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예제에 나타난 그리스 사회의 성격 - 정의, 발전, 전개, 노예제가 갖는 의미, 종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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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노예제에 나타난 그리스 사회의 성격
目次
Ⅰ. 서론
Ⅱ. 본론
(1)노예란 무엇인가?
(2)노예제의 발전과 노예제사회의 전개
(3) 노예제가 갖는 의미
(4)노예노동의 종류
Ⅲ. 결론
Ⅰ. 서론
“태어나는 순간부터 어떤 사람은 타인에게 종속되고, 어떤 사람은 타인을 지배한다” 는 아리스토텔레스의 ‘노예천성론’은 노예제가 자연적 질서의 일부로 인식된 현실을 드러낸 것이다. 문명 사회의 성립 이래 존재하였던 노예제는 노예를 주인에게 철저히 종속시킨 사회제도로서 존재하였다. 그리스 로마 사회에는 노예 외에도 다양한 비자유노동민들이 있었으나 근본적으로 노예는 다른 범주의 비자유인들과는 다른 특성을 지니고 있다.
본론에서는 노예의 개념과 노예제 사회를 알아보고, 고대 노예제의 발달과정과 전개 및 노예제가 갖는 의미에 대하여 살펴보기로 한다.
Ⅱ. 본론
(1)노예란 무엇인가?
노예의 개념규정에 있어 논란이 현재까지도 지속되고 있지만 대체로 세네가지로 표현할 수 있다.
첫째로, 노예는 무엇보다 출생 집단으로부터 뿌리 뽑히고, 주인에 대해 무력한 자라고 할 수 있다. 노예는 포로로 잡히거나 노예매매 혹은 기타의 방식으로 노예화되는 순간부터 자신의 가족이나 친척, 혹은 공동체로부터 보호와 도움도 받을 수가 없게 된 사람이다. 특히 고대 세계에서는 전쟁에서 패배한 자에 대한 모든 권리가 승리자의 손에 있었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그의 생명조차 타인에게 맡겨진 셈이 된다.
둘째, 노예는 그 사회의 전형적인 아웃사이더로서, 그리스 사회 구성원으로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많은 고대 국가들의 인구 구성은 내부인과 외부인으로 대별되지만 노예는 내부의 외부인이자 잠재적인 적이라고 할 수 있다.
세 번째 특징은 노예의 재산으로서의 지위이다. 최초의 노예는 전쟁포로로서 살해되는 대신 잡혀온 사람으로 단정 지을 수 있겠지만, 그리스의 경우 기원전 8세기 말에서 7세기 초에 해당하는 호메로스와 헤시오도스의 시대에 이미 노예는 일정한 값을 주고 구입된 인간 상품이었던 것이다. 노예는 ‘전적으로 주인에게 속한다’는 아리스토텔레스의 언급은 노예의 법적인 예속과 주인의 소유권을 다같이 함축하고 있다. 또한 노예는 주인의 소유물 또는 재산이므로 원칙적으로 노예가 개인재산이나 가족을 소유하지 못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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