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육환경 - 영화 “Billy Elliot”에서의 교육환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5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교육환경: 영화 “Billy Elliot”에서의 교육환경 중 사회문화환경을 중심으로
<목 차>
Ⅰ. 서 론 - 교육본위론 관점으로 본 교육환경
Ⅱ. 본 론
1. 교육의 재개념화
2. 교육환경의 분류
Ⅲ. 교육환경 사례연구 - 영화 “Billy Elliot”에서의 교육환경
IV. 결 론
I. 서론 - 교육본위론 관점으로 본 교육환경
인간과 환경 간에는 서로가 다른 것을 규정하는 긴밀한 상관관계가 있어서 환경을 바꿔서 자신을 바꾸거나 자신을 바꾸어 환경을 바꿀 수도 있다. 이러한 원리를 교육의 세계까지 확장시킬 때 교육과 그것을 둘러싸고 있는 교육 환경을 생각할 수 있을 것이다.
교육은 그 자체의 내재성을 가지고 있지만 그것이 처한 정치적, 경제적, 사회적, 문화적, 심리적 환경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서로 영향을 주고받는다. 교육과 환경은 삶이라는 전체 구조의 요소로서 서로 밀접한 상관관계를 가지면서 상대를 규정한다. 즉 삶에서 서로 결정하고 결정을 받는 관계를 지니고 있는 것이다. 마치 교육의 활동이 이루어지는 공간이 학교가 전부일 수 없듯이 교육을 재개념화한 교육환경 역시 지금까지 우리가 생각하여 왔던 교육환경과는 전혀 다른 것임을 알아야 한다. 삶의 전체 구조 속에 교육은 언제나 인간과 병립하면서 존재해왔으며 여타 환경적 요소들과 지속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교육의 패러다임을 조성해 왔다.교육환경이란 이처럼 교육과 비교육적 세계간의 관계양상을 탐구하며 서로가 어떤 영향을 주고 받는지를 연구하는 분야이다. 따라서 우리 조는 기존의 ‘교육환경’에 대한 잘못된 개념인식을 바로잡고 교육본위론의 입장에서 본 ‘교육환경’에 대해 논하고자 한다. 또한 이러한 논의를 "Billy Elliot"의 사례를 통해 좀 더 자세히 분석하여 교육과 비교육적 환경들 사이에서 교육은 어떤 영향을 주고받는지 살펴볼 것이다. 마지막으로 교육과 비교육적 환경과의 원만한 관계도약을 위해서는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야 할지 그 방법적 대안을 덧붙이고자 한다.
Ⅱ. 본 론
1) 교육환경의 재개념화
우선 기존의 교육환경에 대한 개념부터 살펴보자. 사람들은 보통 ‘교육환경’이라고 하면 학교를 떠올리고 학교라는 공간에 교육이 좀 더 잘 이루어지게 하기 위해서 어떤 물리적 심리적 조건들을 제공해주는 것이 교육환경이라 생각한다. 좀 더 넓은 의미로 ‘교육환경을 조성한다’란 말로 포장한다. 또는 어떤 인간상이나 그 인간상을 실현하기 위해 갖추어야 할 덕성을 길러내는 데 도움이 되는 것을 교육적 환경으로 보기도 한다. 그러나 이러한 개념들은 교육의 내재적 구조들을 인정하지 않는 것들이다.
교육은 어떤 교육적 소재를 통해 상품위차가 있는 상구자와 하화자가 만나 이루어지는 활동이다. 교육환경은 이들의 교육활동을 조장하기고 하도 때로는 저해하기도 하는 그들을 둘러싼 교육 밖의 다른 세계를 말한다. 따라서 교육본위론에서 본 교육환경은 교육을 제외하여 교육과 관련을 맺고 있는 모든 것을 지칭한 것으로서 교육의 입장에서 교육여건에 해당한다. 이들은 고유의 내재적 구조를 가지고 교육과 밀접한 상호작용을 가진다.
교육은 환경의 조건에 따라 교육이 지속하거나 번창 혹은 소멸할 수도 있는 것이다. 따라서 환경에서 교육의 주체는 교육의 본질을 살려주면서 동시에 그것으로부터 지원을 받는 여타의 세계에 대한 배려와 환경의 조성이 필요하다. 바람직한 교육의 환경은 교육을 실행하면서 점차 밝히고 교정해 나가는 것이 정석이지만 넓게 볼 때 교육의 입장에서 플러스가 되는 환경을 조성하고자 한다.
2) 교육환경의 분류
교육은 그 자체의 내재성을 가지고 있지만 그 폭과 행사의 범위는 그것이 처한 역사적 시기, 그 시기중의 지리적, 물리적, 공학적, 심리적, 정치적, 사회적, 문화적, 종교적 복합체와 맺는 밀접한 관계 등에 의해서 부분적으로 규정되고 제약 받을 수밖에 없다. 따라서 이러한 환경요소들과의 공존의 원칙은 그 각각의 상대적인 자율성을 인정해야 한다는 점이다. 이들은 교육과 마찬가지로 나름의 구조를 가지고 진행되지만 삶의 전체구조 속의 요소로서 점에서 서로는 밀접한 상관관계를 유지하며 진화한다. 그럼, 이들 각 요소들이 어떻게 교육에 플러스환경으로 작용할 수 있을지, 그 조건들을 살펴볼 것이다.
① 물리적 환경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독교교육] 기독교교육의 예술적 접근
  • 교육의 현실C. 예술적 접근의 필요성1. 기독교교육과 예술의 관련성2. 하워드 가드너의 다중 지능 이론3. 상상력의 중요성 대두Ⅲ. 예술의 이해A. 예술의 정의B. 예술적 인식C. 예술과 뇌 과학적 연구D. 예술과 이성교육E. 예술의 특징 등Ⅳ. 기독교교육학자들의 예술적 접근A. John H. Westerhoff1. 인간의 인식방법2. 종교교육과 예술의 관련성3. 환경을 통한 교육4. 웨스터호프의 예술적 접근B. Maria Harris1. 종교적(Religious)2. 가르침의 네 가지 본질3.

  • [대중문화의 이해] 영화 - 디 아워스를 통해 본 여성들의 삶
  • 영화의 버지니아 울프가 살던 사회적 환경은 19세기 말이다. (영국에서 이 세기의 마지막 20년은 자신의 성(sex)이 직면한 문제를 의식적으로 표현하는 여성 소설가의 활동이 급증했던 시기이다. 그들의 소설은 신여성을 다루는 소설이었다. 1880-1890년대에 발표된 많은 소설들, 특히 그중에서도 여성 작가들이 쓴 상당수의 소설들은 여성의 불행한 경험과 직업이나 고등교육을 통한 성취로 대안의 길을 찾으려는 여성들의 투쟁을 상세하고 성적으로 솔직하

  • [발달심리] 영화 빌리 엘리엇 Billy Elliot에서 인물들과의 관계를 통한 자아정체감 분석
  • Elliot에서 인물들과의 관계를 통한 자아정체감 분석>1. 빌리 엘리엇 - 엄마2. 빌리 엘리엇 - 형, 아버지3. 빌리 엘리엇 - 발레 선생님 4. 빌리 엘리엇 - 게이 친구5. 빌리 엘리엇 - 가상의 라이벌1. 나와 세상과의 관계 안에서 찾은 나 2. 가장 친한 친구와의 관계 안에서 찾은 나 3. 봉사활동에서 나의 자아정체감 형성4. 여러 역할 안에서 혼란을 겪었던 자아정체감5. 엄마와의 관계 안에서 찾은 나 6.

  • [교육행정] 장학론[SuperVision and Instructional Leadership]
  • 교육과정개발(Curriculum Development) : 교실에서 수업의 내용, 계획, 자료를 수정하거나 개선할 수 있도록 함.⑤ 현장연구(Action Research) : 학습증진을 목표로 가지고 있는 교사에 의해 학교나 교실에서 어떤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에 대한 연구.3) Unification(통합) & Product(결과)교사들이 최적의 환경에서 조직목표(Organizational Goals)와 교사의 욕구(Teacher Needs)를 함께 통합할 수 있도록 하여 “학생의 학습개선(Improved Student Learning)을 가져오게 함.Part2. 는 필수적인

  • 학문과 예술의 독자성 추구 노력과 그 교육학적 시사점의 탐색
  • 교육의 세계를 그 자체로서 가치로운 내재계의 하나로 정립하기 위해 교육학이 어떤 역할을 할 수 있는지에 대해 시사점을 얻을 수 있기를 기대한다. 1. 내재적 가치의 인식특정 세계가 지닌 가치는 내재적 가치와 외재적 가치로 구분하여 논의될 수 있다. 내재적 가치는 오직 그 세계에 의해서만 성취될 수 있는 것인데 비해, 외재적 가치는 특정한 세계가 그 이외의 세계들에 대하여 수단으로 소용되는 제반 가치들을 총칭한 것으로, 이론상 내재적 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