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예제에 나타난 그리스 사회의 성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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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노예제에 나타난 그리스 사회의 성격
1. 서언
노예제는 고대 그리스 사회의 기본적인 요소였다. 인간에 대한 인간의 지배가 당시 그리스 시민에게는 당연한 것으로 여겨졌으며 그리스 시민사회의 존속을 가능케 하기 위해서는 하층민들의 신분적 해방과 상승, 노동으로부터의 벗어남이 전제되어야 했다. 물론 이 전제 조건은 노예노동을 통해 대체되었고 이로 인해 민주정의 발전을 위한 시민단의 민주화가 가능하게 되었다. 본고에서는 먼저 노예의 개념에 대해 알아보고 그리스 노예제의 발전과 실제, 그리고 노예제에 대한 이데올로기 등에 대해 논의함으로써 그리스 사회에 있어 노예의 의미와 그리스 사회의 성격에 대해 알아볼 것이다.
2. 노예, 노예제, 노예제 사회
그리스사회가 노예제 사회라는 것을 살펴보기에 앞서 ‘노예’ 의 의미를 규정지을 필요가 있는데 다음과 같은 몇 가지로 그 개념을 규정할 수 있다. 첫째, 출생 집단으로부터 뿌리 뽑히고 개별화된, 주인에 대해 무력한 자이다. 노예는 노예화 되는 순간부터 자신의 가족이나 친척, 혹은 공동체로부터 보호와 도움을 받을 수가 없게 된다. 둘째, 전형적으로 외부인이라는 점이다. 노예는 해방이 되지 않는 한 결코 주인의 공동체의 성원이 될 수 없다. 많은 고대국가들의 인구 구성은 내부인과 외부인으로 대별되는데 노예는 이를테면 내부의 외부인이요 잠재적인 적과도 같다. 세 번째 특징은 노예의 재산으로서의 지위이다. 고대인들의 개념으로 볼 때 노예는 인간인 동시에 소유물이며 재산이었다. 따라서 상품으로서의 매매의 대상이 되었으며 주인은 소유한 노예에 대해 배타적 권리를 소유하였다. 위와 같은 특징을 가진 노예들은 처음부터 사회적인 존재로서의 특성을 가진다. 따라서 노예제는 하나의 사회적 제도이며, 단적으로 말해서 주인과 노예간의 물리적, 법적, 제도적 관계를 일컫는 개념으로 볼 수 있다.
역사상 노예제는 그리스-로마 시대에 이르러 사회경제기반이 될 만큼 질적으로 고도화되고, 양적으로 팽창하였다. 시민단의 지배체제가 강화되어감에 따라 그들의 삶을 뒷받침하는 노예들의 존재가 필수불가결하게 된 것이다. 노예제 사회의 가장 중요한 요건은 경제적 측면이었는데 이는 고대사회의 지배계급이 노예 소유자들이었으며, 그들이 가진 부의 원천이 노예노동에 있었기 때문이다. 또한 고전고대의 전형적 문화가 발전한 곳이 노예제가 발전한 지역과 일치하는 것으로 볼 때 노예제와 고전문화는 불가분의 관계를 갖는다고 할 수 있다.
3. 노예제의 발전과 노예제 사회의 전개
그리스 노예제는 기원전 8세기 이후 새로운 사회경제구조 내에서 발달하였다. 호메로스 시의 세계에 나타난 그리스의 노예는 유력한 가문에 소속되어 가장의 보호와 권위 하에서 그 구성원의 일부로서 간주되었던 일종의 ‘가부장적 노예제’였다. 그러나 이 같은 ‘가부장적 노예제’는 기원전 7~6세기를 거치면서 점차 폴리스 체제의 일부가 되었다. 노예제가 가정적 제도로부터 사회적 내지, 국가적 제도로 이행하게 된 것이다. 사실 노예제의 발달은 폴리스의 성장, 시민의식과 시민들 간의 결속을 바탕으로 하는 중장보병 전법의 대두, 식민 활동과 상공업의 발달 등으로 대표되는 고졸기의 정치적 사회경제적 발달과 궤를 같이 하는 일련의 혁신들 가운데 하나였다. 특히 기원전 594년 솔론(Solon)의 개혁에 대한 사료는 노예제 사회로의 발전을 설명하는 중요한 단서가 된다. 솔론이 개혁을 통해 헥테모로이나 채무긴박자들을 해방시켜 자유로운 농민으로 만듦으로써 대체 노동력의 필요성을 갖게 한 것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대안이 바로 노예제였다.
노예제 사회가 출현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조건들이 전제되어야 했다. 첫째로는 농업 위주의 사회에서 가족노동 외의 노동을 필요로 할 만큼 소수자의 손에 사적인 토지소유권이 집중되어야 하며 둘째로 상품 생산과 시장의 충분한 발달이 전제되어야 한다. 이 두 가지 전제조건은 솔론 이전에 이미 성숙되어 있었다. 재산에 따른 정치참여제도와 경제적 예속계층의 존재 자체가 사회경제적 계급분화를 말해주었기 때문이다. 여기에다 솔론의 개혁을 통해 노예노동의 공급 필요성이 대두되었던 것이다. 또한 정치적 면에서도 노예제의 발전을 추론할 수 있다. 당시 아테네를 비롯한 여러 도시들이 참주정을 거쳐 민주정의 방향으로 나아가는 추세에 있었는데, 이 같은 시민단 내부의 민주화는 부자들의 손에 예속화되었던 하층 주민들의 신분적 해방과 상승, 그리고 무거운 노동으로부터 벗어남을 조건으로 했다. 이 두 가지 조건은 노예제의 발전에 의해 충족될 수가 있었다. 때문에 구조적으로 민주정의 발전을 위한 시민단의 민주화는 노예제의 확대와 함께 전개되었다고 보는 것이 논리적 타당성을 갖는다.
한편, 기원전 5세기 초에 일어난 페르시아 전쟁(490~479 B.C.)의 승리로 그리스인들의 민족적 자부심과 이민족에 대한 우월의식이 고취됨에 따라 노예제 사회로의 이행이 더욱 공고해졌다. 또한 페르시아 전쟁 이후 제국에 대한 지배가 강화됨에 따라 노예 노동력의 수요가 점차 커졌으며, 타 지역으로부터 비(非)그리스인 노예가 꾸준히 유입되었다. 이후 펠로폰네소스 전쟁으로 인해 노예제는 일시적으로 타격을 받게 되었으나, 전쟁 이후 서서히 전쟁 이전 수준을 회복하였고 로마의 지배하에 들어갔던 기원전 2세기 이후에도 그리스 지역의 노예제 사회는 크게 변하지 않았다.
이제 노예인구에 대해 살펴보자. 대체적 추산에 따르면 아테네의 경우 전체 인구에 대한 노예의 백분위는 28~33% 정도가 되었다고 한다. 대부분의 노예들은 그리스 이외 지역으로부터 조달되었다. 당시 노예를 얻을 수 있는 주된 방법은 전쟁이었으며 전쟁에서 패하고 목숨을 부지한 전사는 노예가 되어야 했다. 또한 해적질 역시 많은 노예를 얻을 수 있는 방법이었다. 평화로운 시기에 노예를 구할 수 있는 방법도 많았다. 당시에는 그리스를 비롯하여 가장은 자기 아이들을 노예로 팔거나 아이를 유기할 수 있는 권리가 있었다. 이렇듯 유기된 아이를 데려다가 노예로서 키우거나 노예로 태어난 아이를 키우는 양육노예도 있었지만 대부분은 주로 돈을 주고 사들인 노예였다. 주요 노예 시장은 델로스, 키오스, 사모스, 비잔티움, 키프로스에 있는 시장이었으며 아테네의 노예 시장은 매달 초승달이 뜰 때 아고라에서 열렸다. 노예판매는 경매 형식으로 이루어졌다. 노예 가격은 시대에 따라 많은 차이가 있었으며 노예의 자질과 능력 역시 가격 결정에 큰 영향을 끼쳤다. 노예의 평균 가격은 170 ~ 180드라크마였다. 이 가격은 당시의 구매력을 기준으로 해서 볼 때, 노새 한 마리 값보다는 싸고, 소의 경우엔 2마리 값에 해당하는 그다지 높은 가격수준은 아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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