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꾸는 인큐베이터 박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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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꿈꾸는 인큐베이터
박완서
◈서론
~작가 약력~
박완서(朴婉緖) (1931.10.20~)
박완서는 1931년에 경기도 개풍에서 출생했다. 3세 때 아버지를 여의고 홀로 된 어머니의 교육열에 힘입어 숙명 여고를 거쳐 서울대 문리대 국문학과에 재학 중 625로 중퇴하였다. 개성에서 어린 시절을 보내고 서울에서 학창시절을 보낸 박완서에게 한국전쟁은 평생 잊을 수 없을 없는 기억으로 남는다. 의용군으로 나갔다가 부상을 입고 거의 폐인이 되어 돌아온 `똑똑했던` 오빠가 `이제는 배부른 돼지로 살겠다`고 다짐을 하고 여덟 달 만에 죽음을 맞이하게 된다, 그 후 그의 가족은 남의 물건에까지 손을 대게 되는 등 심각한 가난을 겪는다. 결국 대학을 중퇴하고 미군 PX에서 일하다가 훗날의 남편을 만나게 된다.
1970년 여성 동아 장편 소설 공모에 나목이 당선되어 늦은 나이로 문단에 데뷔한 이후 정력적인 창작 활동을 하면서 그 특유의 신랄한 시선으로 인간의 내밀한 갈등의 기미를 포착하여 삶의 진상을 드러내는 작품의 세계를 구축해 오고 있다. 한국 전쟁과 분단의 아픔을 다룬 데뷔작 <나목>과 <목마른 계절><세상에서 제일 무거운 틀니><아저씨의 훈장><겨울 나들이><그해 겨울은 따뜻했네> 등을 비롯하여 70년대 당시의 사회적 풍경을 그린 <도둑맞은 가난><도시의 흉년><휘청거리는 오후> 등까지 저자는 사회적 아픔에 주목하여 글을 썼다. <살아있는 날의 시작>으로부터 여성문제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한 작가는 <서 있는 여자><그대 아직도 꿈꾸고 있는가> 등 점점 독특한 시각으로 여성문제를 조명하기 시작한다. 또 장편 <미망><그 많던 싱아를 누가 다 먹었을까><그 산이 정말 거기 있었을까> 등에서는 개인사와 가족사를 치밀하게 조명하여 사회를 재조명하기도 한다.
~작가 경향~
1. 작품세계와 문학적 특징
박완서 소설의 가장 큰 특징으로 ‘기억과 묘사’를 들 수 있을 것이다. 그의 소설에는 모든 작가의 경우 필연적으로 자전적 요소가 투영되게 마련이라는 이야기를 훨씬 넘어설 정도로 자전적인 요소들이 많이 심어져 있다. ‘우리 시대의 탁월한 이야기꾼’이라고 지칭되는 그는 다른 어떤 작가보다도 소설 속의 인물과 작가를 겹쳐서 읽을 여지를 많이 남겨 놓고 있는 것이 사실인 것이다. [나목]이나 [목마른 계절] 그리고 [엄마의 말뚝] 시리즈나 단편 [조그만 체험기]등은 작가의 개인적인 경험이 그대로 녹아 들어 있는 것으로 이미 정평이 나있다. 바로 옆에 앉아 있는 사람에게 자신의 개인사를 털어놓고 있는 듯한 분위기를 풍기는 작가의 ‘천의무봉’한 문체 역시 이러한 착각을 더욱 부추기는 데 일조를 한다.
70년대 박완서의 소설은 대부분 6.25의 비극과 분단현실 그리고 중산층의 삶의 양식을 관통하는 물신주의적 풍토를 드러내는데 바쳐져 있다.
그가 20년 동안 써낸 작품들에는 전쟁과 분단의 체험이 중요한 부분으로 자리잡고 있다. 그렇기는 하나 전쟁의 원인과 전개양상 그리고 그 결과로서의 분단상황 자체를 문제삼고 있지는 않다. 대체로 그의 전쟁분단 소재의 작품들은 전쟁으로 인해 한 가족이 겪는 엄청난 상처와 그것의 치유과정을 그리는 데 집중하고 있다. 이념적 갈등과 화해, 내재된 증오의 폭발과 그로 인한 새로운 증오의 형성, 피비린내 나는 동족상잔의 복판에서 피어나는 휴머니즘 등을 다루어온 저간의 전쟁, 분단 소재의 작품들과는 사뭇 차이나는 독특한 작품세계인 것인데, 그러기에 폭은 좁지만 그만큼 개성적이라고 할 수 있다.
또 1976년 동아일보에 연재했던 [휘청거리는 오후]나 [조그만 체험기]같은 작품들의 경우 오늘날 우리의 사회가 개인과 사회를 어떻게 정신적으로 도덕적으로 마비시키고 타락시키는가 하는 문제, 이런 사회가 요구하는 삶의 방식이 착하고 순한 보통 사람들을 어떻게 소리도 없이 몰락시켜 버리는가 하는 문제들을 날카롭게 파헤쳐 보여주고 있다. 특히나 [조그만 체험기]에서는 작가 개인의 체험이 바탕이 되어 처음부터 끝까지 너무 실감나게 생생한 특징을 보여주고 있으며 우리 사회 전체의 이지러진 정신 구조, 이러한 사회 구조가 개개인에게 욕하는 비뚤어진 삶의 방식, 이런 삶의 방식이 모르는 사이에 가져오는 개인 및 사회의 몰락과 파멸 등 매우 포괄적이고 심각한 문제를 다루며 활달한 언어구사와 칼날 같은 비판정신으로 이 시대의 풍속적 혼란과 도덕적 타락을 고발하는 데 천재적인 솜씨를 발휘하고 있는 것이다.
2. 작가의 의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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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박완서는 80년대의 여성문제와 여성의 비판적 성찰을 꾸준히 확대해왔고, 90년대에 오면서 모성적 인간주의와 생명성에 그 중심축이 놓이고 있어 결국 그의 만년의 문학적 완성은 모성적 회귀라는 위대성으로 나가면서 그 동안의 일상성의 작고 보잘 것 없던 것에 보낸 냉정한 리얼리즘이나 자잘한 이야기 담론이 보다 큰 사상으로 확대된 성향을 보인다.그 예로 『꿈꾸는 인큐베이터』는 중산층 여성에게 내면화된 남아선호 사상과 이에 대한 반성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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