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서와 성격 청소년 문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2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정서와 성격
목차
Ⅰ.서론
Ⅱ.정서와 성격
1.성격발달
2.심리교육의 원리
3.인지행동적 프로그램 구성요소
4.학생들의 자존감 발달지도
5.학업에 대한 학습된 무기력
6.아동과 청소년의 정신장애
Ⅲ.결론
Ⅳ.참고문헌
Ⅰ. 서론
학생들을 책임 있는 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게 돕고 빠른 속도로 세계가 하나되는 지구사회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역량을 길러주는데 있어서 교육의 역할이 강조되고 있다. 그러나 무너지는 교권, 학업의 가치를 평가 절하하는 또래압력, 공부 대신 쉬운 길로 성공의 정상에 오르려는 유혹, 증가하는 가정의 이혼과 불화, 그리고 시시각각 변화하는 정보사회가 가져다주는 불안정감과 같은 다양한 요인들이 학생들의 건강한 성장발달을 위협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극도로 상업화되어 가는 TV등 대중매체 또한 학생들의 가치관에 악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러한 위기적인 상황에서 단순히 인지적인 암기력만을 요구하는 획일적인 교육방식보다는 학생들의 다양성과 장점에 초점을 맞추어 교육하고 학생들의 정서적·사회적인 발달을 촉진하려는 노력을 교육현장에서 기울이는 것이 필요하다.
그렇기 때문에 이번 장에서는 청소년의 성격형성과 관련되는 발달이론과, 심리교육의 지도원리, 자존감향상의 훈련방법, 청소년의 학업에 대한 문제 그리고 마지막청소년의 정신장애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Ⅱ.정서와 성격
1. 성격 발달
▶ 성격에 대한 정의는 다양하나 대게 환경에 대한 개인의 적응을 특징지우는 비교적 일관성 있고 독특한 행동양식과 사고양식 이라고 정의된다.
성격의 특징 적 요소
(1) 정신역동 이론
프로이드는 무의식의 개념을 처음으로 성격이론으로 제시하였으며 건강한 성격을 형성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인간의 심리들의 갈등과 긴장을 적절한 방식으로 해결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봄
① 인간 심리의 구조
원초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대사회에서 발생하고 있는 다양한 청소년문제에 대해 서술하시오
  • 문제발생 원인이 적은 가정일수록 그 속에서 적절한 인간관계와 역할을 배울 수 있게 된다. 청소년은 가정생활에서 올바른 인격을 형성하며, 가정 내 부모의 가치관, 교육적 식견, 부부관계, 자녀의 이해 정도, 교육에 대한 열의, 가정교육의 방침, 양육방식 등에 의해 가장 예민하게 영향을 받는다.그러나 가정이 불행하다면 성장하는 청소년은 정서적으로 불안하고 많은 문제를 지닌 비행청소년이 될 수 있으며, 이러한 청소년의 성격은 성인이 되어서

  • 청소년 심리 청소년심리학의 기초 청소년에 대한 역사적 조망
  • 제 1강 청소년 심리학의 기초제 1절 청소년에 대한 역사적 조망 ○ 청소년 심리학- 청소년의 행동ㆍ사고ㆍ성격ㆍ정서가 어떠하며, 어떻게 발달하는가에 대해 이론적으로 연구하고 정리하는 과목- 이들은 홀로 발달하는 것이 아니라 사회 환경(가정, 학교, 친구 등)에 영향을 받고 상호작용하면서 성장.1부 : 청소년 심리학의 이해 2부 : 청소년기의 심리 발달3부 : 청소년기의 사회적 맥락 4부 : 청소년 문제 행동 (청소년기의 부적응 행동)○ 청소년에

  • [아동복지] 아동복지실천의 전제
  • 청소년의 원조과정에 적용할 수 있다.- 개별화 : 아동 ․ 청소년이 처한 가치 ․ 문화, 생활경험을 각 개인의 환경과 특성을 고려하여 개별적으로 돕는 것을 의미한다.- 의도적 감정표현 : 특수한 문제나 욕구가 있는 아동 ․ 청소년은 감정표현과 타인에 대해 부정적인 경우가 많다. 따라서 감정표현과 문제해결을 위해 의도된 감정을 표현하거나 자극을 통해 격려함을 의미한다.- 통제된 정서적 관여 : 원조자는 아동 ․ 청소년의 감정에 민감해야 하

  • 청소년의 복지에 관하여 가장 적절한 이론적 접근이 무엇이며 그 이유와 다음 사례에 개입하여 서비스 계획을 세우시오
  • 청소년의 감정에 민감하게 대처하고 적절히 반응하는 통제된 정서적 관여, 청소년을 있는 그대로 받아드리는 수용, 청소년에게 책임이나 죄를 따지지 않는 비심판적 태도, 청소년의 선택과 결정을 존중하는 자기결정, 그리고 청소년의 사생활과 비밀을 보장해야 한다. 이에 본론에서는 개별화사회사업의 모델 중에서 위의 사례에 적합한 모델로 과제중심모델을 선택하여 적합한 이유와 사례 중 A의 문제를 직접 사정하고 서비스계획을 제시해보고자 한

  • [교육학] 생활지도 [生活指導] 와 상담
  • 생활지도 生活指導 와 상담 1장. 생활지도의 정의아동 및 청소년들이 성장과정에서 당면하게 되는 가정적교육적직업적신체적정서적성격적인 여러 가지 문제를 자기의 힘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봉사활동. 문제아동만이 생활지도의 대상이 되는 것이 아니라 모든 학생들이 대상이 된다. 자기실현 또는 자아실현은 생활지도의 목표이며, 여기에는 자기 자신의 능력이나 취미, 잠재적 가능성에 대한 정확한 이해지적정서적신체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