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 2학년 사회 교과서 분석 서양 근대사회의 발전과 변화 중 3 자유주의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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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중학교 2학년 사회 교과서 분석
- Ⅱ. 서양 근대사회의 발전과 변화 중 <3. 자유주의와 민족주의의 발전> -
-목차-
1. 분석 대상
2. 교과서 구성 및 체계
3. 교과서 문제
1) 학습 목표와 교과서 내용
2) 교과서 서술
3) 삽화 구성 및 기타
4. 교과서 활용 방안 및 결론
1. 분석 대상
여기서 분석하게 될 내용은 중앙교육진흥연구소에서 출판된 중학교 2학년 사회 교과 pp. 72~74에 걸친 부분이다. ‘Ⅱ.서양 근대 사회의 발전과 변화’의 큰 단원 속에 1. 서양 근대 사회의 시작, 2. 시민 혁명과 시민 사회의 성립 3. 자유주의와 민족주의의 발전으로 내용이 나누어지는데, 여기서 3단원 자유주의와 민족주의의 발전을 다루고자 하였으며 그 중에서도 (1) 자유주의의 발전, (2) 민족주의 운동, (3) 19세기 미국과 러시아 (4) 19세기 문화 가운데 소단원 (1)과, (2)을 이번 차시 수업 분량으로 선정하였다.
2. 교과서의 구성 및 체계
총 4페이지에 걸쳐 제시된 자유주의와 민족주의 운동 부분은 19세기에 자유주의와 민족주의에 바탕 하여 일어났던 혁명에 주된 초점을 맞추고 있다. 반동 체제인 빈 체제, 프랑스의 2월 혁명과 7월 혁명, 영국의 차티스트 운동은 ‘자유주의의 발전’이라는 소단원에 포함되어 있으며, 그리스나 라틴아메리카의 독립, 이탈리아와 독일의 통일은 ‘민족주의 운동’이라는 카테고리 속에 자리 잡고 있다.
자유주의의 발전 부분에는 크게 빈 체제와 자유주의 혁명 내용으로 구성된다. 프랑스 혁명과 나폴레옹 시대 이후에 등장했던 빈 체제는 자유주의, 민주주의 운동을 탄압하는 데에 영향력을 행사한다. 이것을 반동체제라고 말하며 이는 오스트리아 재상 메테르니히에 의해 주도적으로 이루어진다. 그러나 여러 나라에서는 계속해서 근대 사회로 이동시키는 움직임이 일어나고 있는데 이는 교과서에서 프랑스의 2월 혁명과 7월 혁명, 영국의 차티스트 운동 등으로 나타난다. 이러한 혁명 후에 등장하는 공화정, 민주주의로의 이동은 학습 주안점에 제시된 근대 국민 국가 형성과도 일맥상통한 부분이다.
민족주의를 바탕으로 일어났던 운동은 이민족 지배에서 벗어나고자 하는 것과 국가 통일 형성 부분이 주된 내용이다. 에스파냐 및 포르투갈의 지배를 받던 라틴 아메리카가 독립하고 오스만 제국의 지배하에 있던 그리스가 독립하는 내용은 이민족 지배에서 벗어난 사례가 된다. 또한 오랜 시간 동안 분열되어 있었던 이탈리아와 독일이 이 시기에 통일을 이룩하게 되는데 여기에는 새로운 근대 국민 국가가 형성하게 되는 모습을 잘 보여주고 있다. 이탈리아에서는 가리발디와 카보우르가, 독일에는 철혈 재상 비스마르크가 통일에 주도적인 역할을 담당하였다.
이렇듯 이번 차시에 가르치게 될 자유주의와 민족주의 운동이 등장했던 19세기는 근대로 가까워지는 역동적인 시대로서 그 어느 때보다 혁명 등으로 많은 사건들이 동시 다발적으로 일어나는 형국을 이루고 있다.
3. 교과서 문제
1) 학습목표와 교과서 내용
교과서 자체에서 제시된 소단원 (1) 자유주의의 발전과 소단원 (2) 민족주의 운동의 학습 목표는 ‘자유주의와 민족주의 운동이 근대 국민 국가 형성에 어떤 영향을 끼쳤는지 여러 나라의 사례를 통해 파악한다.’는 것이다. 이것을 다시 작은 부분으로 나누면 ① 자유주의와 민족주의 운동의 사례 파악, ② 자유주의와 민족주의 운동이 근대 국민 국가 형성에 미친 영향으로 볼 수 있을 것이다. 이 학습목표에 맞추어 교과서 내용은 먼저 이 시기에 일어났던 많은 사건들 - 프랑스 2월 혁명과 7월 혁명, 차티스트 운동, 민족주의 운동 등 - 을 사례로 제시한다. 그리고 이 사건들은 근대 국민 국가 형성이라는 결과를 맞이하게 된다. 이러한 점에서 학습목표에는 어느 정도 부합하는 내용들이 교과서에 실려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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