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인 정희성론 - 시대 상황과 문학적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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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인 정희성론
1. 시인 정희성의 생애
정희성은 절제된 감정과 차분한 어조로 우리시대의 노동현실과 민중의 정서를 노래해 1970년대 사회시의 경향을 대변한 중견시인이다. 1945년 경상남도 창원에서 태어났으며, 대전이리여수 등지에서 성장했다. 1964년 용산고등학교를 졸업한 후 서울대학교 문리대학 국어국문학과에 입학했다. 1968년 대학을 졸업하고 군에 입대했다. 1970년 군 제대 후 고등학교 국어교사로 재직하면서 서울대학교 대학원을 수료했다. 현재는 숭문고등학교 국어교사로 재직하고 있으며, 민족문화작가회의 부이사장 및 대기고등학교 이사로 활동하고 있다.
군복무시절이던 1970년 1월 《동아일보》 신춘문예에 시 「변신」이 당선되어 등단했다. 데뷔 초기에는 질박한 시어로 표현된 「바늘귀를 꿰면서」,「백씨의 뼈 1」,「불망기」,「얼은 강을 건너며」등의 작품을 비롯해 『삼국유사』에 실린 설화와 향가를 소재로 한 작품들을 주로 발표했다.
1970년 중반 이후부터는 억압적인 시대 상황에 맞선 시인의 시대적 사명감으로 「새벽이 오기까지는」,「쇠를 치면서」,「이곳에 살기 위해서」등의 사회성이 강한 시를 통해 인간의 삶을 열정적으로 노래했다. 초기의 시에서 보여준 절제와 균형미 보다는 사회적 신념과 용기가 담김 희망의 메시지를 위해 현실 지향적인 의지를 작품화하게 되었다. 특히 1978년 발표한 「저문 강에 삽을 씻고」는 구체적 삶의 현장을 형상화한 작품으로 참여시가 지니는 한계를 극복하고 시적 형식의 자유로움과 감성의 역동성을 확보함으로써 1970년대를 대표하는 문학사적 성과로 평가된다.
이후 두 번째 시집이 나온 지 13년만인 1991년 세 번째 시집 『한 그리움이 다른 그리움에게』를 펴냈으며, 2001년에는 표제시「시를 찾아서」와「술꾼」,「첫 고백」,「세상이 달라졌다」 등을 비롯해 43편의 신작시가 실려 있는 네 번째 시집『시를 찾아서』를 펴냈다. 오랜 동안 말을 아끼며 시의 본령을 찾아 나선 작가의 세상을 향한 따뜻한 시선과 인생에 대한 깊은 통찰이 절제된 시어로 잔잔하게 형성화된 이 시집을 통해 더욱 원숙해진 시 세계를 엿볼 수 있다.
주요 저서에 시집 『답청』(1974), 『저문 강에 삽을 씻고』(1978),『한 그리움이 다른 그리움에게』(1991),『시를 찾아서』(2001) 가 있고, 1981년 제1회 김수영문학상, 1977년 시와시학상, 2001년 제16회 만해문학상을 수상하였다.
※ 시대 상황과 문학적 특징
정희성이 1970년 「동아일보」신춘문예를 통해 등단하여 본격적으로 작품 활동을 한 1970년대와 1980년대는 우리 현대사에서 중대한 전환기로 볼 수 있다. 1970년대는 군사 독재 정권이 택한 개발 독재 전략에 따라 산업화가 본격적으로 진행된 시기다. 이에 따라 경제 개발이라는 미명 아래 일체의 시민적 자유에 대한 억압이 가중되었고 빈부 격차가 심화 되었으며 이에 따라 사회적 갈등이 격화되면서 사회 부조화 현상이 만연하게 되었다. 이와 함께 유신 체제에 저항하는 민주화 운동이 본격적으로 대두되었다. 이러한 1970년대 문학의 가장 큰 특징은 ‘민중시 민중시란 1970년대에 유행하기 시작한 것으로 민중의식을 토대로 한 실천성의 개념을 중시한다. 민중시가 실천적 의식을 강조한다는 것은 전통적인 의미의 시적 자율성을 거부하고, 시적 공간과 일상적 공간의 일치를 전제로 한다는 것이다. 주요 화제는 민중의 현실적 삶과 정서를 형상화하여 서정적 관점에서 역사적 주체로서 ①민중의 건강한 삶과 저항 의식을 표출, 농민 생활을 소재로 하여 공동체적 삶을 지향하는 시(조태일, 이성부, 신경림 등), ②독재 정치에의 항거와 산업화에 따른 계층적 갈등이 심화되는 현실에 대해 비판적으로 형상화는 시( 김지하, 정희성 등),산업화된 사회에서 소외당한 도시 변두리의 빈민과 이농민들, 광부들을 소재로 하여 ③공동체적 삶을 지향하는 시(정호승, 정일남, 김창완 등)가 있다.
’의 대두이다. 이 시기에는 급속하게 진행되었던 산업화와 도시화 과정에서 발생된 여러가지 사회 문제들을 형상화한 작품들이 많이 창작되었다. 이러한 경향은 1980년대에 이르러서는 현실에 대한 비판과 문학을 통한 실천을 강조하는 경향으로 변모하면서 현장문학을 탄생시키기도 하였다. 1980년대 후반에 부분적으로 성취한 민주주의의 영향으로 대중의식이 고양되고 역량이 성장하게 됨에 따라 문학 부분에서도 다양한 활동이 드러나기 시작하였다.
2. 시기별 시적경향
시인 정희성은 70년 동아일보 신춘문예에 「변신」이 당선되어 등단하여 30년이 넘는 세월동안 눈에 띄지는 않았지만 묵묵히 자신의 시세계를 구축하여 왔다. 문학사적으로 그는 김지하, 신경림, 고은, 이성부, 조태일 등의 시적활동에 영향을 받은 김준태, 김명수, 이시영 등과 더불어 70년대를 대표하는 민중시인으로 평가되고 있다. 흔히 시인 정희성을 지조 있는 선비, 지사에 비유하곤 하며, 그와 오랜 교분을 나눈 신경림은 그의 시를 “그의 시는 사람됨처럼 단단하고, 찬찬하며, 깐깐하고 곧고 굳다. 교언영색도 허장성세도 없고, 허풍도 엄살도 없다.”라고 평했을 정도로 그와 그의 시는 지조 있는 목소리를 들려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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