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자본론 제 7장 교육권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교육자본론
제 7장 교육권력
* 들어가는 말
교육적 거리감은 사회 계층적, 지역적, 세대 간으로 점점 균열되며 커져만 가고 있다. 국민의 신뢰를 회복하는 것은 참여정권의 교육 이데올로기의 정당성과 정치적 정체성을 되찾아 주는 또 다른 열쇠 찾기의 문제다.
참여정부의 교육정책은 결과론적으로 보아서 완전히 실패한 교육정책이며, 참여 정부차 궁극적으로 추구하는 교육의 평등성이라는 것 또한 이상주의적인 가치였다. 이러한 참여정부의 교육정책으로 인하여 현재 교육적 환경에서 나타나고 있는 상황들은 절대 허구가 아니라 현실인 것이다. 따라서 아이들을 교실 속에서 볼모로 잡아두는 식의 교육혁신은 정치적 수사학에 지나지 않는다.
1. 교육정책의 정치적 잉여물
고교등급제, 기여 입학제, 본고사 금지라는 3불 교육정책은 참여정부가 만들어낸 잉여물에 대한 방어물로 대학의 자율화를 타율화로 이끄는 정책이다. 참여정부의 삼불정책은 사상적으로 분배와 생산 간의 부조화를 기정사실로 받아들이고 있는 미국식 자유주의의 발전과정을 빗대어 생각한다면 쉽게 이해할 수 있다. 자유주의 경제체제의 지배는 생산과 분배의 불균형 문제를 어쩔 수 없는 것으로 간주한다. 참여정부는 놀랍게도 자유방임주의적 정책을 무수히 내어놓았지만 국민 누구도 그들을 우파적 정권이라 생각하지 않고 있다. 즉 국민들 대다수는 그들을 좌파적 교육정권이라 생각하고 있는 것이다.
2. 정치권력의 우회전과 왼쪽 깜빡이
김진표 전 교육부 장관은 장관이 되자 장관이 되기 전의 생각과 달리 자립형 사립고를 인가하는 것이 정책적으로 어렵다고 말했다. 고교평준화엔 아무 문제가 없으며 보완이 필요할 뿐이라고 했다. 김진표 교육부 장관의 겨우 그의 교육관은 참여정부의 정치관과는 일부 맞지 않을 수 있는 경쟁주의 교육관, 시장주의 교육관, 더 나아가서는 수정 신자유주의 교육관으로 평가되고 있기 때문이다.
♧ 교육정치계의 신뢰 수준
1. 교육정책의 정치적 논리
교육정책은 공권력이 실현하려는 교육의 방침과 체계적인 수단이어야 한다. 국가가 기본적으로 지지하고 있는 교육이념 또는 이를 구현하는 국가적 활동의 기본방침이나 지도 원리에 대한 국민적인 지지와 합의가 뒤따라 주어야 한다. 3불정책은 교육의 기회균등을 보장해 주는 정책이라는 점과 공교육 정상화의 기본 바탕이라는 전체가 성립되어야 성공할 수 있는 것이다. 3불정책의 옳고 그름을 따지는 문제는 중요한 것이 아니다. 중요한 문제는 현재의 교육정책이 이론적으로는 교육기회의 평등화는 보장해줄 수 있어도 학습결과의 평등화를 보장해줄 수 없다는 점이다. 현재의 교육은 일등을 위해 수없이 많은 꼴찌들을 배출해 가고 있다. 이러한 사실을 인정하지 않는 이상 제대로 된 교육정책을 더 이상 수립할 수 없다라는 점을 현 정부는 알아야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개론, 교육학] 교육학개론 핵심정리 서브노트
  • 교육학개론 핵심정리 서브노트제1장 교육의 개념1. 조작적 정의1) 교육 활동에 포함되는 기본적인 요소와 그 요소들이 작용하는 실제적인 과정과 방법을 보여줄 수 있도록 정의하는 방식2) 정범모 : 교육은 인간 행동의 계획적 변화 3) 인간 행동은 교육의 대상, 계획적은 교육의 의도성과 계획성, 변화라는 교육의 목적과 결과를 나타냄.2. 조작적 정의의 한계1) 비의도적 교육이나 잠재적 교육과정을 통한 교육 제외2) 교육 활동의 결과에 의해

  • [문화] 좌파이론과 소련사회에서 나타나는 서구중심주의(문화와 정치)
  • 좌파이론과 소련사회에서 나타나는 서구중심주의0. 논문의 개요 및 목표사미르 아민에 따르면 자본주의 체제는 서구중심주의와 매우 깊은 연관이 있다. 이러한 논지를 따르면 서구중심주의를 극복하는 데에 있어서 자본주의를 타도하는 것은 필수적이다. 그러나 자본주의를 타도하고자 하는 실질적인 혁명이 있었음에도 사회주의를 표방했던 대다수의 국가들이 다시 자본주의 체제로 회귀함으로써 결과적으로 다시 본격적으로 ‘서구중심주의적’

  • 세계의역사1공통) 한국방송통신대학에 입학하여 세계의역사를 수강하면서 생각하게 된 바람직한 세계의역사 학습방향및학습태도에 대하여 서술하시오0k
  • 론지구촌의 흐름은 세계화의 도전으로 지금까지의 정치․경제․사회․문화의 중심이 되었던 국가와 민족의 개념은 해체되고 정체성은 모호해질 수밖에 없다. 다국적 기업, 국제(금융)기구, 국제협약 등으로 초국가권력이 강성해질수록 탈-국가현상은 가속화되고, 세계화가 진행될수록 사회적․지리적 경계를 기반으로 한 공동체적 동질성은 약화되면서 근대민족국가는 도전을 받게 될 것이다. 단일민족에 근거한 우리의 문화적 정체성은 근대화를

  • 교육사학세미나 서구 시민계급의 성장과 교육의 관계
  • 론은 계급 간의 갈등이 비단 생산관계에서만 생겨나는 것이 아니라고 본다. 물질이나 권력의 분배를 둘러싼 이해관계와 분배과정에서 생겨난 계층도 비슷한 성격의 갈등집단이 되어 사회변화를 초래할 수 있다는 것이다. 계급과 계층의 개념을 절충론으로 보려는 입장은 자본과 노동의 생산관계 뿐 아니라 재화의 분배와 사회적 명예, 종교와 교육, 지위의 분배가 각 집단에 끼치는 영향의 분석을 강조한다. 마르크스는 산업부르주아지(산업시민계급)

  • 교육학 영유아교육과정연구 포스트모던 유아교육
  • 교육: 새로운 이해와 실천을 열어가기제 1장. 이 책에 대하여1. 유아기의 언어2. ‘질’(Quality)의 시대 3. 그리고 질에 대한 문제4. 비판적인 질문들을 하기5. 우리가 살고 있는 시대6. 왜 ‘유아교육 ․ 보육기관들인가?’7. 메도우레이크, 레지오, 그리고 스톡홀름 : 이론과 실제 간의 긴장을 다루기8. 소수와 다수(Minorities and Majorities)9. 우리는 무엇을 할 수 있는가?제 2장. 이론적 관점: 모더니티와 포스트 모더니티, 권력과 윤리1. 모더니티 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