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성장만화에 대한 이중적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18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2. 일본 성장만화의 표면적 특징
2.1. 일본 성장만화는 평범한 사람들도 노력만 한다면 성공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보여준다.
2.2 일본성장만화는 경쟁이 가져오는 긍정적인 효과에 주목한다.
2.3 일본 성장만화는 인물들의 다양한 개성을 긍정적으로 묘사한다.
3. 일본성장만화의 이면적 특징
3.1. 평범한 사람도 성공할 수 있다는 일본성장만화의 결론은 과장된 것이다.
3.2 일본 성장만화는 경쟁 자체를 지나치게 미화하고 있다.
3.3 일본성장만화는 개인보다 집단을 중요하게 묘사하는 경향이 있다.
4.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이 글에서는 만화를 분석대상으로 하고자 한다. 만화는 우리주변에서 흔히 접할 수 있으며, 많은 사람들이 향유하는 문화인 것에 비하여 그 것에 대한 연구가 상당부분 미약한 것이 사실이다. 이러한 만화라는 매체가 실생활에서 차지하는 비중과, 우리가 그것에 대하여 알고 있는 바의 간격 차이에서부터 연구 동기를 가지게 되었으며, 이 번 기회를 통하여 만화에 좀 더 알아보고자 연구를 시작하게 되었다.
매체(media)란 소리를 전달하는 공기처럼, 사회에서 어떤 개인이나 집단의 의견이 서로 전해질 수 있도록 매개하는 역할을 하는 인쇄물, 방송물 등을 뜻한다. ‘미디어의 이해’에서 맥루한 Herbert Marshall Mcluhan, (1911.7~1980.12.31), 캐나다의 미디어이론가이자 문화비평가.
은 ‘미디어는 메시지이다.'라는 명제를 내걸고 미디어가 전달하는 내용 자체보다도 미디어 자체가 인간의 사고방식과 행동양식에 커다란 영향을 준다고 주장한다. 이러한 연구들에서 알 수 있듯이, 미디어가 담고 있는 내용, 그리고 그것이 인간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한 고찰에 있어서, 미디어가 어떠한 속성을 지니느냐가 중요한 척도가 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글의 분석 대상인 만화 역시 그것의 매체로서의 특징을 살펴 볼 때, 이번 연구의 의미에 대하여 생각해 볼 수 있을 것이다. 만화를 구분할 때 우선은 애니매이션과 인쇄물형태의 양자로 구분할 수 있다 정현숙, 일본만화의 사회학, 문학과 지성사, 2004, pp. 43-44. : “ 애니메이션은 만화를 원작으로 하는 경우가 많지만 그 생산주체와 생산방식이 만화와 다르고 소비행태도 다르기 때문에 출판만화와는 구별되는 독자적인 장르라고 할 수 있다.”
. 양자를 모두 분석하는 것 역시 의미가 있을 것이나, 본 연구에서는 인쇄물형태의 만화, 즉 스토리만화, 혹은 ‘코믹스(comics)’라고 불리 우는 출판만화를 분석대상으로 할 것이다. 이하에서 ‘만화’는 ‘스토리만화’ 혹은 ‘코믹스’라는 의미로 사용하기로 한다.

출판만화의 매체로서의 가장 큰 특징을 살펴본다면 그것이 글과 그림의 조화로 이루어 져있다는 것이다. 글이라는 매체의 장점은 분명함이다. 자연 언어(natural language)가 지니고 있는 상대적으로 제한된 의미, 그리고 그것을 기반으로 한 논리력이 글의 분명함을 가능케 한다. 하지만 글의 약점은 또한 의미를 제한하는, 그 분명함에서 온다. 반면 그림은 훨씬 더 즉각적이고 정감적이다. 따라서 대상의 형태를 구체적으로 보여 주는 그림은 구체적 사물을 대상으로 할 경우 글보다도 훨씬 더 쉽고 명확한 이해를 가능케 해 준다. 하지만 그림의 한계는 글에 비하여 훨씬 더 다의적이라는 점에 있다. 만화는 글의 분명함과 그림의 즉각성을 결합하면서 글의 어려움은 그림을 통해, 그리고 그림의 다의성은 글을 통해 보완하는 매체이다. 따라서 만화는 별다른 교육 수준이 없이도, 문화권의 차이에도 영향을 덜 받으면서 누구에게나 쉽게 받아들여지고 이해될 수 있는 매체인 것이다. 정준영, 만화 보기와 만화 읽기, 1994, 도서출판 한나래, pp. 28-42.
이러한 만화의 특징으로 인하여 만화는 편리한 접근성과 더불어 강한 호소력을 지닌 매체로서 자리매김 할 수 있었다.
만화를 분석 대상으로 한다고 하면, 세상의 모든 만화를 분석할 수 도 있을 것이나 이는 우리의 역량이나 논의의 실익을 살펴보았을 시 적합하지 못할 것이다. 이 글에서는 ‘일본’만화를 분석 대상으로 한다. 이는 세계전체 만화 시장에서 62%의 비중(2001년 현재)을 점유하는 일본만화가 차지하는 세계적 위상 정현숙, 일본만화의 사회학, 문학과 지성사, 2004, p. 20.
이나, 한국 만화 시장에서 일본만화의 인지도 대한출판문화협회의 자료에 따르면 2001년 현재 번역만화는 전체 만화 발행종수의 46.8%를 차지한다. 이는 다른 도서들에 비하여 월등히 높은 수치이다. 정확한 통계는 없지만 이들 중 상당수가 일본만화일 것으로 예상된다.
만화공간매체인 ‘코믹스톰’이 발표한 ‘2002 만화 베스트셀러 20선’의 자료를 살 펴 볼 때, 20선 모두 일본번역만화가 차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를 고려하였을 때, 일본만화를 분석 대상으로 하는 것은 의미 있는 분석이 될 수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주제 선정의 이전의 단계로 주변에서 우리가 접했던 소위 ‘인기만화’들의 공통점들에 대하여 생각해 보았다. 그 결과 많은 ‘인기만화’들이 일면 공통적인 이야기 전개의 틀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되었으며, 그 중요한 특징으로서 주인공의 내면과 그 능력의 ‘성장’이라는 측면이 존재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그러나 만화의 분류에 대한 연구들을 살펴보았으나, 우선 논의의 결과가 분명치 않았으며 ‘성장만화’라는 카테고리를 찾을 수는 없었다. 따라서 일면 유사해 보이는 성장소설의 개념 한용환, 소설학 사전, 고려원, 1992, p. 241. 에서 저자는 성장만화를 ‘유년기에서 소년기를 거쳐 성인의 세계로 입문하는 한 인물이 겪는 내면적 갈등과 정신적 성장, 자신을 둘러싸고 있는 세계에 대한 각성의 과정을 주로 담고 있는 작품들’로 정의하고 있다.
을 차용하여 ‘성장만화’라는 개념을 정의하기로 하였다. 이 글에 있어서의 ‘성장만화’란 ‘유년기에서 소년기를 거쳐 성인의 세계로 입문하는 주인공이 겪는 내면적 갈등과 정신적, 육체적 능력의 성장을 주로 담고 있는 만화’ 라고 한다. 이는 성장 소설의 개념에 비하여 ‘육체적 능력의 성장’이라는 개념이 새롭
참고문헌
김광수 외(대중문학연구회 편), 대중문학이란 무엇인가?, 평민사, 1995
김병희, 한국 현대성장소설의 구조와 의미망, 한국학술정보(주), 2007
김장호,박성식 옮김, 프레드릭.L.쇼트, 이것이 일본만화다, 다섯수레, 1999
이보미 외, 성장소설이란 무엇인가?, 청예원, 1999
정하미, 눈동자의 빛으로 일본만화를 본다, 지식산업사, 2005
정준영, 만화 보기와 만화 읽기, 도서출판 한나래, 1994
정현숙, 일본만화의 사회학, 문학과 지성사, 2004
한용환, 소설학 사전, 고려원, 1992
2001년 번역 도서 분야별 발행 종수 현황 : 대한출판문화협회
2002 만화 베스트셀러 20선 : 코믹스톰
청소년의 대중매체 건전활용방안 연구 : 영상매체를 중심으로, 문화체육부 청소년 정책실, 1997



http://blog.naver.com/slam_tank
http://www.lgeri.com
http://www.lgeri.com/management/organization/article.asp?grouping=01020200&seq=410&srchtype=0&srchword=
http://www.paraban.x-y.net/comic_html/glass_mask.htm
http://www.research.nttnavi.co.jp/305clr/clr_028_02.html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제교육] 제 7차 교육과정의 경제교육과 외국의 경제교육 내용 분석 및 경제교육의 방향
  • 성장과 안정의 국제적 양상2. 일본의 경제교육 내용일본의 경제교육의 목표를 보면, 과학적으로 사회를 인식하고 경제적 사상에 대한 이해력과 의사결정 능력을 기르는 것을 목적으로 경제학의 기본개념, 경제구조 및 경제 제도를 이해하고 그것을 현실적으로 경제사상에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을 증진시킴과 동시에 일본의 자본주의 구조와 노동?생산?산업의 현상 및 역사적 추이에서의 경제적 이유와 의미를 고찰하고 이해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

  • [영상커뮤니케이션] 일본 드라마
  • 일본어 가창 전면 허용하고 국내 영화상영관에서 개봉된 일본 영화와 애니메이션이 방영되었지만 버라이어티 쇼 등 기타 오락 프로그램의 개방은 다음으로 미뤄졌다.왜 일본 드라마인가? 일본 방송의 경우 만화책과 애니메이션 (불법 유통을 포함한), 영화와 비디오, 공연, 출판물, 게임에 이어 가장 마지막으로 개방된 매체이다. 일본 문화에 대한 부정적인 시각과 방송의 특성상 가장 대중적이고 그 파급력이 크다는 이유로 짐작된다. 방송 분야 개

  • 정보화 사회의 도래와 미래교회의 목회적 대응
  • 성장은 원자가 분열해 나가듯이 기하급수적으로 그 자체에 생명력을 가지고 자신(自身)을 증식(增殖)시켜 나가고 있다. 오늘날 정보화의 대표주자인 인터넷만 예로 들어도 이 이야기는 과장이 아님을 알게 된다. 30년 전 미 국방부의 실험으로 시작된 인터넷(Internet)은 1984년 그 울타리를 벗어났다. 이후 PC 붐을 타고 덩쿨처럼 뻗어나가 매년 2배 정도씩 성장, 오늘날에는 세계 170여 개의 국가에서 5천~6천만 명의 이용자들을 거느리고 있다. 일본, 뉴질랜

  • 일본 음악시장의 역사 및 특징, 당위성, 유래, 원인, 정의, 음악시장의 성장배경, 현황, 나아갈 방향 조사분석
  • 일본대중음악 시장의 거대한 모체가 되고 있다는 것인데, 가장 쉬운 사례로 저 유명한 X-JAPAN이 인디 밴드에서 가장 크게 성공한 밴드라는 점에서 상징적으로 인디음악의 힘을 알 수 있다. 그 외에도 LUNA SEA, GLAY, L‘arc En Ciel, 등의 유명 밴드도 처음엔 인디 레이블을 기반으로 성장하였으며, 심지어는 모닝구 무스메 등의 아이돌 가수들도 인디를 거치기도 한다. 하지만 대부분의 인디 그룹들은 메이저에 얽매이지 않는 그들만의 음악을 하고 싶어 하고,

  • 독후감 모음집(A+, 100권) -] 서울대 권장도서 독후감, 국문과 과제 및 독후감 중 A+ 평가작 선별제공
  • 대한 분석을 알려주려고 이 책을 저술했다.이 책의 전반부에서는 2017년 현재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이 높은 국가들인 중국, 미국, 서유럽, 그리고 러시아의 역사와 성장 과정을 분석하며 왜 이 국가들이 세계를 제패하는 세력으로 발전하게 되었는지에 대해, 그리고 이들이 펼치는 정책들과 지리의 관계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중반부에서는 한국, 라틴아메리카, 아프리카, 중동, 그리고 인도 등의 국가간 갈등의 원인을 파헤치며 각국의 성장 저해 요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