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도덕교육 - 배려윤리 - 길리건, 나딩스, 의의와 한계,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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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초등도덕교육>
배려윤리에 관한 짧은 보고서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배려윤리
1-1. 공감
1-2. 길리건의 배려윤리
1-3. 나딩스의 배려윤리
1-4. 배려윤리의 의의와 한계
2. 배려윤리의 적용
2-1. 나의 경험 사례
2-2. 초등 도덕 교육
Ⅲ. 결론
Ⅰ.서론
수업시간에 다룬 여러 가지 주제 중에 하나를 선택하여 더 공부해보라는 교수님의 말씀이 있은 후로 나는 가장 매력적이었던 주제를 꼽느라 고심해야했다. 늘 보장해달라며 외치고 있지만 그 속내를 잘 알지 못했던 자유의 개념을 적극적 자유와 소극적 자유로 나누어 자유로운 삶에 대한 생각을 다시금 해 볼 수 있었던 칸트에 관한 주제, 도덕성 발달 단계를 6가지로 나누어 제시했던 콜버그에 관한 주제, 어린 시절부터 여러 번 들어왔던 최대다수의 최대행복을 주장하는 공리주의도 모두 흥미로울 것 같았다. 그러나 앞의 이론들은 모두 내 삶 속에서의 직접적인 도덕과는 큰 연관성이 없어보였다. 정의만을 도덕의 핵심 개념으로 내세웠기 때문이다. 타인에게 전기 충격을 주지 않으면 나에게 악영향이 미칠 수 있다고 했을 때 당신은 전기 충격을 줄 것인가? 라는 질문에 대한 답변에서 나는 악영향의 정도가 크다면 전기 충격을 줄 수 있을 것 같다고 생각 했었다. 그런데 곧 돌아오는 대상이 타인이 아니라 자기 자신의 가족이라면 어떻게 할 것인가? 라는 질문에서 고개를 젓고 있는 자신을 발견했었다. 그리고 대다수의 동기들도 나와 비슷한 생각을 하고 있다는 사실도 알았다. 이와 비슷한 여러 가지 질문들이 있었으나 답변은 한결같았다. 나는 보편적으로 도덕 윤리를 적용하지도 않았고 타인의 행복과 나의 행복을 동등하게 두지도 않았으며 정의만을 도덕의 핵심 가치로 두고 도덕적 결정을 내리지 않았다. 그 때 나와 비슷한 생각을 가진 이론을 접하게 되었다. 교과서에서 접했던 권리, 공정성 외에 책임, 인간관계, 애착, 동정심과 같은 확장된 도덕의 개념을 가지고 등장한 배려윤리라는 것이었다.
Ⅱ.본론
1.배려윤리
1-1.공감
-공감을 할 수 있어야 배려가 가능하다.
공감이란 네이버 백과사전
일체화나 동일화와는 다르며, 주위 사람들이나 현상, 즉 공감대상과 자기(공감자) 사이에 차별이 존재하는 것을 인식하면서도 대상과 자기의 심리적인 동일성을 경험하는 것이다. 공감은 대부분 순차적인 반응으로 나타난다. 첫 번째, 동작으로 나타난다. 사진을 찍을 때 김치를 외치는 등의 자신의 동작을 재촉하는 것이 이에 해당한다고 할 수 있겠다. 두 번째로 느낌으로 나타나는데 슬픈 영화를 보며 자신의 상황인 것처럼 똑같은 감정을 일으켜 눈물을 흘리는 정서 공명과 우울한 사람 옆에 있는 것만으로도 덩달아 우울해지는 정서 감염이 해당된다. 세 번째, 이해로 나타나는데 상대방의 말을 잘 경청하여 의도와 본심을 파악하고 이해하는 것이 이것이다. 마지막으로 공감은 상대방을 이해하고 함께 느끼면서 결국 상대방에게 도움을 주는 행동으로 완성된다. 이것이 선행되어야 배려윤리에서 말하는 배려는 의무감에서가 아니라 감정 혹은 동정에서 생겨나는 다른 사람에 대한 관심과 같은 특징적 기질을 포함한다. 또한 관심과 주의, 타인에 대한 느낌, 즉 타인의 이익을 자신의 이익과 동일하게 또는 더욱 소중하게 여기는 것, 타인의 성장과 발전에 관심을 가지는 것, 가족이나 친근한 관계에 있는 사람들의 공통적 이익을 지향하는 것 등을 포함하는 것이라고 나딩스는 말한다.
배려가 가능하게 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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