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학년(도덕)과 교수 학습안, 학습지 - 4 너희가 있어 행복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도덕과 교수 학습안(3학년)
1. 단 원 : 4. 너희가 있어 행복해
2. 지도의 실제
가. 본시 교수학습 개요
단 원
4. 너희가 있어 행복해
일 시
장 소
차 시
1/3
소요시간
40분
지도교생
학습목표
친구 사이의 우정과 믿음의 중요성을 알고 사이좋게 지내려는 마음을 가질 수 있다.
수업전략
최적 학습 모형
도덕 이야기 수업 모형
학습 집단 조직
대집단 활동 → 개별 활동 → 대집단 활동
중심 학습 활동
‘준호의 선물’읽어보기
‘준호의 선물’생각열기
나의 경험 이야기하기
수 준 별
학 습
보 충 활 동
심 화 활 동
·
·
교수학습
자 료
일반자료
교사
공부할 문제 카드, 활동 안내판, 학습지
학생
멀티미디어자료
PPT
나. 지도 과정
단계
학습내용
교수학습 활동
시간
자료 및
유의점
교사활동
학생활동
문제
상황
제시
동기유발
학습 동기를 유발시킨다.
동화 ‘네 친구의 우정’들려주기
-어떤 친구들이 나왔나요?
-아기동물들은 왜 혼자 먹지
않고 나누어 주었을까요?
-나눠준 후 아기동물들은
어떤 마음이 들었을까요?
생각을 열고 학습에 참여한다.
동화 ‘네 친구의 우정’듣기
-토끼와 망아지, 아기노루와
양이 나왔습니다.
-친구도 배가 고프기 때문입 니다. 친구가 소중하니까요.
-배는 고프지만 마음은 따뜻 해졌을 것 같습니다.
5
PPT
공부할
문제
확인
공부할 문제를 알게 한다.
공부할 문제를 알아본다.
공부할 문제 카드
친구 사이의 우정과 믿음의 중요성을 알고
사이좋게 지내려는 마음을 가지기
학습활동
안내
학습 활동 순서를 안내한다.
활동할 순서와 방법을 알아본다.
학습활동
안내도
학습 활동 순서
[활동1]‘준호의 선물’읽어보기
[활동2]‘준호의 선물’생각열기
[활동3] 나의 경험 이야기하기
도덕이야기제시
준호의 선물 이야기 읽기
[활동1]‘준호의 선물’읽어 보기
친구 사이의 ‘우정’에 대해 생각해 보도록 한다.
-저 아기동물들의 관계를 우리는 뭐라고 하나요?
-친구란 뭔가요?
-여러분은 친구들이 왜
소중한가요?
-여러분이 생각하는 우정은 뭔가요?
‘준호의 선물’을 읽고 친구 사이의 우정과 믿음이 왜 중요한지 생각해보도록 유도한다.
-이야기에 어떤 친구들이 나왔나요?
-준호와 성빈이는 어떤 사 이인가요?
-병문안에 온 친구들이 어 떤 질문을 했나요?
친구 사이의 ‘우정’에 대해 생각해본다.
-친구라 합니다.
-오래 두고 가깝게 지내는
사이입니다.
-힘들 때 위로가 되어주고,
서로 도움을 주고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친구를 사랑하고 아끼는
마음입니다.
‘준호의 선물’을 읽고 친구 사이의 우정과 믿음이 왜 중요한지 생각해본다.
-성빈이와 친구들이요.
-둘도 없는 단짝 친구입니 다.
-단짝 친구를 의심하는 말 들을 했습니다.
8
PPT
* 첫 차시이므로 친구와 우정의 개념을 자신들의 언어로 정리해 볼 수 있도록 한다.
도덕적 경험 발표와 공유
느낀점 발표하기
자신의 유사한 경험 생각하고 발표하기
-준호는 왜 늦게 왔나요?
-어떤 마음을 담았나요?
-친구 사이의 우정을 위해
어떤 것이 중요한가요?
[활동2]‘준호의 선물’생각 열기
위 이야기에 나오는 등장
인물의 행동에 대한 느낌
이나 생각을 해보도록 한다.
-여러분이 성빈이라면 단짝
친구가 오질 않는다면
어떤 마음이 들까요?
-직접 그린 꽃다발을 들고
친구가 온다면 어떤 마음 이 들까요?
제시된 이야기의 주제와 관련된 유사한 경험을 생각해 보도록 한다.
-친구의 우정을 느꼈던
적이 있나요?
-어떤 마음이 들었나요?
-돈이 없어 꽃다발을 직접
그리느라 늦었습니다.
-걱정하는 마음이요.
-믿고 서로 아끼는 마음이
중요합니다.
위 이야기에 나오는 등장
인물의 행동에 대한 느낌
이나 생각을 해본다.
-슬플 것 같습니다.
-믿고 기다릴 겁니다.
-나를 아끼는 마음에 감동을
할 것 같습니다.
제시된 이야기의 주제와 관련된 유사한 경험을 생각해본다.
-너무 아픈 날, 친구가 양
호실에 데려다 주었습니다.
-따뜻한 친구의 마음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10
PPT
자신의 도덕이야기 또는 유사한 상상의 이야기 구성
도덕적
이야기
만들기
[활동3] 나의 경험 이야기하 기
자신의 생활을 돌아보고 제시된 이야기와 비슷한 경험에 대해 이야기로 표현해보게 한다.
-비슷한 경험, 없다면 보고 듣고 읽은 것들을 상상하 여 학습지에 적어보세요.
자신의 생활을 돌아보고 제시된 이야기와 비슷한 경험에 대해 이야기로 표현한다.
13
학습지
발표하기
-언제,어디서, 누구와, 어떤 상황에서 생긴 일인지 순 서에 맞게 쓴 후, 마지막 에는 자신이 느낀 점과 다짐을 적어보세요.
자신의 이야기를 발표해 보도록 한다.
-자신의 이야기를 누가 발 표해 볼까요?
자신의 이야기를 발표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자기소개서]독특한 자기소개서 100여가지 상세예문과 면접대비 가이드
  • 학습에 몰두하기도 하며, 그러면서 많은 고비를 맞기도 했으나, 동료, 선.후배의 따 뜻한 사랑으로 그 시절을 무사히 넘어왔다. 앞으로 현실적인 삶의 방향과 나를 가꾸어 나가는 작업을 어떻게 일치시켜 나갈 것이냐 는 물음 속에 내린 결론은, 언론계에서 일하며 자기중심적 삶과 무사안일주의에 머물지 않고 새로운 나의 모습을 찾아가며 살겠 다는 것이었다. = 위의 예문에는 현실에 안주하지 않으

  • [사회학] 여성은 어떤 심리를 가지고 있나
  • 과에서도 나타나듯 이  기계적 기억력 에 있어서는 남성보다 여성쪽이 훨씬 탁월하다는 사실입니다.  둘째로는, 여성들은 생활공간이 한정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남자들은 가정생활을 비롯하여 직장생활, 대인관계 등에 있어서 광범위하게 신경을 쓰고 있습니다. 상사나 동료 사이의 교제, 그런가하면 회의, 출장, 초대 등 매우 바쁜 일과 속에서 생활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여자들은 한정된 생활 테두리 안에서 모든 것을 유기적으로 관련을 맺고 있

  • 도덕과 지도안 과제 바르고 떳떳한 마음으로
  • 도덕과 지도안 과제대상4-1쪽수도덕:14~19 생활의 길잡이:12~17단원명2. 바르고 떳떳한 마음으로차시2/3 차시학습 목표 정직과 관련된 상황에서 어떻게 행동해야 할지 바르게 판단할 수 있다.수업 모형가치 분석 모형학습 자료교과서(도덕, 생활의 길잡이), 학습지, 그림, 윤후의 편지단 계(시간)지도요소교수 - 학습 활동자료 및유의점교사학생동기 유발(5′)학습동기유발자신의경험이야기학습 목표확인T:여러분 그림의 양치기 소

  • [교양] 담배와 그리움
  • 4:12:10수 정 일 : 크 기 : 4.8K조회횟수 : 4262난 우리 대학에서 정말 잘나가는 신데렐라이다.적당히 큰 키에 쭉 뻗은 다리 , 균형 잡힌 몸매 그리고 조각되어진 듯한 눈,코,입흔히 사람들은 내 얼굴을 보고 동.서양의 미가 적당히 조화되어 있다고 말한다.50%는 부모님의 덕이고 나머지 50%는 노력의 결과라 말할 수 있다.나의 이런 환상에 가까운 매력적 자태는 이미 우리과인 의상디자인과는 물론이요전교에 파다히 소문이 난 상태이다. 이 정도의 꽃에

  • [교양] 왜 여자는 눈물을 잘 흘리는가
  • 과에서도 나타나듯 이 기계적 기억력에 있어서는 남성보다 여성쪽이 훨씬 탁월하다는 사실입니다.둘째로는, 여성들은 생활공간이 한정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남자들은 가정생활을 비롯하여 직장생활, 대인관계 등에 있어서 광범위하게 신경을 쓰고 있습니다. 상사나 동료 사이의 교제, 그런가하면 회의, 출장, 초대 등 매우 바쁜 일과 속에서 생활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여자들은 한정된 생활 테두리 안에서 모든 것을 유기적으로 관련을 맺고 있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