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문학사] 세기전환기의 문학(1890-192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2.23 / 2019.12.24
- 40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I. 사조 이해의 전제와 역사적‧문화적 배경
II. 세기말의 문학 경향 및 특징
III.반자연주의 문학사조로서의 상징주의, 인상주의, 신낭만주의, 신고전주의
1. 인상주의, Impressionismus
2. 상징주의, Symbolismus
3. 신낭만주의, Neuromantik
4. 신고전주의, Neuklassik
IV. 문학적 표현
1. 서정시
2. 서정극, Lyrisches Drama
3. 신비극, Mysterisches Drama
4. 사물시
V. 세기전환기의 문학작가
1. Rainer Maria Rilke(1875-1926)
2. Stefan George(1868-1933)
3. Hugo von Hofmannsthal(1874-1929)
4. Stefan Zweig(1881-1942)
참 고 문 헌
- 본문내용
-
예전에도 이미 한 세기가 끝나는 세기말이 여러 번 존재했음에도 불구하고 문예학자들이 1900년을 전후로 한 시기를 가리켜 유독 '세기말fin de si cle' 이니 혹은 '세기전환기 Die Jahrhundertwende'니 하는 문예학적 그리고 예술사적 꼬리표를 붙인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 물론 이때의 이 용어는 말 그대로 한 세기의 종국이나 한 세기가 다른 세기로 넘어가는 과도기라는 단순한 시간적 규정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오히려 이 개념은 독일 문화사에 있어서 하나의 특이한 상황, 즉 역사의 한 특별한 시점을 칭하고 있다. 1869년에 이미 무의식의 철학자 하르트만Ed. v. Hartmann이 "우리들은 르네상스와 종교개혁이래 일찌기 전례 없는 커다란 변혁의 시대에 살고 있다"라고 언급했듯이, 19세기 후반의 유럽 세계는 엄청난 변화를 맞고 있었다.
정치 사회적으로 당시 유럽 국가들은 자본주의, 제국주의, 식민지주의, 헤게모니 쟁탈, 강대국을 중심으로 한 권력의 블럭화 등의 정치 경제 사회의 변혁의 소용돌이 속에 휘말려 있었다. 정신적인 정황에서 살펴보면 유럽인들은 한 쪽에서는 마르크스주의, 실증주의, 자연주의 그리고 자연과학과 진보사상에 대한 절대적인 믿음을 추구하고 있었고, 다른 한 쪽에서는 심미주의, 상징주의 나아가 새로운 신화를 추구하고 있었다. 동시에 조형예술적인 측면에서 보면 신낭만주의, 신고전주의, 신고딕 및 라파엘 前派 등, 과거의 양식들이 예술 속에 새롭게 부활하고 있었고, 인상파와 상징주의 회화에서 볼 수 있는 변화된 시각적 표현양식들이 실험되거나 실현되고 있었다. 말하자면 이 1900년을 중심으로 한 이 시기에는 우리가 간단하게 조망하기 어려운 다양한 역사적·시대적 배경이 깔려 있었다.
- 참고문헌
-
․독일문학사 / Baumann, Barbara / 경진문화사 / 2002
․독일 문학사 / 김승옥 / 우삼 / 1996
․독일문학사 :독일문학의 기본배경과 양식 및 형성 / Hoffmann, Friedrich G / 1992
․독일문학사 / Martini, Fritz / 乙酉文化社 / 1989
․호프만스탈 / Hofmannsthal, Hugo Von / 知識工作所 / 2001
․죽음의 미학, 호프만스탈의 “바보와 죽음”에 나타난 심미주의와 그 극복 / 한복희(계명대)
.독일문학 사조사 (지명렬 편, 서울대학교 출판부)
.독일 문학사-독일 문학의 기본 배경과 양식 및 형성(호프만/뢰쉬)
.독일 문학사(김성곤, 경진문화사)
.논문, 세기 전환기의 독일문학의 흐름-양식다원주의, 생 언어회의 (이주동)
.논문, 세기 전환기의 반자연주의 독일문학 연구 (조창섭)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상담교사가 교실수업을 실시할 때 진로영역에서 교실수업의 구체적인 내용을 제시하시오
- 자아개념의 발달원리와 발달단계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