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육환경 - 영화 “Billy Elliot”에서의 교육환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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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환경: 영화 “Billy Elliot”에서의 교육환경 중 사회문화환경을 중심으로
<목 차>
Ⅰ. 서 론 - 교육본위론 관점으로 본 교육환경
Ⅱ. 본 론
1. 교육의 재개념화
2. 교육환경의 분류
Ⅲ. 교육환경 사례연구 - 영화 “Billy Elliot”에서의 교육환경
IV. 결 론
I. 서론 - 교육본위론 관점으로 본 교육환경
인간과 환경 간에는 서로가 다른 것을 규정하는 긴밀한 상관관계가 있어서 환경을 바꿔서 자신을 바꾸거나 자신을 바꾸어 환경을 바꿀 수도 있다. 이러한 원리를 교육의 세계까지 확장시킬 때 교육과 그것을 둘러싸고 있는 교육 환경을 생각할 수 있을 것이다.
교육은 그 자체의 내재성을 가지고 있지만 그것이 처한 정치적, 경제적, 사회적, 문화적, 심리적 환경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서로 영향을 주고받는다. 교육과 환경은 삶이라는 전체 구조의 요소로서 서로 밀접한 상관관계를 가지면서 상대를 규정한다. 즉 삶에서 서로 결정하고 결정을 받는 관계를 지니고 있는 것이다. 마치 교육의 활동이 이루어지는 공간이 학교가 전부일 수 없듯이 교육을 재개념화한 교육환경 역시 지금까지 우리가 생각하여 왔던 교육환경과는 전혀 다른 것임을 알아야 한다. 삶의 전체 구조 속에 교육은 언제나 인간과 병립하면서 존재해왔으며 여타 환경적 요소들과 지속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교육의 패러다임을 조성해 왔다.교육환경이란 이처럼 교육과 비교육적 세계간의 관계양상을 탐구하며 서로가 어떤 영향을 주고 받는지를 연구하는 분야이다. 따라서 우리 조는 기존의 ‘교육환경’에 대한 잘못된 개념인식을 바로잡고 교육본위론의 입장에서 본 ‘교육환경’에 대해 논하고자 한다. 또한 이러한 논의를 "Billy Elliot"의 사례를 통해 좀 더 자세히 분석하여 교육과 비교육적 환경들 사이에서 교육은 어떤 영향을 주고받는지 살펴볼 것이다. 마지막으로 교육과 비교육적 환경과의 원만한 관계도약을 위해서는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야 할지 그 방법적 대안을 덧붙이고자 한다.
Ⅱ. 본 론
1) 교육환경의 재개념화
우선 기존의 교육환경에 대한 개념부터 살펴보자. 사람들은 보통 ‘교육환경’이라고 하면 학교를 떠올리고 학교라는 공간에 교육이 좀 더 잘 이루어지게 하기 위해서 어떤 물리적 심리적 조건들을 제공해주는 것이 교육환경이라 생각한다. 좀 더 넓은 의미로 ‘교육환경을 조성한다’란 말로 포장한다. 또는 어떤 인간상이나 그 인간상을 실현하기 위해 갖추어야 할 덕성을 길러내는 데 도움이 되는 것을 교육적 환경으로 보기도 한다. 그러나 이러한 개념들은 교육의 내재적 구조들을 인정하지 않는 것들이다.
교육은 어떤 교육적 소재를 통해 상품위차가 있는 상구자와 하화자가 만나 이루어지는 활동이다. 교육환경은 이들의 교육활동을 조장하기고 하도 때로는 저해하기도 하는 그들을 둘러싼 교육 밖의 다른 세계를 말한다. 따라서 교육본위론에서 본 교육환경은 교육을 제외하여 교육과 관련을 맺고 있는 모든 것을 지칭한 것으로서 교육의 입장에서 교육여건에 해당한다. 이들은 고유의 내재적 구조를 가지고 교육과 밀접한 상호작용을 가진다.
교육은 환경의 조건에 따라 교육이 지속하거나 번창 혹은 소멸할 수도 있는 것이다. 따라서 환경에서 교육의 주체는 교육의 본질을 살려주면서 동시에 그것으로부터 지원을 받는 여타의 세계에 대한 배려와 환경의 조성이 필요하다. 바람직한 교육의 환경은 교육을 실행하면서 점차 밝히고 교정해 나가는 것이 정석이지만 넓게 볼 때 교육의 입장에서 플러스가 되는 환경을 조성하고자 한다.
2) 교육환경의 분류
교육은 그 자체의 내재성을 가지고 있지만 그 폭과 행사의 범위는 그것이 처한 역사적 시기, 그 시기중의 지리적, 물리적, 공학적, 심리적, 정치적, 사회적, 문화적, 종교적 복합체와 맺는 밀접한 관계 등에 의해서 부분적으로 규정되고 제약 받을 수밖에 없다. 따라서 이러한 환경요소들과의 공존의 원칙은 그 각각의 상대적인 자율성을 인정해야 한다는 점이다. 이들은 교육과 마찬가지로 나름의 구조를 가지고 진행되지만 삶의 전체구조 속의 요소로서 점에서 서로는 밀접한 상관관계를 유지하며 진화한다. 그럼, 이들 각 요소들이 어떻게 교육에 플러스환경으로 작용할 수 있을지, 그 조건들을 살펴볼 것이다.
① 물리적 환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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