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의 교육과정 해방직후 교수요목시대 1차 2차 3차 4차 5차 6차 7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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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우리나라의 교육과정
1. 해방직후 교육과정 - 교수요목시대
2. 제 1차 교육과정(1955 -1963)- 교과과정시대
3. 제 2차 교육과정(1963 -1973)- 교육과정시대
4. 제 3차 교육과정(1973 -1981)
5. 제 4차 교육과정(1981 -1987)
6. 제 5차 교육과정(1987 -1992)
7. 제 6차 교육과정(1992 -1997)
8. 제 7차 교육과정(1997 - 현재)
I. 해방직후 교육과정
1. 교육에 대한 긴급 조치(1945-46)
1945년 광복 후 서울에 주둔한 미군이 한국 교육위원회를 조직하고, 위원회의 건의로 ‘신조선의 조선인을 위한 교육방침’을 시달했는데, 9월 10일 교육에 대한 긴급조치로 9월 24일부터 수업이 시작되어, 일본 제국주의적 색체를 없애고 우리의 말과 글 중심의 국어와 우리 국사를 배웠다.
2. 교수요목기(1947-1954)
1948년 8월 15일 우리나라 정부가 수립되자 정부는 곧 교육법을 제정하여 교육이념과 제도에 대한 기본을 마련하였다. 1949년 12월 31일에 공포된 교육법은 홍익인간을 교육의 이념으로 정하고, 일반 교육목표를 설정했다. 국민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고등교육에 걸치는 6-3-3-4학제를 확정했다. 이 시기는 교육과정의 개념상 교수요목과 교육과정을 엄밀히 구분 짓지 않고, 교과내용 자체를 학생들이 학습해 나갈 코스로 보고, 교사가 학생에게 가르칠 교수내용의 주제나 제목을 열거한 것이 교수요목이었다.
1) 교수요목기 교육과정의 전반적인 특징
(1) 교과의 지도내용을 상세히 표시하고, 기초능력을 배양하는 데 주력함
(2) 교과는 분과주의를 선택, 체계적인 지도와 지력의 배양에 중점
(3) 애국애족 교육의 강화, 일제의 잔재 청산을 위해 노력함
2) 교수요목기의 새교육운동
(1) 제1차 새교육운동시대 : 아동중심주의 교육으로 전환, 학습지도법 개선에 집중
(2) 제2차 새교육운동시대 : 경험 중심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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