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컨텐츠] 소설 저기 소리 없이 한 점 꽃잎이 지고와 영화 꽃잎 소설을 영화화한 문화콘텐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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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소설 「저기 소리 없이 한 점 꽃잎이 지고」와 영화「꽃잎」
소설을 영화화한 문화콘텐츠
Ⅰ. 서론
Ⅱ. 본론
1. 소설 「저기 소리 없이 한 점 꽃잎이 지고」와
영화「꽃잎」에서 나타나는 폭력성
2. 소설 「저기 소리 없이 한 점 꽃잎이 지고」에서 나타나는 시점과
영화「꽃잎」의 영상처리 방식
Ⅲ. 결론
Ⅳ. 참고문헌
Ⅰ. 서론
최근 들어 소설의 원작을 기본으로 한 영화라 하더라도 원작이 가지고 있는 정서를 그대로 반영하지 않고, 소설의 정서를 기본으로 하되 영상매체를 통하여 전달하려고 하는 새로운 정서 방식을 만들어 내고 있다. 이것은 소설을 읽는 독자층과 영화를 감상하는 관객층이 다르기 때문이다. 소설이 고급문화의 영역에서 고급독자들을 상대로 했다면, 영화는 대중문화의 영역 안에서 다양한 계층을 상대로 관객층을 확보하게 된다. 또 소설의 작가가 독자에게 기대하는 효과와 영화의 감독이 영화를 통해 기대하는 효과가 다르기 때문에 똑같은 소재를 가지고 영화화 했더라도 나타나는 효과는 전혀 다르게 나타난다. 이덕화, 『<저기 소리 없이 한 점 꽃잎이 지고>와 영화 <꽃잎>의 비교연구』,『현대문학의 연구』제 35집, 210쪽.
최윤은 ‘수줍은 아웃사이더의 고백’이라는 글에서 「저기 소리 없이 한 점 꽃잎이 지고」에 대한 독자의 기대 효과를 제시하고 있다. 최윤, 『수줍은 아웃사이더의 고백』,『문학동네』, 1994. 100쪽.
모두를 잊고 싶어 하는 이 이야기를 내가 사랑하지 않으면 아무도 사랑하지 않을 것이므로. 그리고 또 하나의 책이 읽는 이들에게 전달하는 감동이라는 감염처럼, 비극적 경험에 의한 주인공이 산하를 가로 지르면서 만나는 무수한 사람에게 전달하는 역사적 사건의 음밀한 감염의 경로를 보여주고 싶었다. 이것을 돌림 노래 구성이 아닌 다른 어떤 것으로 전달 할 수 있겠는가.
최윤은 ‘모두들 잊고 싶어 하는 이야기’라는 이야기를 꺼냄으로써 광주항쟁에 대한 이야기지만 그것을 직접적인 표현보다는, 광주 비극으로 인해 실성한 소녀를 통해서 우리 일상에 만연한 폭력을 고발하고, 그 비극이 사람들에게 어떻게 인식되었는지를 유추하여, 비극적인 주인공을 내세움으로서 글을 서사화 하였다.
하지만, 장선우는 ‘영화는 무당과 같은 위안의 기능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며 영화의 정서적 해방을 중요한 기능으로 파악하고 있다. 영화 「꽃잎」에 대해 장선우는, ‘한 아이를 통해 그 문제에 실존적인 접근을 했다는 사실이 있어요. 광주 문제에 대해서는 여기서도 무당의 얘기를 꺼내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응어리를 씻어 내는 것이죠.’ 윤철호, 『영화는 가장 정치적인 행위다』,『사회평론』4권, 1996. 54쪽.
라고 말했으나 그 의도와는 달리 광주항쟁의 폭력성을 고발하는 작품이 되었다. 장선우의 영화 철학은 최윤의 「저기 소리 없이 한 점 꽃잎이 지고」의 주제를 구성하는 방식과 많은 공통점을 보인다. 그러함에도 불구하고 원작과 영화는 다른 정서적 차이를 보이고 있다. 영화 「꽃잎」은 원작 소설과는 달리 광주항쟁의 폭력성이 매우 사실적으로 그려졌다는 것이다. 이것은 매체의 차이라고 볼 수 있는데, 영상이 가지고 있는 특징과 대중성, 소설이 가지고 있는 특징과 독서행위를 통해 다른 의미가 생성된다고 보기 때문이다. 영화는 관람객에게 돈을 받고 그만큼의 대가를 치러야한다는 또 하나의 특징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관객을 만족시키면서 원작의 의도를 손상시키지 않으려고 한 감독의 의도를 파악 하는 것도 중요하다.
이 글에서는 원작과 영화에서 나타나는 폭력성과, 원작 소설에서 가장 비중 있게 나타난 소녀의 의식과 관련된 소설의 시점과 영화의 시점이 영상의 처리방식을 통해 어떻게 재현이 되었는지를 분석해 보았다.
Ⅱ. 본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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