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임감 가르치기 -그림자료,이야기,영화,NIE,와 주장하는 글을 통한 책임감 함양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
주 제 : 책임감 가르치기
책임감 가르치기
◎ 선정이유
책임감은 도덕성의 적극적 측면으로, 자아와 타인들을 보호하고, 우리의 책
무를 이해하며 우리가 속해있는 공동체를 위해 기여하는 덕목이다.
다시 말해 책임감은 더불어 사는 사회 안에서 지켜야 할 약속, 질서, 효, 성실,
등의 덕목에 가장 밑바탕이 되는 것이 책임감이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학생들의 인격 속에서 살아 있는 가치가 되어 실생활에서 실천할 수 있
도록 여러 가지 접근방법을 사용하였다.
◎ 접근 방법
이 름
교수 학습 방법
활용 방안
그림자료와 예화를 통한 접근
흥미유발에 효과적
이야기 들려주기를 통한 역할놀이
역할놀이를 통해 직접 시연해 보기
영화를 통해 딜레마 토론
갈등상황에 대한 토론를 통한 책임감 정의 알아보기
NIE를 통한 토의수업
이슈에 대한 토의를 통해 책임감 기르기
▶ 그림자료와 주장하는 글을 통한 책임감 함양
◎ 선정 이유
책임을 진다는 것은 가족에 대해서, 자신에 대해서, 사회에 대해서 더 성숙해진다는 의미다. 다시 말해 자신이 지니고 있는 재능, 잠재력, 사고, 행동, 자유에 대해서 책임을 진다는 뜻이다. 숙제, 친구 사귀는 일에서 재능을 계발하고 스스로 올바른 선택을 하는 일에 이르기까지 아이들이 자신의 책임을 다하는 법을 배운다면 좀 더 자유롭게 자신의 삶에 주인으로 설 수 있다.
그런데 자신의 삶에 책임을 지는 법은 적절한 기회를 통해 길러진다. 어려서부터 선택하고 책임지는 기회를 가져본 사람만이 삶에서 선택의 자유를 누리고 그 선택에 책임을 지는 법을 터득할 수 있다. 초등학교 또래 아이들은 정신적으로나 정서적 능력 면에서 가르침을 잘 받아들이는 나이다.
‘책임감’ 이라는 주제로 그림 자료와 주장하는 글을 통하여 아이들에게 사회에서 자신의 책임성에 대해 이야기해 보고 아이들에게 자기 물건에 대해, 일에 대해, 행동에 대해, 재능과 잠재력에 대해, 성격에 대해, 그리고 자신의 선택에 대해 책임을 지도록 가르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으면 좋겠다. 그림을 통해 아이들로 하여금 호기심을 자극하고 집중도를 높일 수 있는 것을 그 의도로 하였다.
◎ 자료 1. 그림자료
(∴ 그림과 더불어 어린왕자의 내용 중 장미꽃과 여우를 길들였던 장면을 간략하게 언급해 줘도 무난하다. “사람들은 이 진리를 잊어버렸어. 하지만 넌 이것을 잊으면 안 돼. 너는 네가 길들인 것에 대해 언제까지나 책임이 있어. 넌 네 장미꽃에 대해 책임이 있어......”)
∴ 그림 : 어린왕자 만화 삽화
∴ 책임감에 관련된 상황 : 어린왕자는 여우의 부탁으로 여우를 길들였는데 떠날 시간이 되어 가려고 하는데 여우가 어린왕자에게 자신을 길들였으니 책임지라는 말을 하고 있다.
◎ 자료 2. 주장하는 글 (버려진 개 이야기)
며칠 전부터 집 주변을 돌아다니는 유기견이 한 마리 보였는데, 못 먹어서 그런지 비쩍 마르고 털도 빠져 피부가 드러나 있었다. 보기가 안쓰러워 동물병원에 데리고 갔더니 피부병에 걸려 주사를 맞고 치료를 해야 한다고 했다. 애완동물을 키워 본 경험이 없지만 그냥 방치할 수가 없어서 데려다 키우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 독서 교육 진흥을 위한 독서 지도 교사 교육 프로그램 개발
  • 자료도 구비되어 있다. 이런 전자 매체를 통한 글읽기도 모두 독서라고 말할 수 있다. ⑤ 기타 : 그 이외에도 우리는 생활의 여러 구석에서 독서라는 행위를 하고 살아간다. 친구가 써 보낸 편지를 읽는 것도 독서이고, 만화방에서 만화책을 읽는 것도 독서이다. 심지어는 외국 영화를 볼 때 자막을 읽는 것도 독서라고 말할 수 있다. 텔레비전 화면에 나오는 글자를 읽는 것도 독서이고, 물건을 사면서 그 상표와 내용에 대한 설명을 읽는 것도 독서이다.

  • [국어교육론] 국어과에서의 매체언어 교육방안 연구
  • 주장하였다. 이 연구는 매체교육이 국어교육의 비판적․창의적 사고와 연관되는 것을 밝혀 매체교육을 수용하는 기반을 만들어준 의의가 있다. 최병우․이채연․최지현(2000)은 국어과에서의 매체교육을 ‘매체언어교육’이라 명명하고 매체에 의한(활용한) 교육, 매체에 대한(관한) 교육, 매체를 통한 교육 모두를 아울러 논하였다. 또한 이들은 매체를 크게 인쇄매체, 방송매체, 인터넷매체의 범주로 나누고 각각의 매체언어 교수․학습 방법을 제안

  • [매체교육] 미디어 교육
  • 와 관련된 제7차 국어과 교육 과정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학년영역교육내용1말하기(2) 재미있는 내용을 선정하여 말한다.(기본) 가장 좋아하는 먹을거리, 텔레비전 프로그램 등에서 재미있는 내 용을 골라 말한다. 쓰기(3) 재미있는 내용을 선정하여 글을 쓴다.(기본) 동화, 그림, 만화에서 재미있는 내용을 골라 짧은 글을 쓴다.3말하기(2) 화제에 알맞은 내용을 선정하여 말한다.(기본) 텔레비전에서 본 것이나 라디오에서 들은 것 중에서 화제에

  • 윤리과 교재연구 - NIE 탐구공동체 수업모형과 기법에서 모의수업까지
  • NIE는 교과서에 전적으로 의존하던 기존의 수업방식으로부터 벗어나 생생한 실제 자료를 교육 안으로 들여와서 지식을 던져주기만 하는 현 교육의 한계를 넘어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는 요즈음, 스스로가 정보와 지식을 창출하고 생성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할 수 있는 교육방법 중 하나의 대안으로 각광받고 있다.1) 주제신문이란하나의 주제를 정하고 그 주제에 따라 신문의 구성요소(기사, 설문조사, 인터뷰, 사설, 만화, 광고, 독자투고 등)를

  • [NIE(신문활용교육)] NIE(신문활용교육)의 목적, 교육적 효과와 NIE(신문활용교육)의 도입 및 NIE(신문활용교육)의 활용 방안 분석(사례 중심)
  • 글자로 확인할 수 있다는 것은, 단순한 뉴스의 확인에 그치지 않고 사건을 보다 가깝게 느끼고 생각할 수 있게 한다.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에 관하여 여러 가지로 깊게 생각하는데 도움이 되므로, 사고력 육성을 기대할 수 있다.6) 독자와 함께신문에는 많은 의견이 실려있다. 특히 독자 투고란은 정보발신을 가능하게 하는 것으로 주목하기 바란다. NIE는 정보 수신자를 양성하는 것 뿐 아니라, 송신자도 양성하는 것이다. 투고를 계기로 멀리 있는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