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선교에 나타난 에큐메니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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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교육선교에 나타난 에큐메니즘
1. 들어가며
1882년 5월에 체결된 한미수호통상조약(Treaty of Amity and Commerce between the United States of America and Corea)을 통해 미국은 한국에 선교사를 파송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하고 본격적인 선교사 파견을 준비하였다. 한국기독교역사연구소,『한국 기독교의 역사Ⅰ』(서울: 기독교문사, 1989), 171-172.
그리고 마침내 1884년 6월, 매클레이는 김옥균을 통해 고종으로부터 교육과 의료 사업에 한해 선교를 할 수 있도록 윤허를 받았다. 한국기독교역사연구소, 위의 책, 178-179.
이로써 비로소 교육과 의료를 통해 한국 선교의 문이 열리게 된 것이다.
우리는 여기서 두 가지 사실을 주목해야 한다. 첫째, 초창기 선교사들에게 허락된 선교사업은 ‘학교와 병원’ 사업에 국한된 것이라는 것이다. 복음 전파나 교회를 세우는 일 등의 직접적인 선교방식이 아니라 학교와 병원 사업을 통한 간접적인 선교방식이었던 것이다. 둘째, 최초의 복음 선교사인 아펜젤러와 언더우드는 모두 교사로서, 교육 선교사의 자격으로 이 땅에 들어온 것이다. 이에 대해 서정민은 이렇게 말한다.
“일반적으로 우리는 언더우드를 한국 최초의 복음 선교사로 부른다. 그러나 엄밀히 말하면 이 러한 명칭은 후대의 사람들이 언더우드가 가졌던 내적 정체성이 그에 합당하다는 의미에서 임의로 부여한 것이다. …… 특히 언더우드와 아펜젤러는 교사로서, 곧 근대 교육을 한국 내에서 전파하겠 다는 계획을 가지고 입국한 교육 선교사였다. 물론 이들이 가지고 있었던 기독교 선교에 대한 열 망과 목표는 더욱 강렬하여 교육 활동 그 자체가 선교의 수단이나 과정이 될 수 있다는 생각을 가 졌음은 물론이다.” 서정민,『언더우드家 이야기』(서울: 살림출판사, 2005), 127.
이렇듯 언더우드와 아펜젤러는 본격적인 복음 전파의 때를 기다리며 제중원에서 알렌을 도와 학생들에게 물리, 화학, 영어 등을 가르침으로써 선교사역을 시작하였다. 이것은 이른바 ‘트라이앵글 메소드’(triangle method) 한국 선교 현장의 독특한 모형으로써 학교 옆에 병원, 병원 옆에 교회라는 삼각 꼭지점의 종합 선교 스테이션을 의미하는데, 특별히 언더우드는 삼각 꼭지점에서 학교와 병원은 교회의 설립이라는 최종 목표를 향한 수단으로서의 기능에 충실해야 한다는 것을 전제로 하였다. - 서정민, 위의 책 104쪽,『한국교회의 역사』15쪽 등 참고.
로서 교육과 의료 사업을 통해 궁극적으로는 복음을 전파하는 선교전략이었다.
이제 배재학당과 경신학당 등 교육선교의 시작으로부터 피어슨기념연합성경학교, 연희전문학교, 그리고 숭실전문학교까지 교육선교의 과정에 나타난 에큐메니즘을 살펴보자.
2. 교육선교의 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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