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징주의 소개 - 상징주의 특성 - 상징주의 대표 시인 보들레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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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상징주의와 보들레르
상징주의란?
하나의 문학운동의 형태로 프랑스 문학 사상 한 시기의 지배적인 사조로 형성된 것은 19세기 말엽 약 20년간의 일이다. 상징주의는 근본적으로 시적인 문학운동으로 나타났으나 그 밖의 모든 분야에도 영향을 미친다.
고답파와 자연주의의 유물론적 태도에 대하여 정신주의적이고 관념적인 반동으로 발생한 문학과 예술의 어떤 특별한 움직임을 말한다.
고답 파(또는 파르나스)는 낭만주의 특유의 서정주의와 모호한 동경 언어의 감정의 과잉에 대한 반동으로 생겨난 문학의 한 경향으로서 객관주의와 언어의 엄정성과 완벽한 형식미에 집착하여 예술지상주의를 내세웠다. 19세기 후반 소설에서 사실주의 의 추구와 일면 유사한 경향을 보이기도 하였던 고답 파는 초기에는 현실에서 주제를 찾았으나 고대 그리스 문명과 인도 등 다른 곳으로 시선을 돌린다.
고답파의 시운동은 운율의 시험과 소네트의 부흥 언어 형식의 폭을 넓히기도 했지만 객관성과 기교의 완벽성에 지나치게 집착하게 되면서 마침내는 텅 비고 굳은 형식과 정신성을 부재만을 제시하기에 이른다. 상징주의는 이에 대한 거부로써 존재하게 된 것이다.
상징주의는 낭만주의의 모호한 서정주의를 반대하여 고답파의 일면을 계승하기는 하였지만 그것이 객관성 추구에로만 지나치게 기울어 있는 점을 수긍하지 못한다. 그것의 생명 없음에 대해 반기를 든 상징주의는 자연주의에 대해서도 유사한 이유로써 반대한다. 상징주의자들에게 언어란 사실적 묘사나 객관적 기술이나 지시기능을 넘어서 암시적이고 함축적인 것 인간의 본질과 관념을 표상하고 넓은 정신공간을 지향하는 것이어야 하였다. 언어는 더 먼 것을 바라보고 있었다. 언어 자체에 집착하였다는 점에서 낭만주의와 다르며 파르나스와는 같은 방향이었지만 언어에 대한 철학과 지향에 있어서는 크게 달랐다.
상징주의는 어떻게 형성 되었는가?
<대지>이후 자연주의 진영중의 우수한 작가들이 스승의 곁을 떠나게 된다. 그리하여 이른바 과학의 파산은 곧 자연주의 파탄을 가져온 셈이 되었다.
자연주의 문학의 무감동한 현실 폭로에 대하여는 심리적 갈등과 서정과 꿈의 세계를 지향하며 현실의 추악상 보다는 그 뒤로 가려 있는 이상으로 향하는 새로운 기호와 욕구로 쏠리게 된다. 실증주의 철학과 자연의 문학의 몰락 속에 외국문학의 영향으로 되살아 난 것은 영혼의 세계에 대한 깊은 관심이다.
그리하여 소의 과학적임을 자부하는 자연주의 문학이나 혹은 시에 있어서 선형적인 미의 효과만을 노리는 파르나스에 염증을 느낌 젊은 세대는 전 세대가 배격하던 모든 것- 신비 꿈 상징 그리고 이때까지 대중에게 이해 못하던 <저주 받은 시인들 보들레르 베를렌느 말라르메 랭보>등을 사랑하기 시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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