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의 특징과 작품 저기 소리 없이 한 점 꽃잎이 지고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 서론
※ 본론
Ⅰ. 소설의 특징 및 구조
1. 뜻
2. 특징
(1) 산문성
(2) 허구성
(3) 예술성
(4) 진실성
(5) 서사성
3. 소설의 3요소
(1) 주제
(2) 구성
(3) 문체
4. 인물
(1) 인물의 유형
(2) 인물의 제시 방법
Ⅱ. 작가소개
Ⅲ. 작품 분석
1. 인물
(1) 소녀
(2) 남자
(3) 우리(오빠의친구들)
2. 사건
(1) 소녀에 대한 남자의 감정 변화
(2) ‘검은휘장’을 벗어 버린 소녀의 행동
(3) ‘우리’가 소녀를 뒤쫓으며 발견한 흔적들
3. 배경
(1) 시대적 배경
(2) 작품 속 배경
Ⅳ. 영화와 비교연구
1.〈저기 소리 없이 한 점 꽃잎이 지고〉와 영화 〈꽃잎〉
Ⅴ. 시와 비교연구
1.〈저기 소리 없이 한 점 꽃잎이 지고〉와 <아아 광주여! 우리나라의 십자가여!>
※ 결론
<참고문헌>
<참고논문>
※ 서론
소설은 무엇이며, 소설만이 가지는 장점은 무엇인가? 또한 소설이 말하고 있는 역사를 현대사회에 살고 있는 우리가 어떻게 바라보아야 하는가?
다양한 시점의 전환과 장면전환이 이루어지는 <저기 소리 없이 한 점 꽃잎이 지고>는 사건들이 뒤섞여 있어 단번에 이해하기는 쉽지 않은 소설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시점의 전환과 인물의 심리묘사 등으로 단순히 표면상에 드러난 사건을 객관적으로 언급하기 보다는 간접적으로 전하려고 하는 작가의 의도에 대해서 생각해보겠다. 이와 더불어 기본적인 소설에 대한 연구와 작품 자체연구, 비교연구를 통해 소설이 가지는 장점에 대해 이야기 하겠다. 나아가 마지막으로 현대사회를 살고 있는 우리가 역사를 어떻게 바라봐야 하는지에 대해 생각해 보겠다.
※ 본론
우선 소설의 기본적인 뜻과 특징 등에 대해서 이야기 하고 이 작품을 쓴 최 윤에 대한 소개를 하겠다. 다음으로 작품속 등장하는 주요 인물(소녀, 남자, 우리)들에 대한 소개를 한 후 주요 사건에 대해 이야기 하고, 작품이 쓰인 시대적 배경과 작품 속 주된 배경인 대천을 중심으로 배경에 대해 이야기 하겠다. 마지막으로 영화와의 비교연구와 시와의 비교연구를 통해서 역사를 시로 표현 했을 때와 영화로 표현 했을 때, 소설로 표현 했을 때 소설이 어떤 장점을 가지고 있는지 밝히겠다.
Ⅰ. 소설의 특징 및 구조
1. 뜻
작가의 상상력에 의하여 구상하거나 꾸며낸 이야기로서 산문 문학의 한 형태
2. 특징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회색눈사람] 최윤의 회색눈사람
  • 소설 《저기 소리 없이 한 점 꽃잎이 지고》를 《문학과 사회》에 발표하면서 소설가로서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하였다.동인문학상과 이상문학상을 수상했다는 점에서 일찍이 문학성을 인정받은 작가이다. 주제와 문체 서술방식 등에서 전통적 기법의 틀을 벗어나 다채로운 소설 문법을 시도하는 작가이면서도 평론가들로부터 이상적 단편소설의 전범으로 불리는 작품을 내놓은 것은 그의 소설론이 전통과 실험의 팽팽한 긴장관계를 유지하기 때문이

  • [성과문학] `꽃잎` 분석
  • 한 정치적 정황 속에서 성행했던 리얼리즘 계열이 퇴조하면서 나타난 90년대 문학의 새로운 징후란, 이를테면 근대 주체의 분열 양상에 대한 탐구, 삶의 세부적 국면에 대한 감각의 확충, 섬세함을 추구하는 문체의 개발, 그리고 가볍고도 재기 발랄한 신세대적 감수성의 구현 같은 것들이었다. 그리고 그 같은 90년대적 특징의 일부는 최윤의 첫 소설「저기 소리없이 한 점 꽃잎이 지고」와 같은 한 소설적 시도에서도 벌써 드러나고 있었다. 대체로 `현

  • 최윤의 `저기 소리 없이 한 점 꽃잎이지고` 작품분석
  • 최윤의 「저기 소리 없이 한 점 꽃잎이지고」-목 차-Ⅰ. 서론-작품선정이유-줄거리 Ⅱ. 작품분석 -중심사건-인물들간의 관계 Ⅲ. 결론우리들의 생각- 문학이란?-작품의 주제 Ⅰ. 서론(작품선정)우리는 우리 삶의 관심에 대한 폭을 넓혀 보고 싶었다. 그래서 일상적인 삶의 모습을 보 여주는 작품보다는 좀 더 세상에 대한 관심의 폭을 넓혀주는 작품을 선택하고 싶었다. (줄거리) 소녀에게는 오빠와 어머니가 있는데 소녀의 오빠는 시위를 하다

  • [현대소설론] 최윤 저기 소리없이 한 점 꽃잎이 지고
  • ‘저기 소리없이 한 점 꽃잎이 지고’〖목차〗1. 들어가며2. 등장인물3. 시점과 문체의 특징4. 광주항쟁과 소설5. 검은 휘장으로 가려진 상처의 구멍6. 영화 『꽃잎』7. 나오며1. 들어가며최윤은 1978년 ꡔ문학사상ꡕ 신인 발굴 작품 응모에 「소설의 의미구조 분석」이 평론 부문에 당선되어 문단에 데뷔한 이래 꾸준히 비평 활동을 해오다가, 우리에게 『꽃잎』이라는 영화로도 알려진 바 있는 『저기 소리없이 한 점 꽃잎이 지고』로 본격적인 창

  • 교육내용 상세화 5학년 읽기 7단원비유적 표현을 이해하며 글을읽는다
  • 작품에서는 〈늙은 비애〉, 〈푸줏간에 걸린 살점〉, 〈놋쇠 항아리〉, 〈대낮에도 옷을 벗는 어리디 어린 순결〉, 〈느티나무 잎새에서 이는 연두빛 바람〉등으로 전이시켜 놓았다. 말할 것도 없이 이것은 표준의미를 엉뚱하게 바꾸어 놓은 것이다. 이것을 통해 우리는 한 가지 사실을 알 수 있다. 즉 표준의미에서 거리가 먼 비유, 곧 전이의 정도가 심하면 심할수록 그 비유가 기능적일 수 있다는 점이다. 〈책상다리〉에서 우리는 전이 내지 〈낯설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