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리학으로 본 훈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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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리학으로 본 훈육
인천의 여교사가 학생을 훈육하는 과정에서 폭행수준의 폭력을 휘둘렀다는 뉴스를 접할 수 있었다. 또 수도권에서 시작된 체벌 전면 금지에 대해서 교육관련 종사자들은 이 시행에 대해 찬성과 반대 입장에서 논쟁을 벌이고 있다. 이러한 세태를 비추어 볼 때, 교육에서 훈육에 대한 적절하지 못한 정의가 이런 일들이 빈번하게 뉴스화되고 대외적으로 이슈화되도록 만든다고 보인다. 따라서 기존의 훈육에 대한 문제점을 살펴보고 해결책을 찾아본다.
기존 훈육의 문제점은 세 가지로 나누어진다. 첫째로, 부적절한 권위에 의한 훈육의 강제적 행사이다. 현재 한국은 수직적 권위나누기에 익숙해서 상명하복식의 일방적인 훈육에 관대하다. 또한 군대식 문화와 성과 제일주의에 입각한, 기준이 명확하지 않은 훈육이 강제성을 띠고 폭력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둘째로, 훈육과 체벌을 동일시여기는 풍토이다. 체벌은 훈육의 방법론에 지나지 않다. 그러나 체벌은 그 가시적인 효과가 다른 방법에 비해 뛰어나다. 따라서 이러한 효과 때문에 체벌은 한국 사회에서 상습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이유로 사람들의 인식 속에 훈육과 체벌은 동일하게 취급되어졌다. 마지막으로, 앞서 본 두 문제로 인해 아동의 자율적 판단과 성장을 저해하는 방향으로 훈육이 이루어지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문제들을 극복하고 훈육이 가지는 진정한 교육적 가치를 명확히 해야 한다. 이에 그치지 않고 이를 실천하기 위해 유교, 특히 성리학적 관점을 통해 훈육을 바라볼 필요가 있다.
훈육의 사전적 의미는 `품성이나 도덕 따위를 가르치어 기름`이다. 이 정의는 훈육의 의미를 정의하기에 부족함이 있다. 성리학에서는 각자가 태어날 때 하늘로부터 부여받은 자신의 성이 있다고 한다. 이를 본연지성이라 명명하고, 이 성을 잘 따르며 사는 방법을 교육이라고 말하고 있다. 이러한 교육은 자신을 수양하는 것에서부터 시작한다. 이러한 성리학적 관점을 훈육의 의미에 적용시켜본다면, `정해진 규율 등을 강제적으로 지키는 것에서 머물지 않고 스스로 자기 성장을 위한 기초를 마련하는 과정`이라고 새롭게 정의할 수 있다. 이 정의에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스스로`다. 왜냐하면 현대 사회에서 개인들은 각 개체가 개별적으로 존재한다고 생각한다. 이러한 개인은 자기 존재를 드러내고 자기실현을 위한 기초능력개발에 초점을 둔다. 이러한 과정에서 `스스로`가 던지는 메시지는 훈육을 현대적 관점으로 녹여내게 만든다.
그러면 이러한 훈육이 이루어지기 위한 전제 조건이 두 가지 있다. 첫 번째는, 사랑이다. 유교에서는 이를 `인`으로 칭하고 있다. 인은 인간애를 바탕으로 한 모든 종류의 사랑을 포괄적으로 담아내는 개념이다. 이러한 사랑을 전제한 훈육은 훈육대상을 하나의 존중되어야하는 인격체로 바라보게 한다. 두 번째는, 무엇보다도 자신의 인격완성과 자신에 대한 이해와 사랑에 가치를 부여해야 한다. 이는 위기지학의 뜻과 일맥상통한다. 아동들은 자신의 존재가치를 인식하고 존중하는데서 공부를 해야 한다. 그러한 목적의식이 존재할 때, 외부에서 오는 훈육을 내면화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전제들이 명확하게 될 때, 아동의 신념이나 태도가 행동으로 발현되려 할 때, 그들의 행동에 대한 이정표 역할을 훈육은 하게 된다.
이런 훈육을 실행하기 위해 방법적 측면에서 훈육을 두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첫째는 소극적 훈육이다. 소극적 훈육은 이루고자 하는 목적이 단순하다. 이 목적은 질서와 안정 유지, 규칙의 준수이다. 질서와 안정의 유지를 목표로 하는 소극적 훈육은 학습의 효율성을 중요시한다. 또 정해진 규칙을 따르는 것은 아동들의 문제 행동을 약화시키고 동시에 좋은 행동을 강화시키는데 목적이 있다. 둘째는, 적극적 훈육이다. 적극적 훈육은 소극적 훈육을 바탕으로 자기 존중과 자기 확신을 이루는 데 목적이 있다. 적극적 훈육은 자기 존중의식을 가지게 하는 기초를 제공하게 해 준다. 또한 아동의 내적 발달을 가져오게 해 주는 조력자 역할도 한다. 또 적극적 훈육을 바탕으로 자기 훈육이 이루어지게 되며, 이는 유교에서 말하는 자신을 스스로 통제하고 지배할 수 있도록 하는 수신의 결과와도 같다. 이런 훈육의 두 분류를 통해 훈육 방법에 대해 알아볼 수 있다.
훈육 방법은 여러 가지가 존재한다. 이는 어떤 방법이 항상 옳고 그르다고 정의할 수 없다. 왜냐하면 훈육은 아이들에게 요구되는 행동을 가르치고 인내하는 차원에서 이루어져야 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훈육의 방법들은 동전의 양면처럼 모두 긍정적 결과 외에 부정적 결과도 존재한다. 따라서 훈육의 방법들 중 어떤 것이 옳다고 말하는 것은 부적절하다. 훈육의 방법을 아동의 상태와 처한 상황에 따라 적절하게 선택하는 것이 옳다. 훈육 방법의 선택 기준을 보다 명확하게 하는 것이 좋다. 이런 관점에서 아동을 하나의 소중한 인격체로 존중하는 입장을 견지하는 기준은 꼭 필요하다. 이러한 존중을 바탕으로 선택된 훈육 방법은 아동의 입장에서 자신의 지적, 정신적 발달 과정의 성장을 가져오는 과정으로 인식하게 된다. 따라서 외부에서 부여받은 훈육일지라도, 자신만의 행동기준으로 삼을 수 있다. 이러한 기준에 의해 훈육 방법을 선택하는 것에서만 그치는 것은 좋지 못하다. 훈육방법실행에서 성리학에서 말하는 교사의 역할은 우리에게 시사하는 바가 크다. 성리학에서 교사는 학습자의 `밖`에서 교육내용을 전달해 주는 존재가 아니라, 제자 앞에서 스스로 자신의 마음을 탐구하는 모습을 `보여주는`존재라고 말하고 있다. 이는 아동을 훈육하는 방법에서 직접적인 훈육이 아닌 간접적이면서도 교사 스스로가 솔선수범의 자세를 보이는 것에서 매우 큰 의의가 있다. 가랑비에 옷이 젖는 듯한 자연스러움을 통해서 아동이 훈육내용을 교사를 통해 배우는 것은 훈육이 주는 거부감에서 탈피할 수 있다.
이러한 기준으로 선택되고 행하여지는 훈육은 아동들이 스스로가 적절한 방식에 의해 사회적으로 행동할 수 있으며, 학습에서도 능동적으로 반응할 수 있다. 또한 타인이 아닌 자신 스스로 훈육된 결과, 자신을 되돌아보고 사랑할 수 있는 긍정적인 자화상을 그릴 수 있다. 이는 수신 이후 치국을 이루어야 하는 유교의 가르침을 실행하는 과정과 맥락을 같이한다. 따라서 훈육은 교학의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일제치하에서 군국주의의 지배를 받고, 비민주적인 지배로 얼룩진 한국 현대사에서 교육은 성과 우선주의를 표명하고 있었다. 이와 더불어 무분별하게 받아들여진 서양식 교육은 우리의 교육을 오염시켰고, 이에 훈육의 의미는 퇴색되어 갔다. 사랑과 존중 없이 행해지는 훈육은 이러한 바탕에서 들어오게 된 폭력성을 띄게 되고, 체벌의 찬성과 반대라는 훈육의 본질과는 먼 곳에서 논쟁이 끊이지 않게 되었다. 이러한 세태를 바로 잡고 스승과 제자가 서로를 통해 배우는 것을 뜻하는 교학의 이념을 되살리는 것이 훈육에 대해 바른 이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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