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속의 배려윤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세계 속의 배려윤리
순서
*들어가는 글
1. 길리건과 나딩스의 배려 윤리 6. 초등 교과에 적용해보기
2. 배려 윤리의 예 7. 사례에 적용시키기
3. 배려윤리와 정의윤리의 관점에서 사례의 문제 살펴보기 * 정리하는 글
4. 배려윤리와 공감
5. 배려 교육의 방법과 한계
*들어가는 글
어릴 때는 느끼지 못했던 것인데 한 살 한 살 나이를 먹어가면서 느끼는 것 중의 하나가 ‘세상 참 각박하다.’는 것이다. 학교에 들어오고서부터 무서운 세상이라는 생각을 참 많이 하게 되었던 것 같다. 그래서 개인적으로 이래 저래 상처를 받은 일들이 많았다. ‘왜 나를 이해를 못할까?’ , ‘ 왜 내가 저를 위해서 한 행동이 오해를 일으키는 걸까?’ 부터 시작해서 ‘저 아이는 대체 왜 저러는 걸까?’라는 생각도 해 보았고, 더 나아가서 ‘저 아이의 나를 위한 행동은 참 부담스럽다.’라는 생각까지도 해 보았다.
이렇게 사회가 각박해져만 가고 서로의 마음을 이해하지 못하게 된 이유는 뭘까? ‘점점 어려워져만 가는 경제상황이 개개인의 삶에도 영향을 미치고 그래서 점점 자기 자신만을 위한다.’ 라는 논리를 앞세워서 설명할 수도 있다. 그래서 남들보다 위에 있고 싶어하고 그래서 더 많은 것을 차지하고 싶어한다. 인간이기에 어쩔 수 없는 일이라고도 생각해 보았다.
하지만 이런 세상을 살아가는 데 있어서 적어도 어른이라면 그런 시류에 부합하는 것보다 조금 더 따뜻한 세상을 꾸려가기 위해서 노력해야 하는 것이 아닐까? 그런 따뜻한 세상을 만드는 것은 서로서로 이해하고 배려하는 마음을 가지는 것에서 출발한다고 생각한다.
이 배려하는 마음에 대해서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보고 초등학교 교과서에 접목시켜 보고자 이 주제를 선택했다.
1. 길리건과 나딩스의 배려 윤리
전통적인 윤리로 인식되는 콜버그의 정의 이론이 남성만을 대상으로 했다는 점에 대항해서 길리건은 배려 윤리를 제시하였다. 다시 말하면 길리건 등에 의해서 제시된 배려 윤리(Ethics of Care)는 오랫동안 도덕성 이론으로서 주도적인 역할을 해왔던 정의 윤리가 지니는 한계와 문제점들을 비판하면서 새로운 도덕 패러다임으로 가파르게 부상한 여성의 윤리인 것이다. 이것은 도덕적 이해에 있어서 남녀의 차이를 제기하였다는 데에 큰 의의가 있다. 콜버그의 정의 이론에서는 공정성, 보편성, 일관성 등을 강조했다면 배려 윤리에서는 도덕의 인지적 측면보다는 동감, 인간관계, 책임, 상호 의존성, 유대, 애착, 동정심, 친밀감, 사랑 등의 여성적 도덕성을 강조하면서 이론의 기초로 삼고 있다.
<배려윤리와 정의 윤리의 차이점> 조남심, 윤현진, 이명준, 차우규, 도덕교육학신론
구분
따뜻한 배려와 책임감의 도덕성 (길리건)
정의의 도덕성(콜버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도덕교육] 배려윤리 [등장배경, 이론, 구성요소]
  • 배려윤리1. 배려윤리 등장배경2. 배려윤리교육의 이론3. 도덕교육 네 가지 구성요소4. 배려윤리의 비판적 관점Ⅲ. 사례사례1 사례2- 배려윤리 관점에서의 분석- 초등학교 적용사례Ⅳ. 교수 ․ 학습방법Ⅴ. 느낀 점 Ⅰ. 선택 이유지금까지 삶을 살아오면서 시간이 흐를수록 사람의 관계가 상당히 복잡해져 가고 있음을 느낀다. 그러나 그에 반해 서로에 대한 배려는 점점 더 사라져가는 것 같아서 아쉬움이 남는다.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내 자

  • 감성지능, 공감, 배려윤리 고찰 - 길리간의 배려윤리, 나딩스의 배려윤리
  • 속에서 올라오는 공감을 외면한다.2.공감능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공감을 하지 못한다. 공감을 위한 생리적 기반을 갖추고 있지만 훈련과 경험을 통해 이 능력을 발전시키지 않았다. 즉 일상생활에 필요한 최소한의 공감능력으로 만족하고 ‘관계’를 보다 고급스럽게 이끌어갈 수준 높은 공감능력을 배우고 익히지 않았다. 이 경우 상대방과 깊은 공감을 하려고 해도 어떻게 하는지 몰라서 못하게 됨.4.배려윤리1) 배려의 개념길리간은 배려를 독립적

  • 배려윤리- 그것의 의미와 교육적 방법을 살펴보며
  • 배려와 책임을 중심으로 구성된다는 점, 여성들의 사고 속에는 자아개념과 도덕개념이 밀접하게 연관되어있다는 점, 인간의 도덕발달을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여성들의 관점을 포함한 보다 확대된 발달 이론이 필요하다는 점, 그리고 이러한 포괄적 관점은 여성의 도덕성 발달에 관한 설명뿐만 아니라 성인도덕성의 특징과 그 이전 단계들을 이해하는데 필수적이라는 점이다. Gilligan이 제기한 배려윤리를 Noddings는 도덕철학 및 도덕 교육에 중점을

  • 독후감 - 억눌린 자의 희망 - 파울로 프레이리의 페다고지를 읽고
  • 세계와 함께, 세계 안에서, 그들 스스로를 발견한다. 바로 그 세계 속에서 인간들은 문제제기식 교육을 통해‘ 그들이 존재하는 방식’을 비판적으로 인식하는 힘을 기른다. 문제제기식 교육은 인간 해방을 위한 교육으로 의식적 존재로서의 인간관, 세계와 관련된 의식으로서의 의식관을 지니게 하는 것이다.파울로 프레이리는 인간을 변화 과정 속에 있는 존재로 규정한다. 인간은 미완성의 존재라는 것이다. 윤리교육과 전공과목 중에 ‘인간론’이

  • 가장 아름다운 윤리 배려, 그것을 내면화 시킬 지도 방안 - 교과서 분석
  • 가장 아름다운 윤리 ‘배려’, 그것을 내면화 시킬 지도 방안1. 가장 중요한 덕목으로 ‘배려’를 선정한 이유아스퍼거 신드롬(Asperger Syndrome), 남에 대해 전혀 이해하지 못하는 일종의 장애를 뜻하는 말이다. 이런 장애를 가진 사람들은 자기 세계 속에만 갇혀 있다. 물론, 아직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 증상과는 상관없다. 이 증상과는 다르게 상대방의 마음을 알면서도 이기적인 마음에 타인을 배려하지 않는 것이 요즘에 문제시 되고 있는 상황이다.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