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괴를 즐기는 일본, 일본 요괴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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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요괴를 즐기는 일본>
서론 : 일본은 지금 요괴 붐
매년 각지의 박물관이나 미술관에서 요괴 관련 특별전시회가 개최되고 있습니다. 이런 붐은 과거 일본사람들의 요괴에 대한 관심에 의해서 비롯되어 현재의 미야자키 하야오의 <이웃집 토토로>나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등과 같은 애니메이션 작품들을 통해서 일어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이렇게 일본인들이 요괴를 즐기는 문화가 된 배경과 그리고 즐기게 되기까지의 이야기들을 알아보고자 한다.
본론
1. 일본의 요괴란?
우선 요괴란 무엇인지에 대해서 정의를 하고 넘어가야 할 필요가 있다. 요괴가 무엇일까를 생각해 보면 머릿속에 이미지로는 떠오를지는 몰라도 말로 쉽게 정의하기란 힘들다. 이 주제를 고민하며 나조차도 요괴란 무엇인가를 생각해 봤을 때 귀신을 요괴라고 하는 것인지 아니면 괴상하게 생긴 괴물 같은 것들을 요괴라고 부르는 것인지 확실한 정의를 내리기가 쉽지 않았다. 요괴 분야의 최고 권위자인 고마쓰 가즈히코라는 교수는 요괴에 대해서 ‘요괴란 신비한, 기묘한, 이상한, 꺼림칙한 등의 형용사가 붙는 모든 현상 및 존재 등을 말한다.’고 정의했다. 즉 이 말에 따르면 사람들의 인식 속에서 도저히 납득할 수 없는 모든 것을 요괴라고 보는 것이다. 여기에는 그러니까 귀신이나 유령과 도깨비, 하다못해 동물이나 오래된 도구들의 둔갑, 괴이한 현상 모두 포함한다는 것이다. 또한 스와 하루오라는 사람은 요괴에 대해서 ‘1.본래 사람일 것 2. 죽은 사람일 것, 3. 생전의 모습일 것 이 세 가지를 모두 갖추면 유령이고 그렇지 않으면 요괴이다’라고 정의했다. 이 말을 정리해보면 인간이 죽은 후 인간의 형상을 하고 나타나면 유령이고 인간이 아닌 것이나 혹은 원래 인간이었지만 인간 이외의 모습으로 나타나는 것은 요괴라는 것이다. 김종덕. 그로테스크로 읽은 일본문화(《고지키古事記》에서〈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까지). 책세상. 2008
중앙대학교한일문화연구원. 일본의 요괴문화 그 생성원리와 문화산업적 기능(김종대. 한국의 도깨비 일본의 요괴). 한누리미디어. 2005
2. 일본의 4대 요괴
일본에는 요괴의 종류가 일일이 열거할 수 없을 만큼 많다. 인터넷에서 일본의 요괴를 키워드로 검색해도 그 종류와 이름들이 수도 없이 많음을 알 수 있다. 그 많은 요괴들 중에서 가장 일본의 요괴로 많이 알려져 있는 4대 요괴를 소개하고자 한다.
1)오니
상상 속의 요괴물이다. 맨몸에 호랑이 가죽을 걸친, 사람의 모습과 비슷한 체형을 지녔다. 피부색이 빨갛거나 파랗거나 시꺼멓다. 머리에 뿔이 났으며, 입, 코, 눈이 큼직큼직하고 날카로운 송곳니가 나 있다. 모습이 한국의 도깨비와 흡사한데 뿔이 나 있고 호랑이 가죽을 걸치고 있는 것은 중국의 귀에서 온 것이라 한다. 가장 싫어하는 것은 복숭아라고 하는데 『일본서기』에는 이자나미 미코토가 뒤쫓아 오는 오니를 물리치기 위해 복숭아를 던졌다는 이야기가 나온다. 오니는 일본인들에게 인간을 잡아먹거나 죽이는 무서운 존재로 인식되어져 있다. 『이즈모 풍토기』라는 일본의 문헌에 처음으로 등장했던 최초의 오니는 눈이 하나만 달린 채로 농부를 잡아 죽였다고 한다. 또한 『니혼료이키』의 「도죠법사설화」에도 사람을 죽이는 오니가 나온다. 오니의 임무는 지옥으로 떨어질 사람을 불차로 끌고 오거나 지옥으로 떨어진 죄인을 문책하는 일을 주로 맡았다고 알려져 있다. 오니는 아주 오래 전에는 일본인들의 생활을 좌우했지만 현재는 풍습에 존재하는 가벼운 존재로 변했다. 오니의 모습을 보고 한국의 도깨비와 흡사하다고 보는 사람들이 많은데 모습은 비슷할지언정, 습성면에선 차이가 있다. 오니는 사람들을 괴롭히는 존재로 표현되고 있는 반면, 한국의 도깨비는 심술 많고 사람들과 친해지기를 원하는 존재로 표현된다는 점이 두 요괴의 차이점이라 하겠다. 김영심. 일본영화 일본문화. 보고사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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