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 기독교(고대 그리스도교)역사, 중세 기독교(중세 그리스도교)역사, 근대 기독교(근대 그리스도교)역사, 기독교 도입,주체,세계관,세속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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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고대 기독교(고대 그리스도교)의 역사
1. 헤브라이즘
1) 바리새파
2) 사두개인
3) 엣세네파
4) 셀롯당원
5) 바벨론
6) 팔레스타인 지역 밖에 있는 유대인들의 전통과 삶
2. 헬레니즘
1) GREEK 반도의 지형적 특징
2) 고대희랍문명
3) Helen: 문명, Babarian: 야만인
4) Platon의 사상 "Idea"
5) Stoa 철학
6) Aristoteles 철학
7) 에피큐리안
8) 종교적인 Setting
9) Patrology
10) Patristics
11) History of Ancient christion Literature
3. 속사도교부
1) 용어의 정의
2) 용어의 기원
3) 오해점
4. 이레네우스와 터툴리안
5. 이레네우스 신학
1) 만족설(Satisfaction theory)
2) 보상설(Ransom theory)

Ⅲ. 중세 기독교(중세 그리스도교)의 역사

Ⅳ. 근대 기독교(근대 그리스도교)의 역사
1. 근대 과학과 철학의 시작
2. 기독교의 아메리카 이민
3. 이신론과 그 반대자들과 회의주의
4. 독일의 경건주의
5. 영국의 복음주의적 부흥, 웨슬리와 감리교
6. 복음주의적 부흥의 영향과 근대 선교의 발흥

Ⅴ. 기독교(그리스도교)의 도입

Ⅵ. 기독교(그리스도교)의 주체

Ⅶ. 기독교(그리스도교)의 세계관
1. 창조(Creation)
2. 타락(Fall)
3. 구속(Redemption)
4. 극치(Consummation)

Ⅷ. 기독교(그리스도교)의 세속화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의식이란 자기 확증이며 자기긍정이며 자기사랑이며 자기자신의 완전성에 대한 기쁨이다. 의식은 어떤 완전한 존재자를 특색 짓는 표징이다. 의식은 어떤 만족하고 완전한 존재자 속에만 있는 것이다. 따라서 무한자를 사유한다면, 감정 능력의 무한성을 느끼고 또 확증하는 것이다. 또한 무한자를 느낀다면, 감정 능력의 무한성을 느끼고 또 확증하는 것이다. 이성의 대상이란 자기자신에게 대상적인 이성이며 감정의 대상이란 자기자신에게 대상적인 감정이다. 그러므로 형이상학적, 초월적인 사변이나 종교의 견지에서는 단지 희생적인 것, 주관적인 것 또는 인간적인 것, 신적인 것, 본질, 대상, 그 자체라는 것이다. 감정이 지각하는 신적 본질은 감정의 본질이 자기자신에게 황홀해지고 도취된 것, 즉 환희에 취해 자기 안에서 행복에 잠기는 감정이다. 이것은 감정이 무한자의 기관, 종교의 주관적 본질로 될 때에는 종교의 외적 표현들이 그 객관적인 가치를 잃는다는 것을 보아도 이미 명백해진다. 인간은 확실히 공상의 힘에 의해 자기보다 더 높은 다른 종류의 개인을 표상 할 수 있을지 모른다. 그러나 결코 자기의 유, 즉 자기의 본질에서 벗어날 수 없다.
참고문헌
○ 김홍기 저(1996), 평신도를 위한 세계기독교의 역사이야기
○ 박호영(1982), 개화사상에 미친 근대기독교 학교의 역할에 관한 연구, 건국대학교 대학원
○ 이장식(1978), 기독교사상사 - 초중세편, 대한기독교서회
○ 오인탁 외 4인(1984), 기독교 교육론, 서울 : 대한 기독교 교육협회
○ 종교교재편찬위원회 편(1986), 성서와 기독교, 연세대학교출판부
○ 포이에르바하(1985), 기독교의 본질, 기독교명저 60선, 서울 : 종로서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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