  • 영웅”의 시나리오를 준비하여 보았다.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 시나리오주제: 국어책에 포함된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을 각자 연기해 보자. S# 1 : 학교 시험보는 날.4월 중순 일제고사 날.자리를 뒤섞게 되는 바람에 수학을 잘하는 박원하라는 아이가 앉게되고,두번 째 시험인 수학시험을 보는데 한 문제를 풀지 못하는 병태가 주위를 둘러보다가 원하를 본다.병태 : (궁금한 표정으로)“원하는 수학을 다 풀었을까?”원하를 보던 병태가 원하가 이

  • 용기에 관한 모든 것
  • 이야기하고 용기의 덕목을 함양하고자 이 신문기사를 선택하였다. ▲ 실제 수업에서 발문∙ 이수현씨는 어떤 사람인가요? (우리주변에서 볼 수 있는 평범한 시민)∙ 이수현씨는 선로에 떨어진 사람을 보고 어떤 행동을 취하였나요?∙ 자신의 목숨이 위태로운 줄 알면서 선로에 뛰어들은 행동을 통해서 여러분은 어떤 생각이 드나요?∙ 이수현씨는 왜 선로에 떨어진 사람을 구하려 했을까요?∙ 우리 국민들은 일본사람을 싫어하는 경향이 많은데 왜

  • 서양윤리 중요사항 정리
  • 이야기나 영웅전설, 그 밖의 내용이 담긴 이야기를 미토스(mythos)라고 하였다. 미토스는 ‘이야기’라는 뜻으로, 그 내용이 신들에 관한 것일 뿐만 아니라 인사(人事)자연문화 일반에 걸쳐 사람들이 이야기하고 또 믿고 있던 것들 모두를 포함하고 있다. 그 이야기 속에는 시사나 암시가 들어 있다. 신들이나 초자연적 요소가 일상적 사실은 아니지만, 그리스 신화에서는 이 모든 것들이 그리스인 특유의 미화(美化)과정을 거쳐 인간화된다. 이렇게 하

  • 시민 참여와 정경엘리트주의
  • 수업 보조 자료가 거의 없는 실정으로 학교 수업 현장에서는 여전히 교과서 탐구활동을 생략하거나 일방적인 과제 부과로 체험이나 참여를 통한 학습이 현실적으로 어려운 실정이다. 이런 상황 속에서 학교 현장에서는 체험학습․참여 학습을 하고자 하여도 충분한 자료를 구하지 못하여 일부 교사들은 학교 이외의 시민 단체 등에 여러 가지 문의를 하지만 적당한 교육 자료를 구하지 못하는 실정이다. 더 나아가서는 7차 교육과정이 적용되면서 각급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