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소설론 공통) 다음 작품 중 두 편을 선택하여 읽고, 작품에 나타난 부부관계에 대해 분석한 후 본인의 감상을 쓰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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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국어국문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현대소설론
개설학과 프랑스언어문화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현대소설론
공통 다음 작품 중 두 편을 선택하여 읽고, 작품에 나타난 부부관계에 대해 분석한 후 본인의 감상을 쓰시오.

공선옥, 歲寒, 내 생의 알리바이, 창작과 비평사, 1998.
김훈, 화장, 강산무진, 문학동네, 2006.
은희경, 아내의 상자, 상속, 문학과지성사, 2002.
은희경, 빈처, 타인에게 말 걸기, 문학동네, 1998.
이청준 무서운 토요일, 병신과 머저리, 열림원, 2001.
전경린, 부인내실의 철학, 물의 정거장, 문학동네, 2003.
한강, 내 여자의 열매, 내 여자의 열매, 문학과지성사, 2018.
하성란, 옆집 여자, 옆집 여자, 창작과 비평사, 2003.
하고 싶은 말
(현대소설론 공통) 다음 작품 중 두 편을 선택하여 읽고, 작품에 나타난 부부관계에 대해 분석한 후 본인의 감상을 쓰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두 작품의 선택이유 및 분석내용의 핵심 소개
1) 공선옥,「歲寒」,『내 생의 알리바이』, 창작과 비평사, 1998.
2) 은희경, 「빈처」, 󰡔타인에게 말 걸기󰡕, 문학동네, 1998.

2. 공선옥, 『내 생의 알리바이』 - 가부장 속 여성성
1) 작품의 요약
2) 부부관계 분석: 작품의 대목을 두 부분 이상 직접 인용하고 전후의 맥락을 설명하고 내용을 분석할 것

3. 은희경, 「빈처」, 󰡔타인에게 말 걸기󰡕 - 예속된 존재로서의 여성
1) 작품의 요약
2) 부부관계 분석: 작품의 대목을 두 부분 이상 직접 인용하고 전후의 맥락을 설명하고 내용을 분석할 것

4. 비교 감상의 글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전통적으로 여성은 남성보다 열등한 존재로 차별받아왔다. 그리고 사람들은 그 차별을 규범화해 왔고 그것을 남성과 여성이라는 성(sex)의 생물학적 차이로 자연스럽게 받아들이도록 훈육받아 왔다. 한편 전통적으로 육체는 정신과의 통일체로 인식하여 윤리적 주체로서의 육체를 강조해왔기 때문에, 육체의 감각적 쾌락은 열등한 것이며 억제되어야 할 것이라고 여겨왔다. 특히 가부장적 이데올로기가 지배적인 사회에서는 남성은 정신과 가까운 존재로, 여성은 남성에 비해 육체와 보다 가까운 존재로 인식되어 왔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작품 중 두 편을 선택하여 읽고, 작품에 나타난 부부관계에 대해 분석한 후 본인의 감상을 써해 보겠다.

Ⅱ. 본론

1. 두 작품의 선택이유 및 분석내용의 핵심 소개

1) 공선옥,「歲寒」,『내 생의 알리바이』, 창작과 비평사, 1998.
1990년대에 들어서면 성에 관련된 담론들이 활성화된다. 비디오나 영화가 아닌 글쓰기의 영역만 보더라도 성에 관한 글들이 엄청나게 쏟아져나오기 시작한다. 또한 1990년대 문학 비평에서 ‘신세대 작가’혹은 ‘신세대 문학’이라는 용어가 자주 등장하는 것도 주목할 만하다. 이 당시의 ‘신세대 작가’혹은 ‘신세대 문학’이라는 용어는 1990년대에 활동하기 시작하는 서른 살 전후의 젊은 작가들의 문학 활동을 이르는데, 이들은 변혁과 해방이라는 종전의 거대담론에서 벗어나 일상에 내재한 허위성을 폭로하고 전복하는 미시담론에 몰두한다.
참고문헌
공선옥,「歲寒」,『내 생의 알리바이』, 창작과 비평사, 1998.
은희경, 「빈처」, 󰡔타인에게 말 걸기󰡕, 문학동네, 1998.
강인수, 『작가와 작품을 찾아서』, 푸른 사상, 2003.
김미현, 『여성문학을 넘어서』, 민음사, 2003.
김미현, 『한국영화사』, 커뮤니케이션북스, 2006.
서정자, 『한국 여성소설과 비평』,푸른 사상, 2001.
이혜순 외, 『비교문학의 새로운 조명』, 태학사, 2002.
고명철, 「비평이여, 문학의 대지에 발을 굳건히 디뎌라」,『리토피아』,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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