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응하는 여성 현진건 소설 빈처에 나타나는 여성상을 중심으로 빈처 여성상 특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순응하는 여성
-현진건 소설 <빈처>에 나타나는 여성상을 중심으로
1.서론
2.본론
-현진건 소설 <빈처>에 나타난 여성상의 특징
3.결론
4.참고문헌
1.서 론
현진건의 소설은 식민지 현실의 문제를 더불어 인간 본질의 탐구에 관하여 작가적 노력이 직·간접적으로 반영되어 있다. 그는 현실을 깊이 있게 다루면서도 사실 제시에만 머물지 않고 작품에 따라서는 새로운 성찰을 불러일으키고 있어 단순히 현실제시에만 급급한 작가가 아니라는 평을 받고 있다.
또한 현진건 소설은 인물의 성격창조에 있어서 외부현실과의 대립구조와 인물 상호간의 관계에 의한 갈등을 기본으로 하고 있다. 소설에 있어 모든 문제는 인물의 설정에서부터 시작된다. 소설을 창작한다는 것은 일정한 인물을 작가가 선정한 공간에 투입하여 행동하게 함으로써 작중 인물을 통해 얻어지는 삶을 통해 그 작가의 세계관, 관심거리, 문제의식 등을 표출하게 된다. 현진건의 소설의 작중 인물 설정도 이와 같은 가정환경이나 시대적 상황이 잘 반영되어 있다. 현진건의 단편소설에 등장하는 다양한 작중 인물의 성격을 중심으로 네가지 유형으로 나눌 수 있다.
첫째, 고뇌와 좌절의 지식인상이다.「빈처」,「술 권하는 사회」등에 등장하는 지식인의 삶의 양상은 1920년대 한국 지식인이 보여주는 압박, 자책, 고심, 갈등을 수용하여 대부분이 현실과의 대결에서 패배하고 사회와의 부적응, 고립감, 소외의식을 가진 인물로 고뇌하는 모습을 그리고 있으며 나라를 잃고 울분에 찬 지식인의 고뇌를 작가가의 사전적 체험을 바탕으로 그려내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둘째, 허위적이고 이기적인 지식인상이다. 이를 통해서는 불건전하고 바람직하지 못한 사회현실에서 속물 근성을 지닌 인간들의 모습을 그리고 있다.
셋째, 절망과 패배의 하층민상이다. 여기서는 식민지 정책이 노골화되는 상황에서 하층계급의 현실에 절망하고 패배할 수밖에 없는 환경적 요인과 성격적 특성을 나타내고 있다.
넷째, 희생과 헌신의 여성상이다. 현진건 작품에 등장하는 여성들은 대체로 전통적인 가치관을 소유하고 있다. 여성인물들은 전통적으로 여성의 미덕화 되어 있는 인내력과 희생정신을 가지고 있으며 이러한 면모는 「빈처」에서 행복한 결말을 도출하고 「술 권하는 사회」에서는 여성의 소외를 극대화 시키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나는 현진건의 소설 「빈처」를 통해 인물 성격 유형 네 번째인 희망과 헌신의 여성상에 자세히 서술해보고자 한다.
2. 본 론
「빈처」에서 빈처라 함은 아는 바와 같이 물질적으로 가난한 처이다. 물질적으로 풍족하지 못하기 때문에 일어나는 부부의 갈등을 정신적인 사랑 혹은 부부애로서 극복한다는 주제를 가지고 있는 작품이다. 정신적인 가치를 물질적인 가치보다 우선으로 두고 있다는 주제를 전달하고 있지만 부부가 일으키는 갈등에 대해서는 간단하게 화합을 얻어 낼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대소설론 공통) 다음 작품 중 두 편을 선택하여 읽고, 작품에 나타난 부부관계에 대해 분석한 후 본인의 감상을 쓰시오
  • 여성1) 작품의 요약가부장 이데올로기가 팽배한 사회에서 여성의 결혼이란, 가정의 테두리로 여성의 영역을 더 축소하고 남편을 위한 대상체로 규정지으며, 여성의 존재 자체나 법적인 존재는 결혼생활을 하는 동안에 중단되거나 적어도 남편의 그것으로 통합됨을 포함한다. 즉, 여성에게 있어 결혼은 경제적 종속과 성적 종속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은희경 소설에서는 여성이 가정에서 어떻게 예속된 존재로 나타나는 지 잘 보여주고 있다.

  • [현대문학작품론] 빙허 현진건에 대해서
  • 현진건의 셋째 형, 정건이 독립운동을 한 혐의로 복역 후 고문으로 인한 사망과 그의 부인도 따라서 죽은 사건을 가리킨다.그러나 이러한 이유들보다 더욱 근본적인 이유는 이 전의 자신의 리얼리즘 성향의 소설로는 더 이상 이 암울하고 어두운 현실을 타개할 수 없다는 자각에 있었다. 리얼리즘 문학은 현실의 부정성을 객관적이고 정밀하게 포착함으로써 그 부정성을 비판, 고발할 수 있지만, 그러한 현실의 부정성을 타파하고 극복하여 보다 바람직

  • 방통대 2013-2]북한에서 각 시기를 대표하는 세 가지 문학사의 특징을 설명하고, [장화홍련전]과 [운영전]의 가치평가에 대해 서술하시오.
  • 소설을 써서 이광수의 소설에 대해 반박하고 부르주아 문학의 부당성을 비판하였다. ② 소설문학이 시기 진보적 소설문학은 조명희, 이기영, 강경애, 엄흥섭, 이북명을 중심으로 한 프롤레타리아 소설과 채만식, 심훈, 이효석이 대표적인 비판적 사실주의 경향으로 나누어진다. 이 작가들은 작품에 노동자, 농민, 청년, 지식인 계층들을 중심으로 그들의 계급적 각성과 항거 정신 및 새 사회에 대한 그들의 지향과 염원을 반영함으로써 이 시기 소설문

  • 1920년대 소설의 경향 현실에 대한 깊은 관심
  • 소설로는 그리기 힘든 한 시대의 상황을 집약적으로 극명하게 제시하고 있다. /곽순애/명지대 대학원 (논문)김동인, 염상섭, 현진건을 통해 알아본 1920년대 소설의 문학사적 의미1920년대의 소설은 작가의 사상이나 이념만을 내세우면서 현실을 인식하는데 있어서 한계를 드러낸 이전 시대의 소설과 달리, 현실의 여러 가지 면모를 훨씬 더 다양하게 드러

  • 사실주의의 반영
  • 「현진건 문학에 나타난 기교의 문제 -1920년대 자연주의 사조와 가계(家系)의 영향을 중심으로-」, 한국현대소설학회, 2008이소영, 「현진건 단편소설 연구 :인물 형상화를 중심으로」, 경희대 교육대학원, 2004 이상훈, 「현진건 단편소설에 나타난 동정 연구」, 연세대 교육대학원, 2004심지영, 「현진건 단편소설의 인물유형 연구」, 동국대 교육대학원, 2003서현주, 「현진건 소설 연구 :사회현실과 여성상을 중심으로」, 경희대 대학원, 2003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