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문화산업 속의 요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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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문화산업 속의 요괴
Ⅰ. 서론
유령, 요괴와 같은 초월적인 존재에 대한 이야기는 어느 나라에나 있을 것이다. 그 중 일본은 요괴에 대한 연구서나, 소설, 극화와 같은 것들이 눈에 띄게 많이 간행되고 있는 나라이다. 이는 지금까지도 다양한 신을 믿고 있는 일본인들이 예부터 전해 내려오는 요괴나 괴이현상에 관한 수많은 이야기들을 현대의 상상력 분야의 문화산업들로 발전시킨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그렇다면 일본은 전설 속 요괴들을 어떤 식으로 문화 산업속의 중요한 일부로 만들었는지 여러 가지 분야를 통해 종합적으로 파악해보자.
Ⅱ. 본론
1. 일본 문화산업 속 요괴의 등장 배경
오늘날 대중문화의 유력한 소재적 기반이 되는 것은 바로 상상력이다. 상상력에 바탕을 둔 작품이 젊은 층에게 각광받는 것은 우리의 기억에서 이미 사라져 버린 듯한 유령이나, 요괴에 관한 것을 다시 되살려 주기 때문이다. 일본 사회에 나타나고 있는 요괴 붐 또한 이와 비슷한 맥락이라고 할 수 있다.
일본은 이미지와 상상력을 억압했던 유교전통이 강한 한국, 중국에 비해 불교와 민간신앙의 전통이 강했다. 이로 인해 일본은 요괴학이나 도교학 같은 상상력 분야의 학문이 발달하였다. 이 요괴학과 도교학의 연구가 고대 문화의 탐색 이외에 관련된 현대 문화현상까지 다루며, 산업화된 작품들을 분석, 평가함으로써 더 나은 다음의 산업화를 이루게 되었다.
성공적인 요괴 문화 산업화의 이면에는 학문적 기반 이외에 풍부한 전통자료의 유산이 있었다. 작품 속에 등장하는 요괴들은 일시적으로 고안된 것들이 아니라 에마키() 이야기·전설 등을 그림으로 그린 두루마리
, 판화, 설화집 등에 실린 전통 이미지에 근거한 것들인 것이다. 따라서 일본 문화산업의 소재로 요괴를 자주 등장하고 있는 것이다.
2. 일본의 요괴
1) 자시키와라시(座敷童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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