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어학 고전시가의 자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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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자연
1. 들어가는 말
자연이란 나와서, 자라고, 쇠약해져, 사멸하며 그 안에서 생명력을 가지고 스스로의 힘으로 생성, 발전하는 것을 말한다. 우리가 조금만 눈을 들어보면 보이는 나무, 산, 강, 꽃 등이 모두 자연에 속한다. 생명력을 지고 있다는 것이 자연을 설명하는 가장 좋은 수식어일 것이다. 살아있는 모든 생명체가 그러하듯이 인간 또한 자연과 조화를 이루면서 살아가고 있다.
이러한 자연을 고전시가에서는 어떻게 그리고 있는지 알아보겠다. 또 산업의 발달 이후 자연을 대하는 태도가 어떻게 변화하였는지 현대시와 비교해서 살펴보겠다.
이를 통해서 자연의 소중함을 느끼고 자연이 인간의 문학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깨닫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한다.
2. 사대부와 서민시가의 자연
자연을 노래하는 문학작품의 경우에도 그것을 향유하는 계층에 따라서 그것을 대하는 작자의 태도가 많이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예를 들어, 사대부의 경우 자연의 경치를 구경하거나, 자연을 통해서 유교이념을 표현하고자 하였다. 서민의 경우는 자연의 경치를 구경한 것도 있지만 사대부의 시조보다 사실적이고 자연을 통해서 계급을 비판했다.
이렇듯, 자연을 주제로 하는 시조나 가사는 많지만 어떠한 계층이냐에 따라 다른 특성이 나타난다. 따라서 사대부와 서민의 시조에서 자연을 주제로 하는 시조를 살펴보고 어떠한 차이점이 있는지 살펴보겠다. 더 나아가 산업의 발달 이후 자연을 대하는 태도가 어떻게 변화하였는지 현대시에서 나타나는 자연과 조선시대의 시조에서 나타나는 자연을 비교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2.1 사대부 시가의 자연
2.1.1 사대부 시가의 발생과 성격
조선왕조를 건국한 주체세력은 사대부 신분인 사족과 향리신분인 이족을 엄격하게 갈라놓고 이족이 사족으로 성장하는 것을 사실상 불가능하게 하고 지배신분의 확대를 막았다. 사대부 자신이 원래는 지방 향리 출신이었지만 이제는 사정이 달라져서 경쟁자를 도태시키면서 스스로의 안정을 꾀할 필요가 있었던 것이다.
그렇게 해도 관직이나 토지는 한정되어 있었는데 사대부는 계속 늘어나서 사대부 상호간의 갈등과 분열이 심해졌으며 그 모든 문제가 사상과 문학에서의 경쟁을 통해 표출되었다. 이에 따라 사대부는 두 세력으로 나뉘어졌다. 권력과 토지를 차지하여 유리한 고지를 이미 점령한 개국공신이나 개국 후의 공신 또는 그 후예로서 중앙 정계에서 확고한 기반을 구축하고 기득권을 지키고자 했던 훈구파와 중앙 정계로의 진출을 꾀하면서 새 왕조 창건의 명분을 철저하게 시행할 것을 요구하던 사림파로 나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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