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화 과정과 문학의 사회적 확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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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산업화 과정과 문학의 사회적 확대
1. 산업화 시대의 문학
한국 사회는 1970년대에 급격하게 산업화되어 여러 가지 사회 변동을 겪는다. 경제의 급성장과 근대적인 산업체제의 확립, 도시의 확대와 대중문화 확산, 사회 구조의 변화와 생
활 패턴의 다양화, 물질주의적인 가치관의 확대 등은 모두 산업화 과정에서 이루어진 새로운 한국 사회의 변모 양상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런 변화가 긍정적인 의미만을 지니고 있는 것은 아니다. 70년대부터 주목된 경제 개발의 성과는 외형적 성장에도 막대한 외국 자본과 기술에의 의존을 피하기 어렵게 만들었다. 실속 없는 성장인 탓에 경제적 토대의 취약성을 드러내기도 한다. 산업화와 안보를 빌미삼아 유신체제라는 독재 체제가 지속되고 통치 권력의 강화가 정치적, 사회적 통제로 확대되면서 여러 가지 사회적 갈등과 대립을 낳게 된다. 여러 문제가 대두되기 시작했음에도 불구하고 통치권에서는 이 같은 문제들에 대해 강력한 통제로 일관함으로써 오히려 사태를 그르친 경우도 많았다. 이런 상황이 80년대 중반까지 지속되고 있었기 때문에, 사회 전반에 걸친 불만과 갈등이 심화 될 수 밖에 없었다.
이 같은 현상은 한국 사회의 근대화 과정 자체가 매우 불안전한 기반 위에서 이루어지고 있음을 말해준다. 이 시기에 한국 사회는 지역 간의 격차, 계층 갈등, 세대간 대립이 갈수록 심해지고 있다. 더구나 이러한 갈등을 해소 하는데에 기여할 수 있는 문화 활동도 권력의 횡포 속에서 크게 위축되고 있다. 문화에 대한 순수한 욕구는 기회주의적이고 개인주의적인 것으로 내몰리고, 진보적인 문화 활동은 반체제 운동으로 낙인찍혀 규제되곤 했다. 그 결과 한국 사회에서는 한때 시민 사회의 질서와 가치를 유지하고 균형을 잡아줄 수 있는 문화의 통합적인 기능이 상실된 것처럼 보이는 위기를 맞이한다.
한국의 산업화 과정에서 볼 수 있는 이러한 현상들은 문학에도 상당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산업화 시대의 문학이라고 말 할 수 있는 이 시기의 문학은 한국 사회 변화와 그 갈등 양상을 곧바로 문학의 영역에 끌어들이고 있다. 60년대 중반부터 관심사가 되었던 문학의 현실 참여 문제는 참여와 순수의 양분법적 대응 논리를 벗어나 현실의 문제와 문학의 지향을 둘러싼 방향의 논쟁을 낳게 된다. 모든 논의는 그 구심점을 민족문학론에 두고 있으며 이는 체제 저항적인 색채를 강하게 드러내는 것이 특징이다. 이러한 문학적 경향은 개인과 현실 더 나아가서 인간과 사회의 균형 있는 발전과 조화를 추구하는 정신적 노력에 해당 되는 것으로, 그 문학사적 의미를 충분히 인정할 수 있다.
그러나 이 시기의 문학은 그 정신적 지향이 지니는 의미와 성과에도 불구하고, 문학적 세련성을 골고루 갖추지는 못하고 있다. 유신세대를 표방했던 통치 권력의 횡포와 불안정환 사회 현실에 대응하기 위해 문학은 자유에 대한 신념을 과격하게 내세워야 했으며, 사회적인 축면에서 과정의 모순을 비판적으로 인식할 수 있도록 화해의 장면보다 계층적 갈등과 대립을 더욱 강조해야 했기 때문이다.
결국 이 시기의 문학은 산업화 시대로 지목되고 있는 사회적 상황에 대응하여 극적인 긴장 관계를 드러내고 있다. 문학의 정신적 지향이 문학사적인 의미로 한 단계 올라가는데에는 세 가지 사실이 있다.
첫째, 문학 활동의 사회적 확대는 이 시대의 문학이 보여준 가장 중요한 성과 중의 하나이다. 해방 이후 정상적인 교육 과정을 거쳐 성장한 ‘한글 세대’라고 할 수 있는 젊은 문학세대는 문학적 감성의 깊이와 의식의 높이에 있어서도 기존 문단 세력을 압도했다. 문학의 수요가 많아지며 공급 또한 활발하게 이루어졌다. 이를 통해 문학적 주장과 신념이 사회적인 영역으로 확대된 경우를 쉽게 찾아볼 수 있다.
둘째, 이 시대의 문학은 정치 사회의 완강한 권력 구조에 대응하여 인간 정신의 개방성을 추구하는데 상당한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산업화의 당위성을 앞세워 민족의 사회의 모순을 외면한 정치 권력의 횡포에 대한 문학의 비판적 기능이 여기서 작동한다. 이러한 현상은 정치 사회적 폐쇄성에 대항하기 위한 의지에서 나왔음을 인정해야 한다.
셋째 문학적 인식과 사회적 확대를 통해 민족문학의 정립 가능성을 확보했다는 점이다. 민족 문학론은 전통론의 허구에서 벗어나 민족의 역사적 조건과 현실적 상황에 대한 문학적 인식을 문제 삼는 것으로 출발된다. 여기서 식민지 지배와 분단의 비극으로 이어지는 현대사 체험이 민족문학의 역사적 조건으로 제시된다. 이러한 체험에 대한 비판적 인식과 반성적인 정리의 노력이 분단 극복의 정신을 구현하는 문학으로 자리 잡게 된다. 이는 주체적인 자기 정립을 위한 노력으로 집결되며 이 시대의 문학이 문학사의 중요한 단계로 기록될 수 있는 가능성을 확보한다.
2. 민족 문학의 논리와 실천
(1) 민족문학의 재인식
산업화 시대의 문학에서 가장 커다란 쟁점이 된 민족문학에 대한 다양한 논의는 문학을 통한 역사의식의 새로운 인식을 가능하게 했다는 점에서 출현의 논리적 정당성을 인정받고 있다. 민족문학에 대한 논의가 문학과 사회 전반을 포괄하는 역동적인 주제의 하나가 된 이유는, 당시의 사회 현실이 민족의 생존과 구성원의 삶에 위협이 되고 있다는 것을 느끼며 문학의 측면에서도 이의 의미와 동질성을 찾기 위한 노력이기 때문이었다.
이 시기의 민족문학론은 그 이전 시대에 이루어진 민족문학에 대한 논의와 세 가지의 차이를 드러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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