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애니메이션 문화 일본 애니메이션 역사 일본 애니메이션 특징과 장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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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의 애니메이션 문화♤
목 차
ⅰ.서론
ⅱ.본론
1. 일본 애니메이션의 역사
2. 일본 애니메이션의 특징과 장르
※ 장르
(1)순정물
(2)로봇물
(3)하드고어, 하드코어
(4)공상과학물과 사이버 펑크물
3. 일본 애니메이션 유명한 감독
※ 극장용 애니메이션
(1) 데즈카 오사무
(2) 토미노 유시유키
(3) 미야자키 하야오
※만화책
(1) 아리카와 히로무
(2) 토리야마 아키라
(3) 켄 아카마츠
4. 국내에 영향을 미친 애니메이션 소개
(1) 슬램덩크
(2) 포켓몬스터
(3) 파워레인저
ⅲ.결론 및 느낀 점
ⅰ.서론
자타가 공인하는 만화, 애니메이션의 강국인 일본은 지금까지도 흔들림 없이 그 자리를 지키고 있다. 매년 수십편의 만화책이나 소설, 오리지널 스토리 등이 애니메이션으로 제작되고 있고 그 수요 역시 날이 갈수록 늘어가고 있어 애니메이션은 이미 세계가 주목하고 있는 문화콘텐츠로 자리 잡아가고 있다. 그러나 일본애니메이션의 폭력성이나 선정성, 때로는 엽기적이라고까지 불리우는 무리한 설정은 국내외에서도 지적을 받고 있고 애니메이션이나 만화에 너무 집착한 나머지 이쪽을 현실보다 우선시 하는 ‘오타쿠’ 또한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오랫동안의 일본과 미국 애니메이션의 하청산업으로 발전해 왔으나 1990년대 이후 창작산업으로 변화했으며 현재 애니메이션 영화뿐만 아니라 애니메이션 기법이 다양한 분야에 이용되고 있다. ‘아기공룡 둘리’,‘뽀롱뽀롱 뽀로로’ 등 국내 TV 애니메이션의 성공은 이제 대한민국 역시 애니메이션 산업에서 경쟁력을 갖췄고 일본의 애니메이션과도 충분히 경쟁해볼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갖게 해줬다. 그러나 아직 극장용 애니메이션등에서는 일본에 많이 뒤처져있는 것 또한 사실이다. 이러한 대한민국 애니메이션 산업계의 발전을 위해, 나아갈 길을 위해 일본 애니메이션에 대해서 조사해보려 한다.
ⅱ.본론
1. 일본 애니메이션의 역사
일본의 애니메이션은 1950년대 전쟁의 폐허속에 연달아 개봉한 미국의 만화영화가 연속적으로 개봉하면서 이에 자극받은 일본의 도에이(東映)가 자회사로 애니메이션 전문업체인 도에이 동화를 설립하면서부터 시작되었다. 도에이 동화는 광고용 애니메이션을 제작하면서 자금을 쌓아 1958년에 처음으로 극장용 장편 애니메이션 ‘백사전’을 제작, 개봉하여 큰 성공을 이루었다. 오늘날 일본이 훌륭한 애니의 나라로 있을수 있게 해준 중요한 작품이다.
1960년대에는 텔레비전 애니메이션 시대가 개막했다. 1968년 일본이 만든 최초의 애니로 리미티드(limited) 기법을 사용한 ‘철완 아톰’이 제작되었다. 리미티드 기법이란 경비와 시간 문제를 보완하기 위해 프레임과 그림의 매수를 줄여서 경비와 시간을 절약하기 위해 일본에서 개발된 기법이다. 이로 제작된 ‘철완 아톰’은 후지tv에서 방영되어 시청률 25%을 올리며 tv애니메이션 제작 붐을 일으키는 시작이 되었다.
(리미티드 기법: 완성까지의 경비가 많이 들고 만드는 과정이 매우 느린 풀 애니메이션의 단점을 경제적인 측면에서 보완하기 위해 나온 기법이다. 이것은 정밀한 움직임의 묘사나 움직임을 생략하고 1초당 8프레임 이내의 그림을 3프레임 이상으로 촬영하는 방식이다. 자연스러운 움직임을 얻어내기 어려운 대신 그림의 매수와 프레임의 퐐영 횟수가 적은 만큼 상당한 경비와 시간이 절감되어 tv애니메이션 시리즈의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주로 사용하고 오늘날 세계의 애니메이션 시장을 점령해 가고 있는 일본식 애니메이션이다.)
후속작으로 일본의 최초 칼라tv 애니메이션인 ‘철인28호’ 그리고 그 뒤로 ‘정글 대제’,‘마법사 새리’,‘사이보그009’,‘요괴인간 벰’이 연달아 방영되었다.
1970년대 SF 거대로봇 애니메이션의 시작은 1972년 방영된 ‘마징가 Z’(작가 ‘나가이 고’)에서 시작되었다고 볼 수 있다. ‘마징가Z’는 기존의 ‘철완 아톰’ 이나 ‘철인 28호’ 등에서 나온 인간과 닮은 사이보그의 모습이 아니라 거대한 외형의 강철전투머신으로 방영 시작 전부터 엄청난 인기를 모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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