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교육계획서 에이즈에 관하여 AIDS 예방에 대하여 AIDS 예방 건강교육계획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건강교육계획서
Know AIDS
Ⅰ 서론
1. 건강교육주제 : AIDS 예방
2. 대상 : @@고등학교 3학년 학생
3. 소요시간 : 질의 · 응답 포함 약 1시간
4. 장소 : @@고등학교 각 반
5. 대상자의 배경
한국과학기술원 경영학과 노공균교수가 전국에서 임의로 뽑은 고교생 2백90명(남자 1백42,여자 1백48명)에게 에이즈와 관련된 45개 항목의 설문을 제시, 연구한 청소년의 에이즈에 관한 지식태도믿음 및 행위에 대한 연구에서 따르면, 대다수 학생들은 틀린 답을 했다. 학생들은 또 에이즈에 대해 785%가 세계적으로 매우 심각한 보건문제라고 대답했으며 87%는 한국에서도 새로운 위협이 되고 있다고 응답했다. 학생들은 그러나 26%만이 자신도 에이즈에 걸릴 위험성이 있다고 답변했고 41%는 감염될 가능성이 거의 없기 때문에 에이즈는 위협 적인 문제가 아니라고 말해 에이즈에 대한 의식이 이중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학생들은 20%가 15세 이전에 이성교제를 시작했고 전체의 84%가 이성교제 중 키스를 하며 31%는 성행위까지 갖는다고 답해 학생들에 대한 성교육을 강화해야 할 것으로 지적됐다. 끝으로 에이즈에 관한 지식을 얻고 싶은 곳을 적으라는 요구에 대해 학교가 59%로 가장 많았으며 그 다음은 TV(44%) 의료기관(40%)의 순으로 나타나 학교의 교육이 시급한 것으로 지적됐다.
위에서 언급된 조사에서 볼 수 있듯이 학생들은 진실과는 동떨어져 있는 에이즈 상식을 갖고 있는 경우가 많았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우선 학교 교육에서부터 에이즈에 대한 올바른 지식과 예방방법 등을 학생들에게 올바로 주지시킬 필요가 있다.
마지막으로 지금 사회의 성가치관 변화가 에이즈 확산을 부추길 우려가 있다. 처음으로 성경험을 한 시기는 남녀 모두 중학시절(남학생 13%, 여학생 3%)이 가장 많았으며 남학생 중 0.8%, 여학생 중 0.7%는 초등학교에서 이미 성경험을 했다고 응답했다. 특히 남학생의 8.8%, 여학생의 1.8%는 동성애를 경험한 적이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포르노 등 음란물을 접촉해본 경험은 남학생 89%, 여학생 34 %에 이르렀다. 한국을 포함한 주요 41개국의 중산층 부모를 둔 2만5천명 이상의 10대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에이즈를 걱정하느냐는 질문에 조사대상 41개국 중 가장 낮은 6%만이 『그렇다』고 대답했다. 전체 평균은 43%였다.
학교, 가정, 정부가 청소년에 대한 성교육을 소홀히 한 결과가 아닌가 생각된다. 특히 부모들이 설마 내 자식이야라고 방심하는 경우가 많아 큰 문제가 아닐 수 없다. 가정에서 자녀들에 대한 성교육과 따스한 대화에 각별히 신경을 써야 할 것이다.
최근에 와서 에이즈 치료법을 개발을 위한 인간실험에 나서는 자원자들이 줄을 잇고 있다는 외신을 보았다. 거기에는 한국인도 포함되어 있다고 한다. 이제 에이즈는 강 건너 외국의 일이 아니다. 에이즈의 예방에 각별한 노력을 정부와 관계기관 뿐만 아니라 우리 모두가 해야 할 때가 온 것이다.
6. 학습동기
교육실시 전 건강교육 대상자인 고등학교 3학년 학생 350명을 대상으로 대상자 지식 척도를 위한 설문지를 실시 한 결과 AIDS에 대해 잘 못된 지식을 갖고 있는 경우가 약 56% 이상으로 생각보다 많았다. 그리고 많은 학생들이 AIDS에 대해 거부감을 갖고 예방의 교육이 필요성을 느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우리가 교육을 실시하는 것에 대해 매우 긍정적이고 수용적인 태도를 보여주었고, 교육을 한다고 하였을 때 자발적으로 참여한 학생들이므로 학습동기 수준이 높은 편이다.
7. 학습의 준비성
학습하고자 하는 마음이 갖추어져 있으며 교육을 이해할 수 있는 인지능력이 있고 AIDS에 관한 배경지식을 가지고 있으나 AIDS 관리법에 대한 자세한 지식은 부족하였다. 그리고 비슷한 연령의 대상자 집단에서 정보공유하기가 용이하고 호기심이 높다. 학습에 들어가는 비용은 감당할 수 있으며 예방법을 잘 이행할 의지를 가지고 있다.
8. 교수원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 사회복지실천관계의 기본원리(개별화, 의도적감정표현,통제된정서적관여, 비판적태도,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비밀보장)에 대해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